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 선생님과 함께 읽는 <어느 외계인의 인류학 보고서 - 경제 편>_의정부 송양고 김은진 선생님




경제학에서 빠진 ‘사람’

외계인이 지구의 인류학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경제를 살펴봤다는 조금은 남다른 관점으로의 설정으로 나온 이 책은 동등한 사람의 입장이 아닌 전혀 다른 우주의 외계인이 바라본 이야기로 풀어냈다는 점이 흥미를 끌어내고 있다.

외계인이 보고서를 작성하는 형태로 내용이 전개되어지다보니 지구에서 사용되는 경제개념을 쉽게 풀어 설명하고 있고, 평소에 생각해보지 않았던 부분까지도 세밀하게 짚어주고 있다.

“경제학은 오늘날 지구 경제의 흐름과 현상에 대해서는 잘 설명해 놓았지만, 무엇인가가 빠져 있었다. 바로 사람 말이다. 우리에게는 어려운 도표나 수식보다는 생활 속에 적용할 수 있는 경제와 물질에 대한 설명이 필요했다. ”p10

이렇게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한 가지 시사점을 던져주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인간은 혼자 살아갈 수 없으며, 사회라는 울타리 속에 관계를 맺으며 함께 살아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경제나 물질에 대한 것이 우선이 아닌 사람이 먼저여야 한다는 점을 일깨워주며 10가지의 주요 경제 개념을 인류학적 관점으로 이야기한다.

경제생활 십계명

인류학적 관점으로 보는 경제학은 정신문화와 물질문화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것이며, 경제적으로 필요한 물질적인 것들이 목적이 아니라 단지 수단으로 이용되어야 하며 행복의 가치추구에 있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물론 행복의 가치추구 기준은 저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행복이라는 것 자체가 인간에게 주어지는 만족감이라면 당연히 경제활동은 수단일 뿐이다.

경제생활십계명 첫 번째 ‘지구인에게 믿음을 잃지 마라-신용’에서는 물물교환에서 시작해서 조개껍데기로 만든 목걸이 ‘슬라바’와 팔찌 ‘음왈리’를 보관하며 부족끼리 돌려 서로의 믿음을 확인하는 이야기로 예를 들며 경제활동의 시작은 ‘믿음’이라고 말한다. 두 번째 ‘돈의 정체를 파악하고 잘 활용하라-화폐’는 거래와 교환이 많아지면서 물물교환과 금이나 은으로 하는 것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화폐가 만들어지게 되고 이제는 그 화폐조차도 필요 없어지는 현대사회와 미래로 한 걸음 다가가고 있는 네트워크의 신용을 기반으로 하는 화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세 번째 ‘가치 있게 투자하라-부채’, 네 번째 ‘원하는 것이 있으면 먼저 주어라-교환·재분배’, 다섯 번째 ‘네 이웃의 재물을 탐내지 마라-탐욕의 경제·이자’, 여섯 번째 ‘좋아하는 일을 즐겁게 하라-노동’, 일곱 번째 ‘직장보다 직업을 선택하라-노동과 직업’, 여덟 번째 ‘ 물건의 주인이 되어라-소비’, 아홉 번째 ‘지구 경제의 원리와 흐름을 이해하라-경제 원리’, 열 번째 ‘홀로 하지 말고 함께 하라-도덕 경제·공유 경제’로 각각의 주요 경제 개념을 인류학적인 관점 즉 사람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혼자가 아닌 함께 만들어 갈 때 아름다운 ‘행복’

타자인 외계인이 바라본 우리의 경제활동을 이야기하며 이해하기 쉽게 개념을 풀어주거나 언제부터 어떻게 시작된 것인지에 대한 자료와 예시를 들어주고 있다. ‘인류학’과 ‘경제학’이라는 묵직한 느낌을 재미있게 풍자하여 풀어냄으로써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해 주고 있다. 그렇지만 결코 재미있기만 하고 남는 게 없는 듯 가벼운 내용은 아니다. 경제의 불균형, 국가 간의 불균형 등 우리가 살아가면서 꼭 한 번 되짚어 보고 고민해야 할 문제들과 예측할 수 없는 미래사회를 맞이하며 준비할 수 있는 질문들을 던져준다. 경제·정치·문화 중 어느 것 하나도 사람과 별개 일 수 없이 함께 공존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느 쪽이든 그곳에는 사람이 있어야 하고 사람은 혼자가 아닌 사회라는 틀 안에서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해서 우리는 어쩌면 정작 중요한 ‘사람’을 빼고, 행복의 가치기준을 사람이 아닌 다른 곳에서 시작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리 스스로를 들여다보게 한다. 이 책에서 던지는 질문 하나 하나를 풀어가다 보면 인류가 생겨나 지금까지 그리고 먼 미래까지도 더 행복해지고 편하기 위해 생겨난 것들로 인해 만들어진 필요악의 문제들을 발견한다. 거기에 우리가 어떻게 경제생활을 해야만 올바른 문화를 만들며 진정한 행복의 가치를 추구할지 방향을 제시해 준다. 우리도 먼 미래에 다른 우주행성으로 외계인이 되어 삶의 터전을 옮겨야 할 일이 생길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엉뚱하지만 살짝 소름 돋는 상상도 해 보게 된다.

흩어져 있는 경제개념, 원리, 근간을 이루는 예시, 학자들의 정의 등으로 쉽게 인류문화를 이해하고 그 안에 삶을 지탱하고 유지해주는 경제에 대한 재미있는 동화 한 편을 읽는 것 같아 각 세대에 맞는 공감대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이 책이 던져주는 인류학적 차원에서 보고한 경제생활에 대한 제시는 미래를 주도할 청소년들이 올바른 경제개념과 문화로 아름다운 지구를 유지하기 위해 한 걸음 내딛는 기회가 되어 줄 것이다.
 


<어느 외계인의 인류학 보고서 - 경제 편>을 활용한 수업 꿀팁!

1. 교과에 맞춘 다양한 활동

국어

: 경제용어를 뽑아 국어사전에서 찾아 정리

: 경제십계명 중 하나를 골라 관련 뉴스 찾아 정리

: 보고서 작성법 알아보기

역사

: 역사 속 경제 관련 사건이나 내용 찾아보기

정보

: 사진과 영상편집

: 타교과와 연계하여 책을 읽고 스토리보드 작성 후 북트레일러 제작

통합사회

: 화폐와 시장 - 경제원리에 대해 알아보기

: 노동과 직업에 대해 알아보기

: 경제활동과 경제윤리에 대해 생각해보기

2. 단계별 세부 수업 활동

프로그램명

올바른 경제생활을 위한 보고서 작성

대상

중 3

학습주제

우리를 둘러싼 경제활동의 의미를 알고 삶을 설계한다

차시

3차시

학습목표

인류학과 경제개념을 이해한다

시간

135분

교수학습
자료

교사

활용도서 안내 및 읽기 자료

학생

필기도구, 발표에 필요한 자료 준비

활용도서

<어느 외계인의 인류학 보고서 - 경제 편>

단계

학습내용

학습활동

시간

1차시

사전준비

: 인류학에 대해 알아본다

: 화폐와 시장, 경제 주체에 대해 알아본다

: 책 속에 나오는 경제 생활 십계명에 대해 알아보고 예시를 찾아본다

: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란 무엇인지 자기 생각을 발표해본다

45분

2차시

보고서 작성

: 책 속의 십계명 중 하나의 키워드를 골라 보고서를 작성해 본다

: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정보 및 자료를 수집한다.

: 보고서 작성 후 발표 자료를 만들어 본다.

45분

3차시

발표 및 정리

: 본인이 작성한 보고서를 발표한다

: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 질의응답 과정 중 부족한 부분을 짚어본다

45분

3. 학생들이 만든 북트레일러를 통해 <어느 외계인의 인류학 보고서 - 경제 편>을 만나보세요!
https://youtu.be/Cfm1TGrnqwk
https://youtu.be/Cfm1TGrnqwkhttps://youtu.be/Cfm1TGrnqwks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