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친절한 한국사 (나의 관점에서 시작하는 역사 공부)
- 196
• 지은이 : 심용환
• 가격 : 11,700원
• 책꼴/쪽수 :
ePUB
• 펴낸날 : 2022-06-30
• ISBN : 9791160940916
• 십진분류 : 역사 > 아시아 (910)
• 도서상태 : 정상
• 태그 : #한국사 #교양역사 #통합사회
저자소개
지은이 : 심용환
성균관대학교 역사교육학과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대학원 사학과에서 「5·18광주민주화운동 국회청문회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심용환역사N교육연구소 소장 및 성공회대학교 외래교수로 일하고 있다.
강연과 출판, 방송을 종횡하며 역사의 상상력으로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현재를 사는 우리가 알아야 할 역사를 소개하는 유튜브 <현재사는 심용환> 채널을 진행하며, 역사 이야기와 문화 공연을 접목한 ‘인문학 콘서트’를 기획, 진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헌법의 상상력』, 『1페이지 한국사 365』, 『1페이지 세계사 365』, 『단박에 한국사』 시리즈(전 3권), 『우리는 누구도 처벌하지 않았다』, 『심용환의 역사 토크』, 『역사 전쟁』 등이 있다.
강연과 출판, 방송을 종횡하며 역사의 상상력으로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현재를 사는 우리가 알아야 할 역사를 소개하는 유튜브 <현재사는 심용환> 채널을 진행하며, 역사 이야기와 문화 공연을 접목한 ‘인문학 콘서트’를 기획, 진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헌법의 상상력』, 『1페이지 한국사 365』, 『1페이지 세계사 365』, 『단박에 한국사』 시리즈(전 3권), 『우리는 누구도 처벌하지 않았다』, 『심용환의 역사 토크』, 『역사 전쟁』 등이 있다.
책정보 및 내용요약
대한민국 국가 대표 역사 선생님, KBS <역사저널 그날>, MBC <선을 넘는 녀석들: 마스터 X>, SBS <당신이 혹하는 사이>, tvN <월간 커넥트>의 심용환과 함께하는 십 대를 위한 친절한 한국사 수업
학교에서 우리나라의 역사를 배울 때나 다른 지역의 역사를 공부할 때나, 두꺼운 책 속에 담긴 압도적인 시간의 단위와 방대한 인물과 사건 때문에 숨이 턱 막힐 때가 많다. ‘이걸 다 언제 외우지….’ 그렇게 역사는 국어, 영어, 수학보다 덜 중요한데 손은 많이 가는 귀찮은 과목이 되었고, 가끔씩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라는 말이 들릴 때만 ‘그때 좀 더 공부할걸’이라고 아쉬워하는 주제가 되었다. 그런데 만약에, 연대표를 암기하지 않아도 역사를 쏙쏙 이해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역사는 현재를 살아가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다만 학교 공부에 치여 그 사실을 잠시 잊어버렸을 뿐이다. 방송과 출판, 강연과 유튜브를 종횡하며 역사의 상상력으로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투하는 심용환이 이번엔 십 대들의 한국사 공부 선생님으로 변신했다. 그는 새 책 『친절한 한국사』에서 고리타분한 역사 공부를 능동적이고 실험적인 방식으로 바꿔 보자고 제안한다. 뻔한 이야기와 틀에 박힌 인물과 사건에서 벗어나, 자료 조사부터 해석까지 나의 관점에서 다시 시작하는 역사 공부는 우리가 잊고 있던 역사에 대한 특별한 감각을 다시 깨워 줄 것이다. 그렇다고 날카롭게 눈빛을 벼리고 촉각을 곤두세울 필요는 없다. 천천히, 다시, 같이 역사를 공부하는 친절한 한국사 수업을 준비했다. 긴장을 풀고 친절한 심용환 선생님을 한번 따라가 보자.
학교에서 우리나라의 역사를 배울 때나 다른 지역의 역사를 공부할 때나, 두꺼운 책 속에 담긴 압도적인 시간의 단위와 방대한 인물과 사건 때문에 숨이 턱 막힐 때가 많다. ‘이걸 다 언제 외우지….’ 그렇게 역사는 국어, 영어, 수학보다 덜 중요한데 손은 많이 가는 귀찮은 과목이 되었고, 가끔씩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라는 말이 들릴 때만 ‘그때 좀 더 공부할걸’이라고 아쉬워하는 주제가 되었다. 그런데 만약에, 연대표를 암기하지 않아도 역사를 쏙쏙 이해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역사는 현재를 살아가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다만 학교 공부에 치여 그 사실을 잠시 잊어버렸을 뿐이다. 방송과 출판, 강연과 유튜브를 종횡하며 역사의 상상력으로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투하는 심용환이 이번엔 십 대들의 한국사 공부 선생님으로 변신했다. 그는 새 책 『친절한 한국사』에서 고리타분한 역사 공부를 능동적이고 실험적인 방식으로 바꿔 보자고 제안한다. 뻔한 이야기와 틀에 박힌 인물과 사건에서 벗어나, 자료 조사부터 해석까지 나의 관점에서 다시 시작하는 역사 공부는 우리가 잊고 있던 역사에 대한 특별한 감각을 다시 깨워 줄 것이다. 그렇다고 날카롭게 눈빛을 벼리고 촉각을 곤두세울 필요는 없다. 천천히, 다시, 같이 역사를 공부하는 친절한 한국사 수업을 준비했다. 긴장을 풀고 친절한 심용환 선생님을 한번 따라가 보자.
목차
1장 이야기 속에 또 다른 이야기가 있다!
1-1 세종 대왕은 왜 한글을 만들었을까?
→ 역사에서 해석이 중요한 이유 · 12
1-2 일기에 남아 있는 이순신의 속마음
→ 깊이 보면 비로소 들리는 이야기들 · 24
1-3 고려는 정말 남녀 평등 사회였을까?
→ 해석은 언제든 바뀔 수 있다 · 36
1-4 국립 현충원에 친일파 묘가 있다고?
→ 정답이 아니라 더 나은 생각을 찾는 과정 · 48
1-5 삼일천하 김옥균
→ 역사에서 개인은 어떤 역할을 할까? · 60
1-6 이토록 복잡한 신채호라니
→ 한 삶에 비친 여러 시대정신 · 70
1-7 헤이그 특사단의 계보
→ 역사에 다 끝나 버린 이야기는 없다 · 83
2장 오늘의 역사 읽기와 역사 쓰기
2-1 3·1 운동이 맞을까, 3·1 혁명이 맞을까?
→ 혁명이라는 말의 의미 · 96
2-2 1637년 남한산성에서 생긴 일
→ 양비론의 함정에서 벗어나기 · 109
2-3 조선 시대 입시 멸망기
→ 문제의 선례를 찾는 역사 탐구 · 120
2-4 역사 속 자연재해와 전염병 읽기
→ 새로운 관심이 새로운 관점을 만든다 · 131
2-5 간호사의 탄생
→ 너무 당연해서 보이지 않던 이야기 · 141
2-6 광복군은 남자의 전유물이 아니오!
→ 독립운동사 속 여성 이야기 · 151
2-7 이곳에 여성이 있다
→ 여성 권리 투쟁사 · 160
2-8 1980년 5월의 광주를 기억하며
→ 시간 위에 천천히 다시 쓴 역사 · 171
2-9 대한민국은 민주 공화국이다
→ 헌법의 역사 · 181
3장 나의 문화유산 즐기기
3-1 내가 크로아티아에서 배운 것
→ 시간은 만들어 낼 수 없다 · 194
3-2 언제부터 추석에 송편을 빚었지?
→ 모든 생활 방식에는 이유가 있다 · 207
3-3 나는 떡을 썰 테니 너는 글을 쓰거라
→ 음식의 문화사 · 217
3-4 국기란 무엇인가
→ 태극기로 보는 상징의 역사 · 227
3-5 18세기 조선 지식인들의 맛과 멋
→ 풍속사와 생활사의 세계 · 238
3-6 너희가 서울을 알아?
→ 공간의 역사 · 248
3-7 지금은 세계 유산의 시대
→ 우리 것이 최고라는 환상을 지우자 · 260
1-1 세종 대왕은 왜 한글을 만들었을까?
→ 역사에서 해석이 중요한 이유 · 12
1-2 일기에 남아 있는 이순신의 속마음
→ 깊이 보면 비로소 들리는 이야기들 · 24
1-3 고려는 정말 남녀 평등 사회였을까?
→ 해석은 언제든 바뀔 수 있다 · 36
1-4 국립 현충원에 친일파 묘가 있다고?
→ 정답이 아니라 더 나은 생각을 찾는 과정 · 48
1-5 삼일천하 김옥균
→ 역사에서 개인은 어떤 역할을 할까? · 60
1-6 이토록 복잡한 신채호라니
→ 한 삶에 비친 여러 시대정신 · 70
1-7 헤이그 특사단의 계보
→ 역사에 다 끝나 버린 이야기는 없다 · 83
2장 오늘의 역사 읽기와 역사 쓰기
2-1 3·1 운동이 맞을까, 3·1 혁명이 맞을까?
→ 혁명이라는 말의 의미 · 96
2-2 1637년 남한산성에서 생긴 일
→ 양비론의 함정에서 벗어나기 · 109
2-3 조선 시대 입시 멸망기
→ 문제의 선례를 찾는 역사 탐구 · 120
2-4 역사 속 자연재해와 전염병 읽기
→ 새로운 관심이 새로운 관점을 만든다 · 131
2-5 간호사의 탄생
→ 너무 당연해서 보이지 않던 이야기 · 141
2-6 광복군은 남자의 전유물이 아니오!
→ 독립운동사 속 여성 이야기 · 151
2-7 이곳에 여성이 있다
→ 여성 권리 투쟁사 · 160
2-8 1980년 5월의 광주를 기억하며
→ 시간 위에 천천히 다시 쓴 역사 · 171
2-9 대한민국은 민주 공화국이다
→ 헌법의 역사 · 181
3장 나의 문화유산 즐기기
3-1 내가 크로아티아에서 배운 것
→ 시간은 만들어 낼 수 없다 · 194
3-2 언제부터 추석에 송편을 빚었지?
→ 모든 생활 방식에는 이유가 있다 · 207
3-3 나는 떡을 썰 테니 너는 글을 쓰거라
→ 음식의 문화사 · 217
3-4 국기란 무엇인가
→ 태극기로 보는 상징의 역사 · 227
3-5 18세기 조선 지식인들의 맛과 멋
→ 풍속사와 생활사의 세계 · 238
3-6 너희가 서울을 알아?
→ 공간의 역사 · 248
3-7 지금은 세계 유산의 시대
→ 우리 것이 최고라는 환상을 지우자 · 260
편집자 추천글
“역사 공부는 이 세상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하려는 도전입니다. 역사에 현재의 고민을 끌어들이고, 보다 과감한 해석을 시도하며, 자기가 만든 해석을 차근차근 증명해 보는 경험을 통해서 우리는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방법을 바꾸니 역사 공부가 재미있다
나의 관점에서 역사를 다시 정리하고 이해하고 상상하기
역사, 참 오랫동안 배운다. 초등학교 사회 시간에 시작해서 중학교 역사 시간과 고등학교 한국사와 통합 사회 과목에 이르기까지, 도합 수백 시간 동안 역사를 읽고 듣는다. 그랬는데 결과는 어떤가?
“역사는 그냥 잘 외우면 시험 잘 보는 과목 아닌가요?”
“학교에서 배우기는 했는데, 사실 잘 몰라요.”
“영어, 수학 할 시간도 모자라서 역사는 제대로 공부한 적이 없어요.”
역사는 현재 삶에 도움이 되는 훌륭한 도구라고 말하기 전에, 우선 시급하게 해야 할 일이 있다. 역사 공부가 쉬워져야 한다. 쉬운데도 쓸모 있어야 한다. 심용환은 이 두 가지를 목표로 십 대를 위한 『친절한 한국사』를 새로 썼다.
역사 공부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역사를 통사 구조와 하나의 해석 안에 가두지 않는 것이다. 심용환은 교과서나 역사책에 적혀 있는 시간의 흐름과 설명이 아니라 “교과서에 없는 이야기, 시험에 나오지 않는 역사적 사실, 누구도 중요하다고 가르치지 않는 것들에 관심을” 갖고 “질문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말한다. 역사에 대한 상상을 아끼지 말자. 어떤 가정을 하느냐에 따라 접근하는 관점과 해석하는 결과가 달라진다. 그리고 다른 관점에서 나온 서로 다른 결과들 가운데에서 다시 최선의 생각을 골라내는 것이 역사 공부가 가진 진짜 힘이다.
나의 관점에서 역사를 다시 정리하고 이해하고 상상하기. 이것이 바로 심용환이 이 책에서 제안하는 역사 공부의 비법이다. 일단 공부 방법을 바꾸고 재미를 찾아보자. 그러면 의미는 줄줄이 따라올 것이다.
해석은 언제든 바뀔 수 있고,
역사 공부는 정해진 답이 아니라 더 나은 해석을 찾는 과정이다
책의 1장에서는 연대표 위에 일렬로 나열되어 있던 한국사를 깊고 넓게 다시 펼쳐 놓는다. 심지어 심용환이 다시 보여 주는 역사는 주사위처럼 여러 개의 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난중일기』에서 이순신의 화려한 무훈뿐 아니라 복잡한 속마음을 같이 꺼내 보고, 동아시아의 조선과 명나라가 일본과 국가 대 국가의 총력전을 벌인 임진왜란의 여파를 세계사의 맥락으로까지 확장시켜서 보면 평소에 ‘내가 역사라고 배우고 생각했던 통념’과는 또 다른 면면이 떠오른다.
이준, 이상설, 이위종 세 사람의 이야기는 헤이그에서 끝나지 않고 계속해서 새로운 사건과 인물로 이어집니다. 특사 역할에 실패하고 끝났다고 생각했지만 새로운 이야기가 만들어지면서 결국 이후에 전개될 독립운동의 토대가 형성되었습니다. 헤이그 특사, 이재명 의사의 이완용 처단 의거, 장인환·전명운 의사의 스티븐스 처단, 안중근 의사의 이토 히로부미 처단으로 독립운동사가 나비 효과처럼 이어집니다. 그리고 이 흐름은 한일 병합 이후 독립운동의 가장 중요한 기틀이 되었습니다. 고종의 의도를 뛰어 넘어, 수많은 이들의 의지와 결단이 이어지며 역사를 써 내려갔습니다. _92쪽, 「헤이그 특사단의 계보―역사에 다 끝나 버린 이야기는 없다」에서
고종의 명을 받고 을사조약에 항의하기 위해 헤이그로 파견되었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고 실패했던 헤이그 특사단의 이야기는, 사실 헤이그에서 끝나지 않고 영국을 지나 미국으로, 그리고 다시 만주와 연해주로 이어지고, 마침내 1909년 안중근의 이토 히로부미 암살에 가 닿는다. ‘1905년 을사조약-1907년 헤이그 특사 파견, 이준 열사 순국-1909년 안중근, 하얼빈 역에서 이토 히로부미 암살’을 순서대로만 외우던 것과는 분명히 다른 방식의 역사 공부이다. 그 속에서 우리는 ‘지금, 우리’가 앞선 사건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바라보고 판단할지 다시 고민하면 된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을 찾는
오늘의 역사 읽기와 역사 쓰기
2장에서는 적극적으로 과거와 현재의 매듭 묶기를 시도한다. 역사를 통해서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의 선례를 찾고, 지금 영유하고 있는 삶의 방식을 이해하고, 미래의 설계도까지 그릴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사실 완전히 새롭거나 특별한 주장은 아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학문 가운데 하나인 역사(歷史, history)의 쓸모는 늘 여기에 있었다. 다만 심용환은 오늘날 한국 사회의 과열된 민족주의 의식이나 과도한 교육열, 미증유의 전염병 같은 문제도 역사를 통해 선례를 연구하고 해결법을 모색할 수 있음을 보여 주며 역사의 무대를 현재로 옮겨 왔다.
조선 후기에 본격적으로 근대 서양 의술이 도입되면서 전염병 극복을 위한 시도가 구체적으로 발전합니다. 1888년 일본에 망명 중이던 박영효는 고종에게 「개화 건백서」를 진상하며 … 우두 접종을 통해 인수 공통 전염병으로부터 사람과 가축을 구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분뇨, 먼지, 지푸라기 등의 오물을 배출하고 치우는 규정을 만들어서 건강과 농사에 이익을 주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이제 전염병은 인간이 손쓸 수 없는 거대한 재앙이나 가혹한 신의 형벌이 아니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이자 국가의 행정 제도를 통해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되었습니다. _138~139쪽, 「역사 속 자연재해와 전염병 읽기―새로운 관심이 새로운 관점을 만든다」에서
이로써 역사 공부는 헌법과 민주주의, 국가의 제도, 노동 문제와 여성의 권리 등 현대 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혀 주는 시민 교양의 기초가 된다. 교과서 안에 머물러 있던 시간을 교과서 바깥으로 빼 와서 현재에 비추어 보기만 했을 뿐인데, 그것이 오늘을 살아가는 나의 이야기로 바뀐 것이다.
시간과 공간을 한눈에 이어서 보자
마치 처음으로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처럼
“역사는 사람들이 살아온 시간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인류는 지구라는 공간에서 살고 있습니다”라는 말로 시작하는 마지막 장에서는 역사의 자장이 닿는 범위를 공간으로까지 확장시킨다. 지은이는 과거에 대한 기록은 말과 글로 전해질 뿐만 아니라 공간에 남아 있는 흔적으로도 전해진다고 알려주는데, 이때의 공간은 단지 경복궁이나 불국사 같은 유적만을 뜻하지 않는다. 심용환이 말하는 공간은 문화재뿐 아니라 각 지역과 고장에 남아 있는 풍습과 문화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동네마다 있는 <낙원 떡집>이 어디에서 유래했는지, 왜 서울 용산의 효창 운동장 옆에 독립운동 기념 공원이 있는지 등을 질문하며 공간의 역사를 인식하는 순간 역사 공부는 한 차원 더 깊은 곳으로 빨려 들어간다.
일본인은 주로 청계천 남쪽, 그러니까 남촌 인근과 명동과 을지로 방면에 살았습니다. 대대로 조선의 양반들은 북촌에 살며 위세를 누렸고 청계천 일대와 남촌에는 평민들이 살고 있었는데, 개화기에 일본인을 비롯하여 외국 상인들이 대거 남촌으로 몰려들면서 남촌의 위상이 북촌을 압도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남대문 일대까지 중요 상업 지구가 확장되었죠. 서울역과 멀지 않은 거리입니다. 서울역에서 내리면 정면은 남대문 시장을 지나 명동과 을지로로 이어집니다. 반대 방향은 종로 또는 서대문 쪽으로 길이 이어지지요. 이렇듯 기차를 타고 서울역에 도착한 사람은 서울 어디로든 갈 수 있습니다. 배와 철도와 도로가 결합하면서 이제 사람과 물자를 어디로든 실어 나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_251쪽, 「너희가 서울을 알아?―공간의 역사」에서
먼 과거의 사람들, 사건과 사고들, 현상과 변화들… 그 많은 내용을 하나의 해석으로만, 교과서 안의 정답으로만 머물게 두지 말자. 주사위처럼 굴려서 이쪽저쪽을 한 번씩 다 들춰 보고, 아이스크림처럼 필요한 이야기를 찾아서 꺼내 먹고, 코딩을 하듯이 명령어와 결과 값을 수없이 바꿔 보아도 된다. 중요한 것은 ‘나의 해석’이고 ‘내 삶의 근거가 되어 주는 설명’이다. 지금부터 나에게서 출발해서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다 다시 나에게 돌아오는 역사 공부를 시작해 보자. 마치 처음으로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처럼, 재미있게!
[책 속에서]
간혹 “이미 지나간 시간을 되돌아보는 일이 뭐가 중요한데?”라며 역사 공부는 쓸모없는 일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럴 만한 게, 세상은 가면 갈수록 더 빨리 변하고 있습니다. 환경과 생태계 파괴,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젠더 갈등처럼 오늘 우리는 과거에는 생각조차 할 수 없었던 문제들을 해결해야 합니다. 그런데 역사의 쓸모를 비판하는 이들은 오늘은 어제와 완전히 다른 시대, 다른 세상이기 때문에 역사 공부는 대안이 될 수 없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인류가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는 까닭은 오늘의 혼란을 극복하고 미래의 발전을 일구기 위해서입니다. 역사 공부는 이 세상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하려는 도전입니다. _5쪽
우리가 학교에서 공부한 역사 교과서는 다수가 인정하는 가장 공인된 역사 해석을 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교과서만 읽으면 역사를 다 알 수 있을까요? 그 내용만 외우면 그만일까요? 아닙니다. 교과서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생각을 확장하고 보다 나은 결론을 찾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교과 지식을 넘어서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고, 새로운 생각을 펼쳐 나가는 것, 그것이야말로 진짜 역사 공부입니다. _10쪽
『난중일기』를 곱씹어 읽으면 이순신의 자의식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순신에 대해 누군가가 한 생각이 아니라 인간 이순신 그 자체를 말이죠. 오랫동안 형성되고 누적된 대중의 기대가 만들어 낸 영웅의 이미지 말고, 지극히 주관적이며, 당시의 시대 상황을 마주하고 해답을 찾고자 몸부림친 한 인간의 내밀한 의식을 발견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처럼 이순신을 이해하는 방식을 바꾸면 통념과는 다른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_33~34쪽
역사에서 개인을 읽는 작업은 단지 그의 삶을 날카롭게 비평하는 일이 아닙니다. 저는 이것이 나의 역사적 선택을 준비하며 생각과 성찰을 단련하는 과정이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누군가가 온 힘을 다해 달려간 삶, 그러나 한계뿐인 삶에 대해 논하는 것이 우리에게 무슨 의미가 있겠어요. 하지만 우리도 역사를 살며 그 안에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을 겪습니다. 김옥균의 삶은 바로 그 순간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조언해 줍니다. 오늘의 우리도 과거의 김옥균처럼 역사를 살아가는 존재이니까요. _69쪽
혁명이라는 단어는 무조건 긍정의 의미만 갖지 않습니다. 프랑스 혁명, 러시아 혁명, 시민 혁명, 산업 혁명처럼 보통 혁명은 역사의 분기점을 만든 대단한 사건들입니다. 하지만 혁명은 급격한 사회 변화를 유발하고 거대한 사회적 충격과 혼란이 뒤따릅니다.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은 인류 역사를 바꿔 놓았습니다. 신분제와 계급이 사라지고 자본주의를 등장시켰으니까요. 하지만 혁명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죽었고 여러 나라가 심각한 혼란에 빠졌습니다. 프랑스 귀족들은 반혁명을 외치며 군대를 모아서 혁명군을 공격했고, 로베스피에르 같은 급진 혁명파는 반혁명을 막기 위해 공포 정치를 실시해 수많은 사람을 단두대로 보냈습니다. 산업 혁명은 노동 문제를 불러왔습니다. 열두 살 어린이가 탄광에서 일해야 했고 노동자 가구의 영아 사망률은 97퍼센트까지 치솟았습니다. _102쪽
우리나라 간호의 역사는 독립운동사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 여성의 역사는 어느 분야에서든 독립운동과 이어지는 경향이 강합니다. 유럽의 경우 여성이 참정권, 즉 정치적 권리를 요구하면서 자신들의 정체성을 만들었다면 우리는 구국 운동을 통해 정체성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성들이 시대의 문제를 마주하며 민족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자각한 것입니다. 여성으로서의 자각과 민족의식이 함께 싹튼 셈인데 여성 간호사들은 여성사의 관점에서도 선구적 인물입니다. _147쪽
헌법은 한 나라의 지향을 압축해서 만든 문서입니다. (…) 대한민국의 헌법은 서양에서 발전한 근대 헌법을 모델로 삼고 있습니다. 제헌 헌법은 여기에 더해 1919년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만든 대한민국 임시 헌장을 계승했습니다. 헌법 1조 1항의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는 임시 헌장 1조를 그대로 따온 문장으로, 헌법이 아홉 번 바뀌는 동안에도 이것만큼은 한 번도 바뀌지 않았습니다. 거대한 역사 변동을 겪으면서도 민주 공화국의 이상을 포기하지 않고 계승, 발전시켰다고 볼 수 있죠. 또한 임시 정부는 1941년에 대한민국 건국 강령을 발표하면서 농지 개혁 같은 강력한 사회 개혁을 천명했는데, 이 또한 제헌 헌법에 고스란히 반영되었습니다. _182쪽
현재 서대문 고가 도로 아래에 높이 14.28미터, 너비 11.48미터의 독립문이 서 있습니다. 1896년 서재필 등이 주도한 독립 협회에서 만든 건축물인데, 이름을 새겨 넣은 현판 좌우에도 태극기가 있습니다. 서양 열강의 침탈이 점점 더 심해지는 가운데 어떻게든 조선의 국권을 지키고 싶어 했던 이들이 태극기를 활용한 것입니다. 국가의 주권을 지키면서도 근대 국가를 만들고자 했던 19세기 말 지식인들의 고뇌가 태극기로 표현되었습니다. 1897년 고종은 원구단을 세우고 황제를 표방하면서 국호를 대한 제국으로 바꿨습니다. 당시 기록을 보면 황제 즉위를 경축하는 태극기가 장안에 물결쳤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태극기의 의미가 복잡해집니다. _231쪽
[추천의 말]
평소에 역사에 관심이 많은데도 역사 공부는 언제나 어렵습니다. 그럴 때마다 심용환 작가의 이야기를 들으며 우리 역사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다시 깨울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여러분의 생각과 역사에 대한 상상력이 미래로 쑥쑥 뻗어 나가기를 응원합니다. _코미디언 정형돈
방법을 바꾸니 역사 공부가 재미있다
나의 관점에서 역사를 다시 정리하고 이해하고 상상하기
역사, 참 오랫동안 배운다. 초등학교 사회 시간에 시작해서 중학교 역사 시간과 고등학교 한국사와 통합 사회 과목에 이르기까지, 도합 수백 시간 동안 역사를 읽고 듣는다. 그랬는데 결과는 어떤가?
“역사는 그냥 잘 외우면 시험 잘 보는 과목 아닌가요?”
“학교에서 배우기는 했는데, 사실 잘 몰라요.”
“영어, 수학 할 시간도 모자라서 역사는 제대로 공부한 적이 없어요.”
역사는 현재 삶에 도움이 되는 훌륭한 도구라고 말하기 전에, 우선 시급하게 해야 할 일이 있다. 역사 공부가 쉬워져야 한다. 쉬운데도 쓸모 있어야 한다. 심용환은 이 두 가지를 목표로 십 대를 위한 『친절한 한국사』를 새로 썼다.
역사 공부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역사를 통사 구조와 하나의 해석 안에 가두지 않는 것이다. 심용환은 교과서나 역사책에 적혀 있는 시간의 흐름과 설명이 아니라 “교과서에 없는 이야기, 시험에 나오지 않는 역사적 사실, 누구도 중요하다고 가르치지 않는 것들에 관심을” 갖고 “질문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말한다. 역사에 대한 상상을 아끼지 말자. 어떤 가정을 하느냐에 따라 접근하는 관점과 해석하는 결과가 달라진다. 그리고 다른 관점에서 나온 서로 다른 결과들 가운데에서 다시 최선의 생각을 골라내는 것이 역사 공부가 가진 진짜 힘이다.
나의 관점에서 역사를 다시 정리하고 이해하고 상상하기. 이것이 바로 심용환이 이 책에서 제안하는 역사 공부의 비법이다. 일단 공부 방법을 바꾸고 재미를 찾아보자. 그러면 의미는 줄줄이 따라올 것이다.
해석은 언제든 바뀔 수 있고,
역사 공부는 정해진 답이 아니라 더 나은 해석을 찾는 과정이다
책의 1장에서는 연대표 위에 일렬로 나열되어 있던 한국사를 깊고 넓게 다시 펼쳐 놓는다. 심지어 심용환이 다시 보여 주는 역사는 주사위처럼 여러 개의 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난중일기』에서 이순신의 화려한 무훈뿐 아니라 복잡한 속마음을 같이 꺼내 보고, 동아시아의 조선과 명나라가 일본과 국가 대 국가의 총력전을 벌인 임진왜란의 여파를 세계사의 맥락으로까지 확장시켜서 보면 평소에 ‘내가 역사라고 배우고 생각했던 통념’과는 또 다른 면면이 떠오른다.
이준, 이상설, 이위종 세 사람의 이야기는 헤이그에서 끝나지 않고 계속해서 새로운 사건과 인물로 이어집니다. 특사 역할에 실패하고 끝났다고 생각했지만 새로운 이야기가 만들어지면서 결국 이후에 전개될 독립운동의 토대가 형성되었습니다. 헤이그 특사, 이재명 의사의 이완용 처단 의거, 장인환·전명운 의사의 스티븐스 처단, 안중근 의사의 이토 히로부미 처단으로 독립운동사가 나비 효과처럼 이어집니다. 그리고 이 흐름은 한일 병합 이후 독립운동의 가장 중요한 기틀이 되었습니다. 고종의 의도를 뛰어 넘어, 수많은 이들의 의지와 결단이 이어지며 역사를 써 내려갔습니다. _92쪽, 「헤이그 특사단의 계보―역사에 다 끝나 버린 이야기는 없다」에서
고종의 명을 받고 을사조약에 항의하기 위해 헤이그로 파견되었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고 실패했던 헤이그 특사단의 이야기는, 사실 헤이그에서 끝나지 않고 영국을 지나 미국으로, 그리고 다시 만주와 연해주로 이어지고, 마침내 1909년 안중근의 이토 히로부미 암살에 가 닿는다. ‘1905년 을사조약-1907년 헤이그 특사 파견, 이준 열사 순국-1909년 안중근, 하얼빈 역에서 이토 히로부미 암살’을 순서대로만 외우던 것과는 분명히 다른 방식의 역사 공부이다. 그 속에서 우리는 ‘지금, 우리’가 앞선 사건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바라보고 판단할지 다시 고민하면 된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을 찾는
오늘의 역사 읽기와 역사 쓰기
2장에서는 적극적으로 과거와 현재의 매듭 묶기를 시도한다. 역사를 통해서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의 선례를 찾고, 지금 영유하고 있는 삶의 방식을 이해하고, 미래의 설계도까지 그릴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사실 완전히 새롭거나 특별한 주장은 아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학문 가운데 하나인 역사(歷史, history)의 쓸모는 늘 여기에 있었다. 다만 심용환은 오늘날 한국 사회의 과열된 민족주의 의식이나 과도한 교육열, 미증유의 전염병 같은 문제도 역사를 통해 선례를 연구하고 해결법을 모색할 수 있음을 보여 주며 역사의 무대를 현재로 옮겨 왔다.
조선 후기에 본격적으로 근대 서양 의술이 도입되면서 전염병 극복을 위한 시도가 구체적으로 발전합니다. 1888년 일본에 망명 중이던 박영효는 고종에게 「개화 건백서」를 진상하며 … 우두 접종을 통해 인수 공통 전염병으로부터 사람과 가축을 구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분뇨, 먼지, 지푸라기 등의 오물을 배출하고 치우는 규정을 만들어서 건강과 농사에 이익을 주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이제 전염병은 인간이 손쓸 수 없는 거대한 재앙이나 가혹한 신의 형벌이 아니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이자 국가의 행정 제도를 통해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되었습니다. _138~139쪽, 「역사 속 자연재해와 전염병 읽기―새로운 관심이 새로운 관점을 만든다」에서
이로써 역사 공부는 헌법과 민주주의, 국가의 제도, 노동 문제와 여성의 권리 등 현대 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혀 주는 시민 교양의 기초가 된다. 교과서 안에 머물러 있던 시간을 교과서 바깥으로 빼 와서 현재에 비추어 보기만 했을 뿐인데, 그것이 오늘을 살아가는 나의 이야기로 바뀐 것이다.
시간과 공간을 한눈에 이어서 보자
마치 처음으로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처럼
“역사는 사람들이 살아온 시간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인류는 지구라는 공간에서 살고 있습니다”라는 말로 시작하는 마지막 장에서는 역사의 자장이 닿는 범위를 공간으로까지 확장시킨다. 지은이는 과거에 대한 기록은 말과 글로 전해질 뿐만 아니라 공간에 남아 있는 흔적으로도 전해진다고 알려주는데, 이때의 공간은 단지 경복궁이나 불국사 같은 유적만을 뜻하지 않는다. 심용환이 말하는 공간은 문화재뿐 아니라 각 지역과 고장에 남아 있는 풍습과 문화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동네마다 있는 <낙원 떡집>이 어디에서 유래했는지, 왜 서울 용산의 효창 운동장 옆에 독립운동 기념 공원이 있는지 등을 질문하며 공간의 역사를 인식하는 순간 역사 공부는 한 차원 더 깊은 곳으로 빨려 들어간다.
일본인은 주로 청계천 남쪽, 그러니까 남촌 인근과 명동과 을지로 방면에 살았습니다. 대대로 조선의 양반들은 북촌에 살며 위세를 누렸고 청계천 일대와 남촌에는 평민들이 살고 있었는데, 개화기에 일본인을 비롯하여 외국 상인들이 대거 남촌으로 몰려들면서 남촌의 위상이 북촌을 압도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남대문 일대까지 중요 상업 지구가 확장되었죠. 서울역과 멀지 않은 거리입니다. 서울역에서 내리면 정면은 남대문 시장을 지나 명동과 을지로로 이어집니다. 반대 방향은 종로 또는 서대문 쪽으로 길이 이어지지요. 이렇듯 기차를 타고 서울역에 도착한 사람은 서울 어디로든 갈 수 있습니다. 배와 철도와 도로가 결합하면서 이제 사람과 물자를 어디로든 실어 나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_251쪽, 「너희가 서울을 알아?―공간의 역사」에서
먼 과거의 사람들, 사건과 사고들, 현상과 변화들… 그 많은 내용을 하나의 해석으로만, 교과서 안의 정답으로만 머물게 두지 말자. 주사위처럼 굴려서 이쪽저쪽을 한 번씩 다 들춰 보고, 아이스크림처럼 필요한 이야기를 찾아서 꺼내 먹고, 코딩을 하듯이 명령어와 결과 값을 수없이 바꿔 보아도 된다. 중요한 것은 ‘나의 해석’이고 ‘내 삶의 근거가 되어 주는 설명’이다. 지금부터 나에게서 출발해서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다 다시 나에게 돌아오는 역사 공부를 시작해 보자. 마치 처음으로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처럼, 재미있게!
[책 속에서]
간혹 “이미 지나간 시간을 되돌아보는 일이 뭐가 중요한데?”라며 역사 공부는 쓸모없는 일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럴 만한 게, 세상은 가면 갈수록 더 빨리 변하고 있습니다. 환경과 생태계 파괴,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젠더 갈등처럼 오늘 우리는 과거에는 생각조차 할 수 없었던 문제들을 해결해야 합니다. 그런데 역사의 쓸모를 비판하는 이들은 오늘은 어제와 완전히 다른 시대, 다른 세상이기 때문에 역사 공부는 대안이 될 수 없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인류가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는 까닭은 오늘의 혼란을 극복하고 미래의 발전을 일구기 위해서입니다. 역사 공부는 이 세상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하려는 도전입니다. _5쪽
우리가 학교에서 공부한 역사 교과서는 다수가 인정하는 가장 공인된 역사 해석을 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교과서만 읽으면 역사를 다 알 수 있을까요? 그 내용만 외우면 그만일까요? 아닙니다. 교과서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생각을 확장하고 보다 나은 결론을 찾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교과 지식을 넘어서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고, 새로운 생각을 펼쳐 나가는 것, 그것이야말로 진짜 역사 공부입니다. _10쪽
『난중일기』를 곱씹어 읽으면 이순신의 자의식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순신에 대해 누군가가 한 생각이 아니라 인간 이순신 그 자체를 말이죠. 오랫동안 형성되고 누적된 대중의 기대가 만들어 낸 영웅의 이미지 말고, 지극히 주관적이며, 당시의 시대 상황을 마주하고 해답을 찾고자 몸부림친 한 인간의 내밀한 의식을 발견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처럼 이순신을 이해하는 방식을 바꾸면 통념과는 다른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_33~34쪽
역사에서 개인을 읽는 작업은 단지 그의 삶을 날카롭게 비평하는 일이 아닙니다. 저는 이것이 나의 역사적 선택을 준비하며 생각과 성찰을 단련하는 과정이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누군가가 온 힘을 다해 달려간 삶, 그러나 한계뿐인 삶에 대해 논하는 것이 우리에게 무슨 의미가 있겠어요. 하지만 우리도 역사를 살며 그 안에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을 겪습니다. 김옥균의 삶은 바로 그 순간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조언해 줍니다. 오늘의 우리도 과거의 김옥균처럼 역사를 살아가는 존재이니까요. _69쪽
혁명이라는 단어는 무조건 긍정의 의미만 갖지 않습니다. 프랑스 혁명, 러시아 혁명, 시민 혁명, 산업 혁명처럼 보통 혁명은 역사의 분기점을 만든 대단한 사건들입니다. 하지만 혁명은 급격한 사회 변화를 유발하고 거대한 사회적 충격과 혼란이 뒤따릅니다.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은 인류 역사를 바꿔 놓았습니다. 신분제와 계급이 사라지고 자본주의를 등장시켰으니까요. 하지만 혁명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죽었고 여러 나라가 심각한 혼란에 빠졌습니다. 프랑스 귀족들은 반혁명을 외치며 군대를 모아서 혁명군을 공격했고, 로베스피에르 같은 급진 혁명파는 반혁명을 막기 위해 공포 정치를 실시해 수많은 사람을 단두대로 보냈습니다. 산업 혁명은 노동 문제를 불러왔습니다. 열두 살 어린이가 탄광에서 일해야 했고 노동자 가구의 영아 사망률은 97퍼센트까지 치솟았습니다. _102쪽
우리나라 간호의 역사는 독립운동사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 여성의 역사는 어느 분야에서든 독립운동과 이어지는 경향이 강합니다. 유럽의 경우 여성이 참정권, 즉 정치적 권리를 요구하면서 자신들의 정체성을 만들었다면 우리는 구국 운동을 통해 정체성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성들이 시대의 문제를 마주하며 민족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자각한 것입니다. 여성으로서의 자각과 민족의식이 함께 싹튼 셈인데 여성 간호사들은 여성사의 관점에서도 선구적 인물입니다. _147쪽
헌법은 한 나라의 지향을 압축해서 만든 문서입니다. (…) 대한민국의 헌법은 서양에서 발전한 근대 헌법을 모델로 삼고 있습니다. 제헌 헌법은 여기에 더해 1919년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만든 대한민국 임시 헌장을 계승했습니다. 헌법 1조 1항의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는 임시 헌장 1조를 그대로 따온 문장으로, 헌법이 아홉 번 바뀌는 동안에도 이것만큼은 한 번도 바뀌지 않았습니다. 거대한 역사 변동을 겪으면서도 민주 공화국의 이상을 포기하지 않고 계승, 발전시켰다고 볼 수 있죠. 또한 임시 정부는 1941년에 대한민국 건국 강령을 발표하면서 농지 개혁 같은 강력한 사회 개혁을 천명했는데, 이 또한 제헌 헌법에 고스란히 반영되었습니다. _182쪽
현재 서대문 고가 도로 아래에 높이 14.28미터, 너비 11.48미터의 독립문이 서 있습니다. 1896년 서재필 등이 주도한 독립 협회에서 만든 건축물인데, 이름을 새겨 넣은 현판 좌우에도 태극기가 있습니다. 서양 열강의 침탈이 점점 더 심해지는 가운데 어떻게든 조선의 국권을 지키고 싶어 했던 이들이 태극기를 활용한 것입니다. 국가의 주권을 지키면서도 근대 국가를 만들고자 했던 19세기 말 지식인들의 고뇌가 태극기로 표현되었습니다. 1897년 고종은 원구단을 세우고 황제를 표방하면서 국호를 대한 제국으로 바꿨습니다. 당시 기록을 보면 황제 즉위를 경축하는 태극기가 장안에 물결쳤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태극기의 의미가 복잡해집니다. _231쪽
[추천의 말]
평소에 역사에 관심이 많은데도 역사 공부는 언제나 어렵습니다. 그럴 때마다 심용환 작가의 이야기를 들으며 우리 역사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다시 깨울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여러분의 생각과 역사에 대한 상상력이 미래로 쑥쑥 뻗어 나가기를 응원합니다. _코미디언 정형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