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유교문화 (한국문화총서 2)
- 1510
• 지은이 : 최봉영
• 가격 : 14,000원
• 책꼴/쪽수 :
210*148mm, 380쪽
• 펴낸날 : 1997-04-10
• ISBN : 9788971963937
• 십진분류 : 사회과학 > 사회과학 (300)
• 도서상태 : 절판
• 태그 : #유교 #조선 #문화비평
저자소개
지은이 : 최봉영
경남 합천에서 태어나 서울교육대학과 건국대 영문학과를 졸업했다. 연세대 대학원 영문학과에서 수학하고, 한국정 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 한국학과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항공대 교수로 재직중이다.
최교수는 학계에서 흔히 ‘벤처 연구자’로 통할 정도로 독자적인 이론 개발에 열중하였다. 어떻게 보면 교육대학을 졸업하고 영문학과를 졸업한 후, 전공을 바꾸어 한국학을 공부한 것도 벤처 정신에 의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 결과 조선시대 유교문화를 ‘의리(義理) 와 정한(情恨)의 구조’로 설명하고, 개화기 이후 한국 문화를 ‘혼신(魂神)과 정한의 구조’로 설명함으로써 학계의 주목을 끌었으며, 문화의 변용은 순종 지향, 잡종 지향, 별종 지향의 세 가지 형태로 이루어진다는 이른바 ‘문화 잡종론’을 발표하여 많은 박수갈채를 받았다.
저서로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I)(II)』(느티나무, 1994), 『조선시대 유교문화』(사계절출판사, 1997), 『한국문화의 성격』(사계절출판사, 1997), 『한국문화와 한국인』(공저, 사계절출판사, 1998), 『교육열의 사회 문화적 구조』(공저,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000)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한국인의 ‘가(家)의 실현’에 관한 연구」(박사 논문, 1992), 「동아시아 사회의 전통과 근대화」(1998), 「유교문화와 한국 사회의 근대화」(1998), 「한국문화의 변동과 문화적 정체성」(1999), 그리고 최근 『문화와 사람』(사계절출판사) 2호에 발표한 「21세기와 문화 디자인」 등 다수가 있다.
최교수는 학계에서 흔히 ‘벤처 연구자’로 통할 정도로 독자적인 이론 개발에 열중하였다. 어떻게 보면 교육대학을 졸업하고 영문학과를 졸업한 후, 전공을 바꾸어 한국학을 공부한 것도 벤처 정신에 의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 결과 조선시대 유교문화를 ‘의리(義理) 와 정한(情恨)의 구조’로 설명하고, 개화기 이후 한국 문화를 ‘혼신(魂神)과 정한의 구조’로 설명함으로써 학계의 주목을 끌었으며, 문화의 변용은 순종 지향, 잡종 지향, 별종 지향의 세 가지 형태로 이루어진다는 이른바 ‘문화 잡종론’을 발표하여 많은 박수갈채를 받았다.
저서로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I)(II)』(느티나무, 1994), 『조선시대 유교문화』(사계절출판사, 1997), 『한국문화의 성격』(사계절출판사, 1997), 『한국문화와 한국인』(공저, 사계절출판사, 1998), 『교육열의 사회 문화적 구조』(공저,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000)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한국인의 ‘가(家)의 실현’에 관한 연구」(박사 논문, 1992), 「동아시아 사회의 전통과 근대화」(1998), 「유교문화와 한국 사회의 근대화」(1998), 「한국문화의 변동과 문화적 정체성」(1999), 그리고 최근 『문화와 사람』(사계절출판사) 2호에 발표한 「21세기와 문화 디자인」 등 다수가 있다.
책정보 및 내용요약
문화비평의 관점에서 분석한 조선시대 유교문화의 특성. 이학적 이기(理氣)·성정(性情)의 논리에 근거하고 있는 조선시대의 유교문화를 행위, 가치체계, 서계관의 틀로 고찰함으로써, 통체(統體)·부분자(部分子)적 세계관, 가(家) 중심의 가치체계, 의리와 정한의 구조야말로 조선시대 유교문화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이론적 틀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의 방법과 내용
- 분석의 방법
- 분석의 과제와 내용
- 자료의 성격과 이용
제2장 조선시대 유교 문화의 주역 - 선비
1. 선비의 연원과 성격
- 선비의 연원
- 조선시대의 선비와 그 성격
2. 선비들의 삶의 과정과 통의식
- 선비들의 삶의 과정
- 삶의 과정과 통의식
- 통(統)의 개념과 통의식의 성격
3. 선비들의 통의식과 역사의식의 성격
- 일통만수(一統萬殊)와 전통
- 일치일란(一治一亂)와 순환
- 포선폄악( 善貶惡)와 감계
- 선왕지도(先王之道)와 회복
- 입신양명(立身揚名)와 불후
제3장 조선시대 유교문화의 논리적 기초
1. 조선시대 유교문화와 가(家)의 실현
- 통체 - 부분자적 세계관
- 유교적 가(家)의 원리와 실현
2.자아의 실현과 입신양명
- 삶의 구조와 자아의 성격
- 자아의 실현과 입신양명
제4장 의리와 정한의 구조와 성격
1. 의리와 정한의 구조
- 이학의 도입과 전개
- 이기성정론과 의리와 정한의 구조
2. 삶의 목표와 의리의 구현
- 삶의 당위적 모습과 의리
- 당위의 실천과 의리의 구현
3. 삶의 실현과 정한의 발상
- 사물의 본질과 정의 세계
- 인정의 발산과 정한의 세계
- 정한의 발산과 풀림과 꼬임
제5장 조선시대 사회체제와 의리와 정한의 문화
1. 신분사회와 지배층 중심의 의리
- 신분적 이해와 지배층 중심의 의리
- 의리의 규범화와 윤리적 실현
2. 의리적 갈등과 정한의 성격
- 의리적 갈등의 발생과 한의 맺힘
- 갈등의 방지와 해소
- 의리적 갈등과 정한의 실현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의 방법과 내용
- 분석의 방법
- 분석의 과제와 내용
- 자료의 성격과 이용
제2장 조선시대 유교 문화의 주역 - 선비
1. 선비의 연원과 성격
- 선비의 연원
- 조선시대의 선비와 그 성격
2. 선비들의 삶의 과정과 통의식
- 선비들의 삶의 과정
- 삶의 과정과 통의식
- 통(統)의 개념과 통의식의 성격
3. 선비들의 통의식과 역사의식의 성격
- 일통만수(一統萬殊)와 전통
- 일치일란(一治一亂)와 순환
- 포선폄악( 善貶惡)와 감계
- 선왕지도(先王之道)와 회복
- 입신양명(立身揚名)와 불후
제3장 조선시대 유교문화의 논리적 기초
1. 조선시대 유교문화와 가(家)의 실현
- 통체 - 부분자적 세계관
- 유교적 가(家)의 원리와 실현
2.자아의 실현과 입신양명
- 삶의 구조와 자아의 성격
- 자아의 실현과 입신양명
제4장 의리와 정한의 구조와 성격
1. 의리와 정한의 구조
- 이학의 도입과 전개
- 이기성정론과 의리와 정한의 구조
2. 삶의 목표와 의리의 구현
- 삶의 당위적 모습과 의리
- 당위의 실천과 의리의 구현
3. 삶의 실현과 정한의 발상
- 사물의 본질과 정의 세계
- 인정의 발산과 정한의 세계
- 정한의 발산과 풀림과 꼬임
제5장 조선시대 사회체제와 의리와 정한의 문화
1. 신분사회와 지배층 중심의 의리
- 신분적 이해와 지배층 중심의 의리
- 의리의 규범화와 윤리적 실현
2. 의리적 갈등과 정한의 성격
- 의리적 갈등의 발생과 한의 맺힘
- 갈등의 방지와 해소
- 의리적 갈등과 정한의 실현
편집자 추천글
이 책은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조선시대 유교문화의 성격을 통합학문적 방법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학적 이기(理氣) - 성정(性情)의 논리에 근거하고 있는 조선시대 유교문화를 행위·가치·가치체계· 세계관의 틀로 살펴봄으로써, 통체(統體) - 부분자적(部分子的) 세계관, 가(家) 중신의 가치체계, 의리(義理)와 정한 (情恨)의 구조야말로 조선시대 유교문화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이론적 틀임을 밝히고 있다.
1) 조선시대 유교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그것을 형성하고 이끌었던 선비의 성격을 살펴봤다.
① 한국사의 전체 맥락에서 조선시대 선비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각 시대 문화의 주도 세력을 정치적 통치자와 종교적 사제가 일원화되어 있었던 시기와 이원화 되어 있었던 시기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② 조선시대 선비의 연원을 이해하기 위해 선비라는 낱말이 갖고 있는 역사적 맥락을 분석하였다.
③ 선비의 삶을 이해하기 위해 그들이 살았던 삶의 과정에 기초하여 삶의 동기·목표·과정 등을 분석하였다.
2) 조선시대 유교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삶의 기초가 되었던 세계관·가치 체계·성취동기·명예제도를 살펴보았다.
① 조선시대 유교문화의 기초를 이루고 있는 통체-부분자적 세계관을 분석하였다.
② 조선시대 사회체제의 기초를 이루고 있는 가(家) 중심의 가치 체계를 분석하였다
③ 자아와 자아실현의 내용을 입신양명적 성취동기와 명예제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3) 조선시대 유교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통체-부분자적 세계관, 가 중심의 가치체계에 기초하고 있는 의리와 정한의 구조를 살펴보았다.
① 이학적 논리에 바탕하고 있는 의리와 정한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먼저 이학(理學)이 도입·전개된 과정을 살펴보았다.
② 이학적 이기성정론의 성격을 분석하고 그것에 기초하여 일상적 삶을 설명할 수 있는 의리와 정한의 구조를 분석하였다.
4) 의리와 정한에 기초한 삶이 조선시대라는 사회체제 속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실현되는지 이해하기 위해 당위로서 의리가 주장되고 실현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갈등의 양상과 그것이 해소되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① 지배층 중심으로 구성된 의리의 성격과 그것의 규범 화와 윤리적 실천의방법 등 을 분석하였다.
② 의리를 삶으로 실천하는 과정에서 빚어지는 갈등의 양상을 개인적·가족적·신분적 차원으로 나눠 분석하고, 갈등의 발생을 방지하고 해소하는방법을 분석하였다.
③ 의리와 정한의 세계에서 사람들이 실현하고자 하는 이익을 중심으로 의리적 갈등과 정한의 실현을 분석하였다.
이학적 이기(理氣) - 성정(性情)의 논리에 근거하고 있는 조선시대 유교문화를 행위·가치·가치체계· 세계관의 틀로 살펴봄으로써, 통체(統體) - 부분자적(部分子的) 세계관, 가(家) 중신의 가치체계, 의리(義理)와 정한 (情恨)의 구조야말로 조선시대 유교문화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이론적 틀임을 밝히고 있다.
1) 조선시대 유교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그것을 형성하고 이끌었던 선비의 성격을 살펴봤다.
① 한국사의 전체 맥락에서 조선시대 선비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각 시대 문화의 주도 세력을 정치적 통치자와 종교적 사제가 일원화되어 있었던 시기와 이원화 되어 있었던 시기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② 조선시대 선비의 연원을 이해하기 위해 선비라는 낱말이 갖고 있는 역사적 맥락을 분석하였다.
③ 선비의 삶을 이해하기 위해 그들이 살았던 삶의 과정에 기초하여 삶의 동기·목표·과정 등을 분석하였다.
2) 조선시대 유교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삶의 기초가 되었던 세계관·가치 체계·성취동기·명예제도를 살펴보았다.
① 조선시대 유교문화의 기초를 이루고 있는 통체-부분자적 세계관을 분석하였다.
② 조선시대 사회체제의 기초를 이루고 있는 가(家) 중심의 가치 체계를 분석하였다
③ 자아와 자아실현의 내용을 입신양명적 성취동기와 명예제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3) 조선시대 유교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통체-부분자적 세계관, 가 중심의 가치체계에 기초하고 있는 의리와 정한의 구조를 살펴보았다.
① 이학적 논리에 바탕하고 있는 의리와 정한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먼저 이학(理學)이 도입·전개된 과정을 살펴보았다.
② 이학적 이기성정론의 성격을 분석하고 그것에 기초하여 일상적 삶을 설명할 수 있는 의리와 정한의 구조를 분석하였다.
4) 의리와 정한에 기초한 삶이 조선시대라는 사회체제 속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실현되는지 이해하기 위해 당위로서 의리가 주장되고 실현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갈등의 양상과 그것이 해소되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① 지배층 중심으로 구성된 의리의 성격과 그것의 규범 화와 윤리적 실천의방법 등 을 분석하였다.
② 의리를 삶으로 실천하는 과정에서 빚어지는 갈등의 양상을 개인적·가족적·신분적 차원으로 나눠 분석하고, 갈등의 발생을 방지하고 해소하는방법을 분석하였다.
③ 의리와 정한의 세계에서 사람들이 실현하고자 하는 이익을 중심으로 의리적 갈등과 정한의 실현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