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들을 위한 마인드 맵 (개정판)
- 3321
• 지은이 : 라나 이즈라엘.토니 부잔
• 옮긴이 : 한국부잔센터
• 그린이 : 나애경
• 가격 : 7,500원
• 책꼴/쪽수 :
220*165mm, 101쪽
• 펴낸날 : 2001-05-15
• ISBN : 9788971967980
• 십진분류 : 철학 > 심리학 (180)
• 태그 : #아동 #교양 #지식 #마인드맵
저자소개
지은이 : 라나 이즈라엘.토니 부잔
감수 육인선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현재 언남고등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는 『수학은 아름다워 1, 2』, 『교실밖의 수학 3, 4, 5, 6』, 『쉬는 시간에 읽는 수학 꽁트』 등이 있다.
글쓴이 라나 이즈라엘
미국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에서 살고 있으며, 하버드대학에서 공부했다. 1989년 Use Both Sides of Your Brain(양뇌를 사용하라)에 있는 마인드 맵 만들기라는 학습 방법을 읽고, 마인드 맵 만들기가 과연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호기심으로마인드 맵 만들기를 연구하기 시작했는데, 아주 큰 성과를 얻었다. 그리고 그 이후로 마인드 맵 만들기를 실제로 체험하게 되었다. 최근의 연구는 국제과학기술대회에서 1등상을 수상했고, 1993년도 올해의 최고우수 과학자상을 받았다.
글쓴이 토니 부잔
영국 말로에 살고 있으면, 마인드 맵의 창시자로서 세계적인 두뇌 연구 전문가이다. 20년 전에 Use Both Sides of Your Brain(양뇌를 사용하라)을 저술했다. 전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이 책에 관심을 쏟는 것을 보고, 그는 구제적으로 강의를 하며 13권의 책을 썼다. 특히 기억과 학습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어, 최근에 최초로 정신과학올림픽대회를 조직하고, 두뇌연구재단을 관장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현재 언남고등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는 『수학은 아름다워 1, 2』, 『교실밖의 수학 3, 4, 5, 6』, 『쉬는 시간에 읽는 수학 꽁트』 등이 있다.
글쓴이 라나 이즈라엘
미국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에서 살고 있으며, 하버드대학에서 공부했다. 1989년 Use Both Sides of Your Brain(양뇌를 사용하라)에 있는 마인드 맵 만들기라는 학습 방법을 읽고, 마인드 맵 만들기가 과연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호기심으로마인드 맵 만들기를 연구하기 시작했는데, 아주 큰 성과를 얻었다. 그리고 그 이후로 마인드 맵 만들기를 실제로 체험하게 되었다. 최근의 연구는 국제과학기술대회에서 1등상을 수상했고, 1993년도 올해의 최고우수 과학자상을 받았다.
글쓴이 토니 부잔
영국 말로에 살고 있으면, 마인드 맵의 창시자로서 세계적인 두뇌 연구 전문가이다. 20년 전에 Use Both Sides of Your Brain(양뇌를 사용하라)을 저술했다. 전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이 책에 관심을 쏟는 것을 보고, 그는 구제적으로 강의를 하며 13권의 책을 썼다. 특히 기억과 학습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어, 최근에 최초로 정신과학올림픽대회를 조직하고, 두뇌연구재단을 관장하고 있다.
옮긴이 : 한국부잔센터
옮긴이 한국부잔센터
1994년 5월, 마인드 맵의 창시자인 토니 부잔이 설립한 부잔센터의 한국 공인 지부로 발족한 연구소로서, 마인드 맵 기법의 전국 확산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설립 취지는 쳇째, 세계에서 가장 교육에 열성적이면서도 공부 방법에 대한 관심 부족으로 고통받고 있는 우리 학생들에게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기법들을 소개학, 둘째,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보의 빈곤을 흔히 경험하는 일반인들에게 유용한 정보 선택 및 정리 기법을 소개하여 지적인 문맹 상태를 벗어나게 하기 위함이다.
1994년 5월, 마인드 맵의 창시자인 토니 부잔이 설립한 부잔센터의 한국 공인 지부로 발족한 연구소로서, 마인드 맵 기법의 전국 확산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설립 취지는 쳇째, 세계에서 가장 교육에 열성적이면서도 공부 방법에 대한 관심 부족으로 고통받고 있는 우리 학생들에게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기법들을 소개학, 둘째,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보의 빈곤을 흔히 경험하는 일반인들에게 유용한 정보 선택 및 정리 기법을 소개하여 지적인 문맹 상태를 벗어나게 하기 위함이다.
그린이 : 나애경
1967년 전남 해남에서 태어나, 동덕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 1988년 전국 일러스트 공모전 동상, 1990년 출판미술 대상전 금상, 1993년 제8회 노마 국제 그림책 콩쿠르(일반) 가작상, 1993년 제1회 황금도깨비상(그림책 원화) 대상을 수상했다. 현재 프리랜서로 활발히 활동하며 그림책 작업에만 전념하고 있다.
책정보 및 내용요약
학교 숙제와 시험, 방과 후 계속되는 학원 공부.
듣기만 해도 골치 아프지만, 그렇다고 어린이들 생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공부를 피해 갈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지겹게만 느껴지는 공부를 좀 더 능률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 책은 사고력 중심의 혁신적인 두뇌 개발 프로그램인 마인드 맵 기법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재구성한 마인드 맵 활용서입니다.
듣기만 해도 골치 아프지만, 그렇다고 어린이들 생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공부를 피해 갈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지겹게만 느껴지는 공부를 좀 더 능률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 책은 사고력 중심의 혁신적인 두뇌 개발 프로그램인 마인드 맵 기법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재구성한 마인드 맵 활용서입니다.
목차
1부
마음의 마술
마인드 맵 만들기의 좋은 점
어떻게 마인드 맵을 할 것인가?
마인드 맵의 ABC
지혜의 단어들
성공으로 가는 길
마인드 맵 만들기의 규칙
내가 만든 첫 번째 마인드 맵
비교와 대조
요약
세계 속의 마인드 맵
2부
머리와 손을 같이 사용하세요
마인드 맵식 필기
마인드 맵식 글짓기
마인드 맵식 발표
마인드 맵식 숙제
마인드 맵식 예습
마인드 맵식 시험 공부
<부록> 무엇이 새로워졌습니까?
마음의 마술
마인드 맵 만들기의 좋은 점
어떻게 마인드 맵을 할 것인가?
마인드 맵의 ABC
지혜의 단어들
성공으로 가는 길
마인드 맵 만들기의 규칙
내가 만든 첫 번째 마인드 맵
비교와 대조
요약
세계 속의 마인드 맵
2부
머리와 손을 같이 사용하세요
마인드 맵식 필기
마인드 맵식 글짓기
마인드 맵식 발표
마인드 맵식 숙제
마인드 맵식 예습
마인드 맵식 시험 공부
<부록> 무엇이 새로워졌습니까?
편집자 추천글
마인드 맵(Mind Map)이란 필기, 글짓기, 발표, 숙제, 예습, 시험 공부 등 우리가 읽고 생각하고 분석하고 기억하는 모든 것을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미지와 핵심 단어, 그리고 색과 부호를 사용하여 좌뇌와 우뇌의 기능을 연결함으로써 두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는 '공부 잘하는 방법'입니다.
이미 출간된 『반갑다, 마인드 맵』이 마인드 맵의 한국화된 기본 활용서라면, 『아이들을 위한 마인드 맵』은 초등학생들이 손쉽게 마인드 맵 이론을 터득하여 학교 생활이나 일상 생활에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책입니다.
우리의 지식과 습관의 대부분은 어린 시절에 습득한 것입니다. 이런 중요한 시기에 학교 공부와 숙제는 물론 방과 후 계속되는 학원 공부에 이르기까지, 우리 아이들이 짊어져야 하는 공부에 대한 압박감은 실로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공부도 물론 중요하지만 책읽기나 운동, 친구 사귀기 등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 얻어 나가야 할 소중한 것들은 너무도 많습니다. 지나친 과열 경쟁으로 그릇된 가치관을 가질 수도 있는 조심스러운 시기에 공부 자체를 즐겁게 하고 또한 빠른 시간에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면 아이들에게 주어지는 여유는 보다 큰 의미를 지닐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새로운 사고 방법인 마인드 맵을 적극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공부함과 동시에, 공부 때문에 잃어버린 소중한 많은 활동들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1부에서는 마인드 맵의 핵심 이론과 방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2부에서는 아이들의 주요 관심사인 필기, 글짓기, 발표, 숙제, 예습, 시험 공부 등 주제별로 마인드 맵을 직접해 볼 수 있게 했습니다. 이 책은 단순 번역서를 벗어나 우리 나라 아이들의 실정에 맞게 많은 부분을 수정, 첨가하였으며, 특히 2부에서는 우리 나라 초등학교 교과 과정이나 아이들의 관심에 맞는 주제로 마인드 맵을 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미 출간된 『반갑다, 마인드 맵』이 마인드 맵의 한국화된 기본 활용서라면, 『아이들을 위한 마인드 맵』은 초등학생들이 손쉽게 마인드 맵 이론을 터득하여 학교 생활이나 일상 생활에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책입니다.
우리의 지식과 습관의 대부분은 어린 시절에 습득한 것입니다. 이런 중요한 시기에 학교 공부와 숙제는 물론 방과 후 계속되는 학원 공부에 이르기까지, 우리 아이들이 짊어져야 하는 공부에 대한 압박감은 실로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공부도 물론 중요하지만 책읽기나 운동, 친구 사귀기 등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 얻어 나가야 할 소중한 것들은 너무도 많습니다. 지나친 과열 경쟁으로 그릇된 가치관을 가질 수도 있는 조심스러운 시기에 공부 자체를 즐겁게 하고 또한 빠른 시간에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면 아이들에게 주어지는 여유는 보다 큰 의미를 지닐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새로운 사고 방법인 마인드 맵을 적극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공부함과 동시에, 공부 때문에 잃어버린 소중한 많은 활동들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1부에서는 마인드 맵의 핵심 이론과 방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2부에서는 아이들의 주요 관심사인 필기, 글짓기, 발표, 숙제, 예습, 시험 공부 등 주제별로 마인드 맵을 직접해 볼 수 있게 했습니다. 이 책은 단순 번역서를 벗어나 우리 나라 아이들의 실정에 맞게 많은 부분을 수정, 첨가하였으며, 특히 2부에서는 우리 나라 초등학교 교과 과정이나 아이들의 관심에 맞는 주제로 마인드 맵을 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