![](/publishing/sakyejul/book/B1872.jpg)
귀신 선생님과 오싹오싹 귀신 학교 (달고나만화방)
- 2023
저자소개
지은이 : 남동윤
그린이 : 남동윤
책정보 및 내용요약
목차
저승 택시
귀신 복도
444반 위험 지대
귀신 콘서트
에필로그
작가의 말
편집자 추천글
“귀신 학교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동식과 소민은 집에 가는 길이다. 그런데 맞은편에서 책보를 매고 달려오던 지각 대장 귀신과 동식이 부딪혀 넘어진다. 지각 대장 귀신은 저녁 6시부터 시작하는 귀신 학교에 지각해 달려가던 길이었다. 동식과 소민은 옷차림도 행동도 독특한 지각 대장 귀신을 보고 호기심이 생기고, 지각 대장이 다니는 ‘오싹오싹 귀신 학교’를 궁금해한다. 그래서 지각 대장 귀신과 귀신 학교를 찾아가 보기로 한다. 지각 대장 귀신 뒤를 따라 산을 넘고 수많은 계단을 지나 깊은 산속 어느 호수에 도착한 동식과 소민은 학교가 있을 만한 장소가 아닌 으슥한 분위기에 무섭기만 하다. 처음부터 오싹오싹한 일이 벌어진다. 지각 대장 귀신이 호수로 들어간 것이다. 동식과 소민은 갑작스러운 상황에 당황하지만, 둘은 용기를 내어 물속으로 들어간다. 사실 이 호수는 귀신 학교의 교문이다. 동식과 소민의 눈앞에 펼쳐진 것은 오싹오싹 귀신 학교! 지각 대장 귀신과 동식, 소민은 학교로 들어간다. 캄캄한 복도에는 외눈박이 귀신, 소화기 귀신, 하회탈 귀신, 고릴라 귀신, 해골 귀신, 이빨 귀신 등 듣도 보도 못한 무시무시한 귀신들이 줄지어 서서 이들을 반긴다. 외모는 무서워도 도움을 필요로 하는 착한 귀신들이라서 동식과 소민은 두려움을 버리고 금세 적응한다. 빨리 교실에 도착해야 하는 지각 대장 귀신과 동식, 소민은 한시도 지체할 수 없다. 지각 대장 귀신의 반은 아주 찾아가기 힘든 곳에 위치해 있어서, 하는 수 없이 저승사자가 운전하는 택시를 탄다. 그런데 이들을 방해하는 삼총사 귀신이 위기의 순간마다 나타나 훼방을 놓는데……. 과연 이들은 무사히 교실에 도착할 수 있을까?
게임과 스토리를 합한 놀이책 탄생!
『귀신 선생님과 오싹오싹 귀신 학교』는 전작들에 비해 더욱 촘촘한 라인과 화려한 채색, 엄청난 고뇌와 내공이 더해진 작품이다. 동식과 소민, 지각 대장 귀신이 귀신 학교를 체험하는 큰 이야기 속에 중간중간 들어간 놀이는 주로 숨은 그림 찾기와 미로 찾기, 다른 그림 찾기, 귀신 찾기 등 다양하게 구성해, 디지털 게임에만 익숙한 어린이들에게 보드게임과 같은 아날로그 감성을 되찾아 준다. 작가는 이 놀이를 구상할 때 국내 출간한 모든 놀이책을 구입하고, 필요에 따라 외국 놀이책들을 사서 꼼꼼하게 살펴보고 연구해 우리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한 게임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쉽게 정답을 찾을 수 없도록 방해물들을 복잡하게 그리고 여러 번 수정 과정을 통해 더욱 정교한 게임으로 완성했다. 또한 이 작품의 스토리도 주목할 만하다. 이제껏 ‘귀신 선생님’ 시리즈의 주인공은 4학년 1반 모든 어린이였다. 그런데 이번 작품에서는 저마다 다양한 사연을 가진 매력 부자 귀신들이 주인공이다.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지각 대장 귀신과 택시를 운전하는 저승사자, 정의로운 프랑켄 교장 선생님, 444반 문제적 귀신들, 귀신들의 우상 신귀강까지 어느 귀신 하나도 놓칠 수 없는 매력적인 캐릭터들로 가득하다. 결말에 드러나는 신귀강과 지각 대장 귀신의 정체도 기대할 만하다.
어린이 만화의 한계를 뛰어넘는 작가
‘귀신 선생님’ 시리즈 첫 책 『귀신 선생님과 진짜 아이들』은 학습 만화에만 한정되어 있던 어린이 만화 장르를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한 독보적인 작품이다. 이 책은 만화로는 이례적으로 3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록되었다. 만화도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는 작품이라는 것을 알게 해 준 ‘착한 만화’의 대표적인 예로 자리 잡았다. 그동안 작가는 ‘남동윤 삼촌의 만화 교실’이라는 주제로 전국 곳곳 도서관과 학교에 수백 회 넘는 강연을 하며 어린이 독자들을 직접 만나 왔다. 그러면서 어린이들이 가정과 학교, 일상에서 겪는 ‘진짜 고민’들을 듣게 되었고, 그 고민들은 작가의 숙제로 남았다. 어린이의 마음을 잘 이해하는 작가는 아이들의 고민들을 속 시원하게 해결해 주고자 후속작 『귀신 선생님과 고민 해결』(전2권)을 펴냈다. 지금까지 『귀신 선생님과 진짜 아이들』 『귀신 선생님과 고민 해결』은 약 2만 부 이상 판매되며 지지와 사랑을 받고 있다. 작가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시리즈마다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하며 늘 발전하는 만화를 선보이려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앞으로 작가의 작품이 더욱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