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체의 딜레마] 독서동아리 지원_활동 결과

[항체의 딜레마] 독서동아리 지원_활동 결과

활동일시 : 2021. 12. 27.(월) (20일에 진행하려 했으나 시험기간 변경으로 27일에 진행)
활동인원: 사서교사 1인, 중학교 2학년 3명
활동도서: 항체의 딜레마 [소설들 중 표제작을 중심으로 토론함]
활동장소: 인천 서운중학교 도서관
활동시간: 15:00 ~ 16:15

첫번째 활동: 항체의 딜레마 10개 키워드 생각하기
[전염병] [청소부] [금] [사각지대] [논 바이러스]
[웨일] [대기오염] [포트] [로봇] [질병연구소]

+ 우선순위를 준다면?
전염병-논 바이러스-대기오염-질병연구소-웨일-로봇-청소부-금-포트-사각지대

두번째 활동: 독서질문카드 활용하기
Q. 다섯글자로 나타내보자!
A. 멸망의직전/최초의생존/우리의미래

Q. 세글자로 나타내보자!
A. 전염병, 코로나, 선택권

Q. 등장인물과 어울리는 색은?
A. 이브는 흰색(의료진 방역복 생각). 아담은 회색(로봇이라서)

Q. 우리들이 이 책으로 토론을 한다면 토론의 주제는?
A. 이브의 선택은 옳은 선택인가

Q. 이 책은 ( ) 이다.
A. 이 책은 선택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있다고 생각한다.
A. 이 책은 경고장이다. 앞으로 지구 대기오염에 조심하고 지구를 지켜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A. 이 책은 예언서이다. 진짜 앞으로 이런 전염병이 나타날 수도 있다.

Q. 내가 만약 등장인물이 된다면
A. 나는 질병연구소 직원이 되고 싶다. 이브를 더욱더 도와주고 싶다.

세번째 활동: 책수다
- 아담이 왜 이브를 떠밀었을까
- 작가는 아담과 이브라는 이름을 사용하면서 최초의 인간, 지구의 순환에 대해 생각하면서 이 소설을 작성한 것 같다.
- 나는 어떤 선택을 할까? 아담의 자유? vs 감염된 자들의 생명?
- 여섯 편의 소설 들 중에서 마음에 드는 소설은? 반달을 살아도!


네번째 활동: 책놀이
- 테마틱, 키워드 식스센스


-- 계획한 수업보다 더 즐거운 시간 보냈습니다. 지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