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라이브 대상 도서_청소년 교양






『십 대를 위한 쓰담쓰담 마음 카페』 
십 대와 부모님의 마음을 위로해 주는 시간

“저희는 사는 게 아니라 버티는 거예요.”
수많은 십 대가 진로, 공부, 친구 관계, 연애, 자기 자신에 대한 열등감, 가족과의 고민 속에서 힘들어하고 있어요. 십 대들의 고민을 하나씩 풀어 가면서 쓰담쓰담 마음을 다독여 주고 십 대뿐만 아니라 부모님들의 마음까지 위로해 드리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또 고민을 뛰어넘어 미래를 준비할 수 있게 시원한 코칭을 해 드립니다.


작가 소개 김은재
대학에서 영어영문학과 국어국문학을 전공하며 문학을 공부했습니다. 교사가 되어 청소년들과 소통하며 꾸준히 이야기 쓰기를 이어나갔습니다. 2015년 ‘푸른문학상 새로운 작가상’을 받으며 등단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청소년 단편 소설집 『연애 세포 핵분열 중』, 경영서 『푸드트럭 창업하기』(공저), 『누가 뭐래도 내 길을 갈래』, 『공동체 주택이 답이다!』가 있습니다.






『인공지능 시대, 십 대를 위한 미디어 수업』 정재민 작가와의 만남
올드미디어부터 소셜미디어까지,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하기

매일 보는 영상 클립, 유튜브, 포털 기사들, 내가 보고싶은 것만 봐도 괜찮을까? 그리고 과연 내가 본 콘텐츠들이 내가 선택한 것이 맞을까?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며 미디어 또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지배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콘텐츠 중에는 가짜 뉴스와 허위 정보도 숨어 있지요. 이제 보기만 하던 수용자에서 직접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가 되는 시대에 청소년들이 알아야 할 미디어 사용법은 무엇일까요? 올드미디어부터 소셜미디어까지 다양한 미디어를 알아보고, 미디어 리터러시를 통해 건강한 미디어 생활을 실천하는 시간을 가져 봅니다.


작가 소개 정재민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학부와 석사를 마치고 방송사 PD와 신문사 기자로 일했습니다. 플로리다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 학위를 받고 웨스트플로리다대학과 서울여자대학교를 거쳐 지금은 카이스트 정보미디어 경영대학원 교수로 재직중입니다. 『로봇 저널리즘』, 『소셜 뉴스 중개자』, 『다가온 미래 스마트 라이프』 등의 책에 저자로 참여했습니다.







『십 대를 위한 첫 심리학 수업』 이남석 작가와의 만남
심리학과의 첫 만남!

짝사랑하는 상대의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다면? 게임 중독에 잘 빠지는 성격이 따로 있다고? 심리학에 대한 관심은 많지만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은 알아볼 기회도, 엄두도 쉽게 나지 않습니다. 마음을 이해하려고 도전해 온 심리학의 역사부터 최신 심리학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인생을 잘 가꾸어 나가는 데 필요한 실용적인 심리학 이론들까지 살펴보며 심리학에 흠뻑 빠져 보세요.


작가 소개 이남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전공했고 융합 과학 인터랙션 사이언스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지은 책으로 『뭘 해도 괜찮아』, 『사랑을 물어봐도 되나요?』, 『이젠 진짜 리더십이 필요해!』 등이 있습니다.






『통합하고 통찰하는 통통한 과학책』 정인경 작가와의 만남
인공지능 시대의 과학, 어떻게 공부할까?

오늘날 과학 없이는 누구도 미래를 상상하지 못합니다. 그런데 과학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거저 주어지지는 않습니다. 과학 문해력을 키워야 할 이유입니다. 물질, 진화, 원자, 에너지, 빅뱅, 유전자, 지능 등 기초 개념에서 최신 과학까지 아우르는 과학의 핵심 키워드들을 만나 봅니다. 과학의 역사를 통합하고 인간과 과학, 사회를 바라보는 깊은 안목을 기르는 시간입니다.

작가 소개 정인경
고려대학교 과학기술학연구소 연구 교수, 수학과를 졸업한 뒤 대학원에서 한국과학사로 전공을 바꾸어 박사 학위를 받고, 연구자이자 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겨레신문에 <정인경의 과학 읽기>를 연재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교과서 『과학사』(씨마스)를 집필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과학을 읽다』, 『뉴턴의 무정한 세계』, 『보스포루스 과학사』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