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1 (개정판)
- 3322
• 지은이 : 최준식
• 가격 : 17,500원
• 책꼴/쪽수 :
210*148mm, 426쪽
• 펴낸날 : 2005-10-31
• ISBN : 9788958281276
• 십진분류 : 종교 > 종교 (200)
• 태그 : #한국 #한국인 #종교 #문화 #무교 #유교 #불교
저자소개
지은이 : 최준식
충북 음성에서 태어나 서강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템플 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종교학)를 받았다.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한국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국제 한국학회 회장과 한국문화표현단 단장을 역임하고 있다.
우리 문화를 여러 각도에서 흥미롭게 분석·진단함으로써 독자들로부터 상당한 호흥을 받아왔으며, 특히 한국인의 천민성과 집단 이기주의를 신랄하게 비판한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1997)는 장안의 화젯거리가 되었다. 그 외에도 우리 문화 전통의 장단점을 재조명한 「한국인에게 문화는 없다고?」를 비롯하여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1, 2(1998), 『한국미 그 자유분방함의 미학』(2000),「한국인은 왜 틀을 거부하는가?」등의 저서가 있으며, 공저로는 『한국문화와 한국인』(1989), 『한국인에게 밥은 무엇인가』(2004)가 있으며, 편저로는 『개벽시대를 여는 사람들』(1998), 역서로는 『도교란 무엇인가』(1990), 『종교 심리학』상, 하(1993), 『사후생(死後生)』(2002) 등이 있다. 그외 논문으로는 「한국인의 생사관-전통적 이해와 새로운 형식」, 「조상 숭배가 전통 사회에서 갖는 두세 가지 의미에 대해」 등 다수가 있다.
우리 문화를 여러 각도에서 흥미롭게 분석·진단함으로써 독자들로부터 상당한 호흥을 받아왔으며, 특히 한국인의 천민성과 집단 이기주의를 신랄하게 비판한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1997)는 장안의 화젯거리가 되었다. 그 외에도 우리 문화 전통의 장단점을 재조명한 「한국인에게 문화는 없다고?」를 비롯하여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1, 2(1998), 『한국미 그 자유분방함의 미학』(2000),「한국인은 왜 틀을 거부하는가?」등의 저서가 있으며, 공저로는 『한국문화와 한국인』(1989), 『한국인에게 밥은 무엇인가』(2004)가 있으며, 편저로는 『개벽시대를 여는 사람들』(1998), 역서로는 『도교란 무엇인가』(1990), 『종교 심리학』상, 하(1993), 『사후생(死後生)』(2002) 등이 있다. 그외 논문으로는 「한국인의 생사관-전통적 이해와 새로운 형식」, 「조상 숭배가 전통 사회에서 갖는 두세 가지 의미에 대해」 등 다수가 있다.
책정보 및 내용요약
문화적 관점에서 깊이 있게 한국의 종교를 해부한 한국 최초의 저서입니다. 종교는 신념의 체계일 뿐만 아니라 문화적 영향력 또한 지대합니다. 그래서 종교는 교리적 접근을 넘어서 문화적 관점으로 보아야 합니다. 이 책은 한국의 종교가 한국문화 전통의 형성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그리고 종교문화의 현주소는 어떠한지를 종합적으로 개괄하고 있습니다.
목차
1장 무교 - 한국인의 원초적인 종교심성을 결정한 종교
1. 무교란 무엇인가
1) 무교의 정의와 역사
- 무교의 정의와 구조 / 한국 무교의 역사
2) 무교를 이루고 있는 것들
- 무교의 주인공 : 무당 / 굿
2. 한국의 종교문화와 무교
1) 한국인의 놀이 : 신들림과 신명의 한판
2) 유교와 무교
- 제사와 고사, 그리고 굿 / 축제와 굿판
3) 불교와 무교
- 불교 사찰의 무교화 / 무교의 불교적 내세관 / 불교 품 안의 무교
4) 도교와 무교
- 도교를 대신한 무교 / 무교 안에 있는 도교적 요소 : 신령과 부적
5) 신종교와 무교
- 수운의 각(覺)체험과 증산의 해원(解寃)사상
6) 기독교와 무교
- 기복적인 한국 교회 / 교회의 귀신관
7) 김일성 숭배와 무교
3. 무교와 우리
1) 무교에 대한 비판
2) 무교와 원초성
3) 무교와 여성
- 바리 공주 / 무당은 왜 여성이 / 그 인류학적 해석
4) 무교와 한국인의 의식 - 무질서를 향한 한국인의 '동경'
- 한국인의 무질서와 그 부정적 모습 / 한국 예술에서 발현되는 무질서의 긍정적 모습
5) 무교의 문제점과 한계
- 신에게 끌려다니는 무당
4. 여전히 남는 문제들
신령은 존재하는가 / 북한의 무교현황
참고문헌 및 참고영상자료
2장 유교 - 한국인의 사회윤리를 결정한 종교
1. 장을 열면서
1) 이른바 '동양학'이란
- 동양학의 목표 : 참인간 되기 / 참인간이 되려면
2. 유교도의 영원한 이상 - 군자
1) 유교의 초보적 이해
- 공자 / 유교의 경전 : 사서(四書)의 성립
2) 공자 - 수기안인의 성인
수기 1 : 인(仁)의 실천 / 수기 2 : 의(義)의 준수 / 수기 3 : 예(禮)의 갖춤 / 안인(安人)- 다른 사람을 편안하게 하는 법 / 군자 - 선비의 원형 / 배움과 교육과 마음 다하기[진심,盡心]- 군자가 되는 방법
3. 유교와 한국 문화
1) 한국 역사 속의 유교
단순하고 철저한 한국 유교 / 조선 이전의 유교 / 주자학이란 / 유교의 작은 종주국 조선 유교에서 보는 인간의 마음 / 계승되지 못하는 실학
2) 유교와 한국 사회 - 한국에 끼친 영향을 중심으로
윤리관의 형성 / 가족주의 1 : 효의 강조와 한국적 집단주의의 탄생 / 가족주의 2 : 족보와 종친회의 범람현상 / 가족주의 3 : 혈통을 영원히 하는 제사 / 배움에 대한 열의 / 그 외의 영향 - 정(情), 응석부리기, 체면차리기
4. 유교와 그 실존적 의미
1) 유교는 종교인가 아닌가
- 유교는 종교적인 가르침 / 초월적 근거의 도입 / 유교의 종교적 의례 : 제사
2) 유교와 여성
- 고등 종교가 가르쳤던 평등의식 / 여성에게 관심이 없던 공자 / 동서양의 여성관
3) 유교의 현주소
참고문헌 및 참고영상자료
3장 불교 - 참된 나를 찾는 가장 깊은 가르침
1. 불교와 붓다
1) 세계 종교로서의 불교
- 붓다라는 분
2. 참된 나를 찾으려면 - 불교의 기본 교리
1)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 - 사성제(四星啼)
-첫번째 진리 : 인생은 괴롭다[고제, 苦啼] / 두 번째 진리 : 고통의 원인 [집제, 集啼] /세번째 진리 : 고통이 끝난 상태[멸제, 滅啼] / 네 번째 진리 : 대자유로 가는 길[도제, 道啼]
2) 자아는 존재하지 않는다 - 이른바 무아론(無我論)
- 무아론 유감 / 연기론
3) 불교적 진리의 보편성
3. 불교의 전개 - 중관론에서 선불교까지
1) 큰 수레[대승, 大乘] 불교의 흥기와 발전
- 대승불교의 출현 / 중관론과 유식학-인도의 대표적 불교 / 화엄과 천태 - 중국의 귀족적 불교 / 정토와 미륵 - 중국의 민중적 불교 / 선(禪) - 가장 중국적인 불교
4. 불교와 한국 문화 - 한국의 종교 문화를 결정한 불교
1) 한국 역사 속에서의 불교
- 평화적으로 들어온 불교 - 불교의 전래 / 불교의 융성 - 삼국과 통일신라의 불교 / 한국 불교의 틀을 만든 고려 불교 / 불교의 침체 - 조선의 불교 / 다시 일어나는 불교 - 현대의 한국 불교
2) 한국 문화 속에서의 불교
- 정신문화의 형성 - 수준 높은 교리와 종교적 실천의 소개 / 유형문화재의 7-8할은 불교문화재 / 우리 조상들이 만든 일본의 국보 제 1호
5. 불교의 현실적 이해 - 현대적 의미를 찾아서
1) 불교와 여성
- 붓다의 여성관
2) 불교와 환경문제
- 환경운동의 조류 / 불교의 생명철학 / 불교의 청빈정신
3) 불교의 사회참여문제
참고문헌 및 참고영상자료
1. 무교란 무엇인가
1) 무교의 정의와 역사
- 무교의 정의와 구조 / 한국 무교의 역사
2) 무교를 이루고 있는 것들
- 무교의 주인공 : 무당 / 굿
2. 한국의 종교문화와 무교
1) 한국인의 놀이 : 신들림과 신명의 한판
2) 유교와 무교
- 제사와 고사, 그리고 굿 / 축제와 굿판
3) 불교와 무교
- 불교 사찰의 무교화 / 무교의 불교적 내세관 / 불교 품 안의 무교
4) 도교와 무교
- 도교를 대신한 무교 / 무교 안에 있는 도교적 요소 : 신령과 부적
5) 신종교와 무교
- 수운의 각(覺)체험과 증산의 해원(解寃)사상
6) 기독교와 무교
- 기복적인 한국 교회 / 교회의 귀신관
7) 김일성 숭배와 무교
3. 무교와 우리
1) 무교에 대한 비판
2) 무교와 원초성
3) 무교와 여성
- 바리 공주 / 무당은 왜 여성이 / 그 인류학적 해석
4) 무교와 한국인의 의식 - 무질서를 향한 한국인의 '동경'
- 한국인의 무질서와 그 부정적 모습 / 한국 예술에서 발현되는 무질서의 긍정적 모습
5) 무교의 문제점과 한계
- 신에게 끌려다니는 무당
4. 여전히 남는 문제들
신령은 존재하는가 / 북한의 무교현황
참고문헌 및 참고영상자료
2장 유교 - 한국인의 사회윤리를 결정한 종교
1. 장을 열면서
1) 이른바 '동양학'이란
- 동양학의 목표 : 참인간 되기 / 참인간이 되려면
2. 유교도의 영원한 이상 - 군자
1) 유교의 초보적 이해
- 공자 / 유교의 경전 : 사서(四書)의 성립
2) 공자 - 수기안인의 성인
수기 1 : 인(仁)의 실천 / 수기 2 : 의(義)의 준수 / 수기 3 : 예(禮)의 갖춤 / 안인(安人)- 다른 사람을 편안하게 하는 법 / 군자 - 선비의 원형 / 배움과 교육과 마음 다하기[진심,盡心]- 군자가 되는 방법
3. 유교와 한국 문화
1) 한국 역사 속의 유교
단순하고 철저한 한국 유교 / 조선 이전의 유교 / 주자학이란 / 유교의 작은 종주국 조선 유교에서 보는 인간의 마음 / 계승되지 못하는 실학
2) 유교와 한국 사회 - 한국에 끼친 영향을 중심으로
윤리관의 형성 / 가족주의 1 : 효의 강조와 한국적 집단주의의 탄생 / 가족주의 2 : 족보와 종친회의 범람현상 / 가족주의 3 : 혈통을 영원히 하는 제사 / 배움에 대한 열의 / 그 외의 영향 - 정(情), 응석부리기, 체면차리기
4. 유교와 그 실존적 의미
1) 유교는 종교인가 아닌가
- 유교는 종교적인 가르침 / 초월적 근거의 도입 / 유교의 종교적 의례 : 제사
2) 유교와 여성
- 고등 종교가 가르쳤던 평등의식 / 여성에게 관심이 없던 공자 / 동서양의 여성관
3) 유교의 현주소
참고문헌 및 참고영상자료
3장 불교 - 참된 나를 찾는 가장 깊은 가르침
1. 불교와 붓다
1) 세계 종교로서의 불교
- 붓다라는 분
2. 참된 나를 찾으려면 - 불교의 기본 교리
1)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 - 사성제(四星啼)
-첫번째 진리 : 인생은 괴롭다[고제, 苦啼] / 두 번째 진리 : 고통의 원인 [집제, 集啼] /세번째 진리 : 고통이 끝난 상태[멸제, 滅啼] / 네 번째 진리 : 대자유로 가는 길[도제, 道啼]
2) 자아는 존재하지 않는다 - 이른바 무아론(無我論)
- 무아론 유감 / 연기론
3) 불교적 진리의 보편성
3. 불교의 전개 - 중관론에서 선불교까지
1) 큰 수레[대승, 大乘] 불교의 흥기와 발전
- 대승불교의 출현 / 중관론과 유식학-인도의 대표적 불교 / 화엄과 천태 - 중국의 귀족적 불교 / 정토와 미륵 - 중국의 민중적 불교 / 선(禪) - 가장 중국적인 불교
4. 불교와 한국 문화 - 한국의 종교 문화를 결정한 불교
1) 한국 역사 속에서의 불교
- 평화적으로 들어온 불교 - 불교의 전래 / 불교의 융성 - 삼국과 통일신라의 불교 / 한국 불교의 틀을 만든 고려 불교 / 불교의 침체 - 조선의 불교 / 다시 일어나는 불교 - 현대의 한국 불교
2) 한국 문화 속에서의 불교
- 정신문화의 형성 - 수준 높은 교리와 종교적 실천의 소개 / 유형문화재의 7-8할은 불교문화재 / 우리 조상들이 만든 일본의 국보 제 1호
5. 불교의 현실적 이해 - 현대적 의미를 찾아서
1) 불교와 여성
- 붓다의 여성관
2) 불교와 환경문제
- 환경운동의 조류 / 불교의 생명철학 / 불교의 청빈정신
3) 불교의 사회참여문제
참고문헌 및 참고영상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