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여섯 살 베이비시터 (사계절1318문고 65)
- 698
• 지은이 : 마리 오드 뮈라이
• 옮긴이 : 김영미
• 가격 : 8,000원
• 책꼴/쪽수 :
145×225mm, 132쪽
• 펴낸날 : 2010-11-24
• ISBN : 9788958285144
• 십진분류 : 문학 > 프랑스문학 (860)
• 태그 : #청소년문학 #1318문고 #베이비시터
저자소개
지은이 : 마리 오드 뮈라이
1954년 르 아브르의 예술가 집안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시인이자 화가였으며 엄마는 기자였다. 큰오빠는 작곡가이자 컬럼비아대학 교수이고, 작은오빠와 여동생은 작가이다. 지금은 오를레앙에서 살고 있다. 공무원 남편과 결혼해 세 아이의 엄마이자 손자들을 둔 할머니이다. 소르본느 대학에서 공부했으며 2004년 레지옹 도뇌르 훈장을 받았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책읽기 운동을 열심히 해 왔으며 또한 최근에는 신분증 없는 난민 어린이 보호 운동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청소년 성장소설부터 판타지, 스릴러, 탐정 이야기, 동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책을 80권 넘게 썼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책읽기 운동을 열심히 해 왔으며 또한 최근에는 신분증 없는 난민 어린이 보호 운동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청소년 성장소설부터 판타지, 스릴러, 탐정 이야기, 동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책을 80권 넘게 썼다.
옮긴이 : 김영미
불어와 영어를 공부했고, 불어 통번역을 공부했다. 번역사, 헤드헌터로 일한 경험이 있으며 뒤늦게 어린이·청소년 책 번역을 시작해 청소년기에 읽지 못한 책들을 십대인 두 아들과 함께 읽으며 행복해하고 있다. 옮긴 책은 『모범생은 이제 싫어』가 있고, 번역 모임 ‘모난돌’에서 함께 옮긴 『돌격대장 쿠간』, 『꿈지기 아저씨』, 『부모가 변해야 아이가 산다』, 『제레미 핑크, 비밀 상자를 열어라!』 등이 있다.
책정보 및 내용요약
열여섯 살 에밀리엥, 베이비시터에서 하루아침에 도둑이 된 사연은?
에밀리엥은 천사 같은 여자 친구 마르틴느 마리의 소개로 아기 돌보기를 시작한다. 컴퓨터 살 생각으로 시작한 아기 돌보기는 의외로 재미나다. 나름 가족이 생긴 것 같다. 여동생 둘, 남동생 셋, 곧 막내도 생길 거다. 그 중 안토니는 정말 친동생 같다. 그런데 안토니네 가족이 떠난 뒤부터 뭔가 어그러지기 시작했다. 마르틴느 마리에게 상처를 주고 엄마한테 괜히 툴툴대고. 남들 다 하는데 나라고 못 하겠어 하는 심정으로 향수병을 집어 들었는데…….
과거에 묻힌 아버지와 현재의 까칠한 엄마의 무심함 속에서 따스한 관심을 받고 싶은 애정결핍 청소년, 에밀리엥의 방황기!
에밀리엥은 천사 같은 여자 친구 마르틴느 마리의 소개로 아기 돌보기를 시작한다. 컴퓨터 살 생각으로 시작한 아기 돌보기는 의외로 재미나다. 나름 가족이 생긴 것 같다. 여동생 둘, 남동생 셋, 곧 막내도 생길 거다. 그 중 안토니는 정말 친동생 같다. 그런데 안토니네 가족이 떠난 뒤부터 뭔가 어그러지기 시작했다. 마르틴느 마리에게 상처를 주고 엄마한테 괜히 툴툴대고. 남들 다 하는데 나라고 못 하겠어 하는 심정으로 향수병을 집어 들었는데…….
과거에 묻힌 아버지와 현재의 까칠한 엄마의 무심함 속에서 따스한 관심을 받고 싶은 애정결핍 청소년, 에밀리엥의 방황기!
목차
아기 돌보기를 시작하다
난 둘을 원해
아이를 구하다
난 아이 넷을 낳을 거야
늘 그렇듯이 돈이 필요해
사람 마음에 대한 나의 이해
누가 누가?
난 정말 대단해요
그렇게 대단하진 않아
난 둘을 원해
아이를 구하다
난 아이 넷을 낳을 거야
늘 그렇듯이 돈이 필요해
사람 마음에 대한 나의 이해
누가 누가?
난 정말 대단해요
그렇게 대단하진 않아
편집자 추천글
애정결핍 청소년이 할 수 있는 것: 1. 아기 돌보기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이 아기 돌보기로 용돈을 버는 일은 흔치 않다. 편의점 알바나 배달 서비스 정도가 그나마 주머니가 가벼운 청소년의 용돈벌이가 될 것이다. 그런 면에서 프랑스의 아기 돌보기 알바는 우아하기 그지없어 보인다. 내 아이를 어른도 아닌, 처음 보는 청소년에게 맡기는 일이 사회적 인식 내에 통용된다는 것은 내심 부러운 대목이다. 그렇다면 우리 입장에서 꽤나 그럴듯해 보이는 아르바이트, 아기 돌보기를 하는 에밀리앵의 속사정은 어떨까?
시작은 컴퓨터 때문이었다. 컴퓨터를 사고 싶은데 비용이 만만치 않다. 컴퓨터 값의 반을 벌면 나머지는 지원해 준다는 엄마 말에 하기로 한 것이 아기 돌보기다. 그렇다고 이 이야기가 온통 에밀리앵의 좌충우돌 아기 돌보기로 점철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에밀리앵이 상상의 초록 토끼 랑플랑플랑 이야기를 꾸며내어 아이들의 소란을 평정하고, 창자겹침증 때문에 죽을 뻔한 아기 안토니를 다급히 살려낸 이야기는 흥미진진하고 유머가 넘친다.
하지만 이 작품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애정결핍을 호소하는 에밀리앵의 성장통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남들 한번쯤 다 하는 탈선인데 나라고 못할 소냐 하는 심정을 가진 나름 모범생의 방황기이기도 하다. 에밀리앵은 성적도 나쁘지 않고 ‘껌 좀 씹는’ 아이도 아니다. 비록 어릴 적부터 아버지의 부재로 엄마와 단둘이 살고 있지만, 삶에 불만이 가득한 것도 아니다. 에밀리앵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삐쩍 마른 체구에 큰 코를 가진, 콤플렉스가 있지만 유머가 있고, 낭만적이면서 게으르고, 거짓말도 잘하지만 매력적이기도” 하다는 작가의 묘사가 딱 들어맞는다.
애정결핍 청소년이 할 수 있는 것: 2. 도둑질?
멀쩡해 보이는 에밀리앵의 아킬레스건은 아버지이다. 한번도 본 적 없는 아버지는 과거이고 에밀리앵을 키우기 위해 가게를 운영하며 삶과 고군분투하느라 아들에게 다소 까칠하고 요리도 제대로 못하는 엄마는 현실이다. 존재감조차 경험해 본 적 없는 아버지에 대한 결핍감 때문인지 에밀리앵은 잘 지내다가도 불쑥불쑥 엄마에게 반항한다. 엄마에게 으름장을 놓을 때마다 내던지는 말이 도둑질할 거라는 엄포다.
“좋아, 강도질할 거야. 그럼 일 년치 용돈이 생기겠지.”
“말이면 다 해?”
“그럼 나 좀 그만 내버려 두란 말이야!” (62쪽)
“주말에는 아기 돌보는 일 해도 되지?”
“그럼 공부는? 또 배구는?”
“그럼 안 된다고?”
“안 돼.”
“상관없어. 강도질할 거야. 난 엄청 서투니까, 잡힐 거야. 그러면 삼 년 형은 받겠지. 학교 성적에 아주 나쁜 영향을 미칠 걸 생각해 봐.” (63쪽)
에밀리앵이 내뱉는 이 말들은 실제로 그럴 거라는 의미는 아니다. 그냥 될 대로 되라는 심사일 때 무의식적으로 내던지는 말일 뿐이다. 그런데도 에밀리앵은 꽤 여러 번 반복적으로 이런 말을 한다. 바쁜 엄마는 자신이 힘들 때 인생상담도 해 주지 않고, 아버지가 어떤 사람이었는지, 자신의 어떤 면이 아버지를 닮았는지 하나도 알려 주지 않는다.
도둑질을 하겠다는 멍청한 다짐이 복선이 되었는지 모른다. 이야기 말미에 에밀리앵은 정말로 향수 가게에서 향수병을 훔친다. 에밀리앵이 향수병을 훔친 것은 ‘나 지금 너무 힘드니까 나 좀 돌아봐 줘.’ 하고 외치는 몸부림이다. 에밀리앵이 친동생처럼 여겼던 안토니도 가족을 따라 다른 지방으로 떠났고, 엄마는 경영이 힘들어 가게를 접겠다고 하고, 칙칙한 진흙 웅덩이 같은 크리스마스는 마음을 더욱 우울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한번 저질러 본 것뿐이다. 에밀리앵의 외로움은 에밀리앵이 상상으로 만들어낸 초록 토끼 랑플랑플랑을 묘사하는 부분에서 잘 드러난다.
“무지무지 말 안 듣는 작은 토낀데, 걔네 엄마 아빠가 너무 지겨워서 걔만 남겨 두고 클럽메드로 휴가를 가 버렸어.” (34쪽)
“걔는 이제 아빠도 떠나 버려서 없고 동생도 없이 외톨이야…….”
두 녀석이 내 얼굴을 살폈다. 마르탱이 물었다.
“엉아, 슬퍼?”
“아니, 슬프지 않아. 하지만 형제가 있다는 건 좋은 거야.” (36~37쪽)
스스로를 토끼 인형 랑플랑플랑에게 감정이입시킨 에밀리앵은 사실 외로움 잘 타는 소년이다. 씩씩한 척, 괜찮은 척 해 왔지만 알고 보면 여리고 상처 많은 청소년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에밀리앵은 아기 돌보기를 통해 새로운 가족이 생긴 것 같아 좋았다. 사내 녀석이 보모 놀이나 좋아한다는 말 들을까 봐 짐짓 내색은 안 했는데, 졸지에 아기 돌보기를 할 수 없게 되니 ‘삐뚤어질 테다’ 하는 심정이 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에밀리앵을 둘러싼 아기 돌보기와 도둑질의 상관관계이다.
베이비시터 계의 독보적인 존재, 람보 보모
에밀리앵은 창자겹침증으로 죽을 뻔한 안토니를 살려낸 뒤 베이비시터 계에서 독보적인 ‘람보 보모’로 통하게 된다. 그러고 나니 욕심이 많아진다. 나중에 어른이 되면 아이 넷쯤은 낳고 싶고, 남동생도 있었으면 좋겠다. 비밀 얘기를 나눌 수 있는, 슬플 때 별을 보고 울지 않게 말려 줄 수 있는 남동생 말이다. 에밀리앵에게 아기들은 외로움을 덜어 주는 따스한 존재들이다. 그런데 엄마는 이제 공부를 해야 하니 보모를 관두라고 한다. 어쩔 수 없이 아기 돌보기를 관둔 에밀리앵은 기상천외한 007작전을 벌여 상습적 도둑질을 일삼는 친구의 전리품들을 자선단체에 몽땅 기증하는 작전을 성공하기도 하고, 받아쓰기 실력이 엉망인 프리케의 작문숙제를 돕기도 한다. 에밀리앵의 엎치락뒤치락 아기 돌보기 외에도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더불어 가득하다.
작가 마리 오드 뮈라이는 『열네 살의 인턴십』, 『거저먹기 외국어』, 『용감한 꼬마 해적』 등으로 국내에 잘 알려져 있는 작가이다. 유머러스한 문체와 군더더기 없는 상황 묘사, 빠른 전개에 독자에게 지루하지 않은 독서를 선사한다. 작가는 에밀리앵을 책 속의 아들이라고 표현했다. “큰아들을 키우는 동안 에밀리앵이 탄생했고, 일곱 권의 소설이 연작으로 나오는 동안 주인공인 에밀리앵이 성장했”다고 할 만큼 주인공 에밀리앵에게 애착을 가지고 있다. 이제 에밀리앵의 엎치락뒤치락하는 아기 돌보기를 지켜보면서, 프랑스 소년의 일상과 멋진 모험을 만끽하기만 하면 된다.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이 아기 돌보기로 용돈을 버는 일은 흔치 않다. 편의점 알바나 배달 서비스 정도가 그나마 주머니가 가벼운 청소년의 용돈벌이가 될 것이다. 그런 면에서 프랑스의 아기 돌보기 알바는 우아하기 그지없어 보인다. 내 아이를 어른도 아닌, 처음 보는 청소년에게 맡기는 일이 사회적 인식 내에 통용된다는 것은 내심 부러운 대목이다. 그렇다면 우리 입장에서 꽤나 그럴듯해 보이는 아르바이트, 아기 돌보기를 하는 에밀리앵의 속사정은 어떨까?
시작은 컴퓨터 때문이었다. 컴퓨터를 사고 싶은데 비용이 만만치 않다. 컴퓨터 값의 반을 벌면 나머지는 지원해 준다는 엄마 말에 하기로 한 것이 아기 돌보기다. 그렇다고 이 이야기가 온통 에밀리앵의 좌충우돌 아기 돌보기로 점철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에밀리앵이 상상의 초록 토끼 랑플랑플랑 이야기를 꾸며내어 아이들의 소란을 평정하고, 창자겹침증 때문에 죽을 뻔한 아기 안토니를 다급히 살려낸 이야기는 흥미진진하고 유머가 넘친다.
하지만 이 작품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애정결핍을 호소하는 에밀리앵의 성장통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남들 한번쯤 다 하는 탈선인데 나라고 못할 소냐 하는 심정을 가진 나름 모범생의 방황기이기도 하다. 에밀리앵은 성적도 나쁘지 않고 ‘껌 좀 씹는’ 아이도 아니다. 비록 어릴 적부터 아버지의 부재로 엄마와 단둘이 살고 있지만, 삶에 불만이 가득한 것도 아니다. 에밀리앵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삐쩍 마른 체구에 큰 코를 가진, 콤플렉스가 있지만 유머가 있고, 낭만적이면서 게으르고, 거짓말도 잘하지만 매력적이기도” 하다는 작가의 묘사가 딱 들어맞는다.
애정결핍 청소년이 할 수 있는 것: 2. 도둑질?
멀쩡해 보이는 에밀리앵의 아킬레스건은 아버지이다. 한번도 본 적 없는 아버지는 과거이고 에밀리앵을 키우기 위해 가게를 운영하며 삶과 고군분투하느라 아들에게 다소 까칠하고 요리도 제대로 못하는 엄마는 현실이다. 존재감조차 경험해 본 적 없는 아버지에 대한 결핍감 때문인지 에밀리앵은 잘 지내다가도 불쑥불쑥 엄마에게 반항한다. 엄마에게 으름장을 놓을 때마다 내던지는 말이 도둑질할 거라는 엄포다.
“좋아, 강도질할 거야. 그럼 일 년치 용돈이 생기겠지.”
“말이면 다 해?”
“그럼 나 좀 그만 내버려 두란 말이야!” (62쪽)
“주말에는 아기 돌보는 일 해도 되지?”
“그럼 공부는? 또 배구는?”
“그럼 안 된다고?”
“안 돼.”
“상관없어. 강도질할 거야. 난 엄청 서투니까, 잡힐 거야. 그러면 삼 년 형은 받겠지. 학교 성적에 아주 나쁜 영향을 미칠 걸 생각해 봐.” (63쪽)
에밀리앵이 내뱉는 이 말들은 실제로 그럴 거라는 의미는 아니다. 그냥 될 대로 되라는 심사일 때 무의식적으로 내던지는 말일 뿐이다. 그런데도 에밀리앵은 꽤 여러 번 반복적으로 이런 말을 한다. 바쁜 엄마는 자신이 힘들 때 인생상담도 해 주지 않고, 아버지가 어떤 사람이었는지, 자신의 어떤 면이 아버지를 닮았는지 하나도 알려 주지 않는다.
도둑질을 하겠다는 멍청한 다짐이 복선이 되었는지 모른다. 이야기 말미에 에밀리앵은 정말로 향수 가게에서 향수병을 훔친다. 에밀리앵이 향수병을 훔친 것은 ‘나 지금 너무 힘드니까 나 좀 돌아봐 줘.’ 하고 외치는 몸부림이다. 에밀리앵이 친동생처럼 여겼던 안토니도 가족을 따라 다른 지방으로 떠났고, 엄마는 경영이 힘들어 가게를 접겠다고 하고, 칙칙한 진흙 웅덩이 같은 크리스마스는 마음을 더욱 우울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한번 저질러 본 것뿐이다. 에밀리앵의 외로움은 에밀리앵이 상상으로 만들어낸 초록 토끼 랑플랑플랑을 묘사하는 부분에서 잘 드러난다.
“무지무지 말 안 듣는 작은 토낀데, 걔네 엄마 아빠가 너무 지겨워서 걔만 남겨 두고 클럽메드로 휴가를 가 버렸어.” (34쪽)
“걔는 이제 아빠도 떠나 버려서 없고 동생도 없이 외톨이야…….”
두 녀석이 내 얼굴을 살폈다. 마르탱이 물었다.
“엉아, 슬퍼?”
“아니, 슬프지 않아. 하지만 형제가 있다는 건 좋은 거야.” (36~37쪽)
스스로를 토끼 인형 랑플랑플랑에게 감정이입시킨 에밀리앵은 사실 외로움 잘 타는 소년이다. 씩씩한 척, 괜찮은 척 해 왔지만 알고 보면 여리고 상처 많은 청소년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에밀리앵은 아기 돌보기를 통해 새로운 가족이 생긴 것 같아 좋았다. 사내 녀석이 보모 놀이나 좋아한다는 말 들을까 봐 짐짓 내색은 안 했는데, 졸지에 아기 돌보기를 할 수 없게 되니 ‘삐뚤어질 테다’ 하는 심정이 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에밀리앵을 둘러싼 아기 돌보기와 도둑질의 상관관계이다.
베이비시터 계의 독보적인 존재, 람보 보모
에밀리앵은 창자겹침증으로 죽을 뻔한 안토니를 살려낸 뒤 베이비시터 계에서 독보적인 ‘람보 보모’로 통하게 된다. 그러고 나니 욕심이 많아진다. 나중에 어른이 되면 아이 넷쯤은 낳고 싶고, 남동생도 있었으면 좋겠다. 비밀 얘기를 나눌 수 있는, 슬플 때 별을 보고 울지 않게 말려 줄 수 있는 남동생 말이다. 에밀리앵에게 아기들은 외로움을 덜어 주는 따스한 존재들이다. 그런데 엄마는 이제 공부를 해야 하니 보모를 관두라고 한다. 어쩔 수 없이 아기 돌보기를 관둔 에밀리앵은 기상천외한 007작전을 벌여 상습적 도둑질을 일삼는 친구의 전리품들을 자선단체에 몽땅 기증하는 작전을 성공하기도 하고, 받아쓰기 실력이 엉망인 프리케의 작문숙제를 돕기도 한다. 에밀리앵의 엎치락뒤치락 아기 돌보기 외에도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더불어 가득하다.
작가 마리 오드 뮈라이는 『열네 살의 인턴십』, 『거저먹기 외국어』, 『용감한 꼬마 해적』 등으로 국내에 잘 알려져 있는 작가이다. 유머러스한 문체와 군더더기 없는 상황 묘사, 빠른 전개에 독자에게 지루하지 않은 독서를 선사한다. 작가는 에밀리앵을 책 속의 아들이라고 표현했다. “큰아들을 키우는 동안 에밀리앵이 탄생했고, 일곱 권의 소설이 연작으로 나오는 동안 주인공인 에밀리앵이 성장했”다고 할 만큼 주인공 에밀리앵에게 애착을 가지고 있다. 이제 에밀리앵의 엎치락뒤치락하는 아기 돌보기를 지켜보면서, 프랑스 소년의 일상과 멋진 모험을 만끽하기만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