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라이브 대상 도서 _ 저학년 이상





『빨간 여우의 북극 바캉스』 오주영 작가와의 만남
빨간 여우가 북극에서 찾은 보물은 무엇일까요?

오주영 작가는 몇 년 전 쇄빙선 아라온호를 타고 여러 과학자들과 함께 북극에 다녀왔습니다. 그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 동화를 썼습니다. 한국의 멸종 위기 동물인 붉은여우, 노랑목도리 담비, 백두산 호랑이를 주인공으로 삼고, 지구 온난화로 고통받는 고래들과 북극곰을 등장시켰답니다. 북극으로 간 빨간 여우와 오주영 작가가 보고, 듣고, 느낀 것들을 이야기 나누어 봅니다. 우리가 사는 세계가 하나로 이어져 있다는 소중한 가치를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작가 소개  오주영
대학에서 문예창작을 공부했고, 『이상한 열쇠고리』로 제13회 창비 좋은어린이책 원고 공모 저학년 부문 대상을 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한 달간 북극에 다녀온 뒤로 사라져 가는 생명들에 더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거인이 제일 좋아하는 맛』, 『수학왕 바코』, 『제비꽃 마을의 사계절』 등을 썼습니다.





『도개울이 어때서!』 황지영 작가와의 만남
알쏭달쏭 나와 내 친구들을 소개합니다

여러분은 ‘나’를 좋아하나요? ‘나’에 대해서 잘 알고 있나요?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싫어하는지 알고 있나요? 지금 좋은 것은 나중에도 좋을까요? 옆자리에 앉은 짝꿍에 대해서는 알고 있나요? 친구는 나와 비슷한가요, 다른가요? 남달라서 이상한 눈초리를 받는데 아랑곳하지 않는 도개울, 놀림받는 게 싫어서 그렇게나 좋아하는 메밀묵을 이젠 싫어하기로 한 수아. 여러분은 누구와 닮았나요? 황지영 작가님과 함께 『도개울이 어때서!』 속 아이들, 알쏭달쏭한 나와 내 친구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작가 소개  황지영
2013년 월간 『어린이와 문학』으로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제8회 웅진주니어문학상 단편 부문 대상을 받았고, 『리얼 마래』로 제14회 마해송문학상을 받았습니다. 그밖에도 『짝짝이 양말』, 『할머니 가출 작전』, 『친구계산기(공저)』 들을 썼습니다.






『이구아나 할아버지』 박효미 작가와의 만남
반려동물 키우고 싶은 친구들 모두 모이자!

개, 고양이, 토끼, 새, 물고기 등 이 세상에는 수많은 반려 동물이 있어요. 『이구아나 할아버지』는 이구아나를 키우는 희경이 집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동화입니다. 시골집에서 올라온 할아버지는 집에서 이구아나를 기르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죠. 희경이 엄마도 이구아나를 마땅찮아해요. 그만큼 반려 동물을 진짜 가족으로 맞는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에요. 여러 반려 동물을 키워 온 박효미 작가와 함께 이 작품이 만들어지게 된 이야기를 들어 보고, 반려 동물을 맞이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아요.

작가 소개 박효미
우리 집에도 이구아나가 살았던 적이 있어요. 그 친구와 더 오래 함께하지 못한 미안함을 담아 이 작품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쓴 책으로 『일기 도서관』, 『펭귄이랑 받아쓰기』, 『우리 집 괴물 친구들』, 『말풍선 거울』, 『학교 가는 길을 개척할 거야』, 『길고양이 방석』, 『블랙 아웃』, 『오메 돈 벌자고?』, 『나는 여름방학 중독이에요』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