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호리병박
- 7011
• 지은이 : 차오원쉬엔
• 옮긴이 : 전수정
• 그린이 : 김세현
• 가격 : 16,000원
• 책꼴/쪽수 :
268×250mm, 60쪽
• 펴낸날 : 2019-11-14
• ISBN : 979-11-6094-519-5 77800
• 십진분류 : 문학 > 중국문학 (820)
• 도서상태 : 정상
• 태그 : #그림책 #dear그림책 #빨간호리병박
저자소개
지은이 : 차오원쉬엔
1954년 중국 장쑤(江蘇) 성에서 태어났고, 베이징 대학 교수이자 소설가이다. 『빨간 기와』로 국내 독자들에게 널리 알려졌으며, 자신이 어린 시절을 보낸 강과 호수로 둘러싸인 농촌을 배경으로 아이들의 성장하는 모습을 따뜻하게 그린 작품을 꾸준히 발표해 왔다.
국내에 소개된 작품으로 『바다소』『비』『상상의 초가 교실』『꿈의 무늬』등이 있다. 중국의 중요한 문학상을 여럿 받았으며, 현재 중국을 대표하는 국민 작가이다.
국내에 소개된 작품으로 『바다소』『비』『상상의 초가 교실』『꿈의 무늬』등이 있다. 중국의 중요한 문학상을 여럿 받았으며, 현재 중국을 대표하는 국민 작가이다.
옮긴이 : 전수정
고려대학교 중국현대문학 박사 과정을 수료하고, 현재 북경어언대학교 외국인 교수로 재직 중이다. 글샘 중국문학 기획번역팀 대표이자 중국문학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중국 작가 최초로 국제안데르센상을 수상한 차오원쉬엔을 비롯해 뛰어난 중국 작가들의 작품을 한국에 처음으로 소개했다. 옮긴 책으로 장자화의 『하라바라 괴물의 날』, 차오원쉬엔의 『빨간 기와』『빨간 대문』 『청동 해바라기』 『안녕, 싱싱』, 창신강의 『열혈 수탉 분투기』 『열혈 돼지 전설』과 『한 권으로 읽는 중국 7대 고전』 시리즈 등이 있다.
그린이 : 김세현
1963년 충청남도 연기에서 태어나 경희대학교에서 미술을 공부했습니다. 그림책 『만년샤쓰』로 어린이책에 첫발을 내디뎠고, 이후 『열평 아이들』, 『모랫말 아이들』, 『아름다운 수탉』, 『부숭이는 힘이 세다』 등 창작동화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따뜻한 필치의 묵화와 서정성 강한 동양화 기법으로 개성적인 그림 세계를 일구어 왔으며, 지금은 경기도 양평에서 자연을 벗 삼아 그림책 작업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따뜻한 필치의 묵화와 서정성 강한 동양화 기법으로 개성적인 그림 세계를 일구어 왔으며, 지금은 경기도 양평에서 자연을 벗 삼아 그림책 작업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책정보 및 내용요약
어느 여름날의 성장을 그린,
아름다운 수묵 그림책
자연과 인간을 주로 이야기 삼는 작가, 차오원쉬엔의 단편 ‘빨간 호리병박’이 요즈음 보기 드문 먹그림을 입고 그림책 『빨간 호리병박』으로 출간되었습니다.
국내에는 『바다소』라는 단편집에 실려 처음 소개된 ‘빨간 호리병박’은 중국 작가 차오원쉬엔이1995년에 집필한 단편 작품으로, 중국 내에서는 이후 여러 판본으로 출간된 바 있습니다. 글로 그림을 그리는 작가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차오원쉬엔의 단편은 그 자체로 유려한 영상미를 갖추고 있으나, 출판사의 의뢰를 적극 수용한 작가가 다시금 그림책 판본 글을 완성하고 국내 그림 작가 김세현과의 협업으로 그림책 『빨간 호리병박』을 출간하였습니다. 수묵이 풀어내는 아름다운 공간 속에, 어느 여름날의 문턱에서 마주친 뉴뉴와 완의 이야기가 담겼습니다. 사랑인지 무언지 모를 감정, 세상의 굳은 편견과 포용하고 흘러가는 대자연의 시간이 묵묵하게 펼쳐집니다.
아름다운 수묵 그림책
자연과 인간을 주로 이야기 삼는 작가, 차오원쉬엔의 단편 ‘빨간 호리병박’이 요즈음 보기 드문 먹그림을 입고 그림책 『빨간 호리병박』으로 출간되었습니다.
국내에는 『바다소』라는 단편집에 실려 처음 소개된 ‘빨간 호리병박’은 중국 작가 차오원쉬엔이1995년에 집필한 단편 작품으로, 중국 내에서는 이후 여러 판본으로 출간된 바 있습니다. 글로 그림을 그리는 작가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차오원쉬엔의 단편은 그 자체로 유려한 영상미를 갖추고 있으나, 출판사의 의뢰를 적극 수용한 작가가 다시금 그림책 판본 글을 완성하고 국내 그림 작가 김세현과의 협업으로 그림책 『빨간 호리병박』을 출간하였습니다. 수묵이 풀어내는 아름다운 공간 속에, 어느 여름날의 문턱에서 마주친 뉴뉴와 완의 이야기가 담겼습니다. 사랑인지 무언지 모를 감정, 세상의 굳은 편견과 포용하고 흘러가는 대자연의 시간이 묵묵하게 펼쳐집니다.
목차
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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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여름날의 성장을 그린,
아름다운 수묵 그림책
자연과 인간을 주로 이야기 삼는 작가, 차오원쉬엔의 단편 ‘빨간 호리병박’이 요즈음 보기 드문 먹그림을 입고 그림책 『빨간 호리병박』으로 출간되었습니다. 국내에는 『바다소』라는 단편집에 실려 처음 소개된 ‘빨간 호리병박’은 중국 작가 차오원쉬엔이 1995년에 집필한 단편 작품으로, 중국 내에서는 이후 여러 판본으로 출간된 바 있습니다. 글로 그림을 그리는 작가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차오원쉬엔의 단편은 그 자체로 유려한 영상미를 갖추고 있으나, 출판사의 의뢰를 적극 수용한 작가가 다시금 그림책 판본 글을 완성하고 국내 그림 작가 김세현과의 협업으로 그림책 『빨간 호리병박』을 출간하였습니다. 수묵이 풀어내는 아름다운 공간 속에, 어느 여름날의 문턱에서 마주친 뉴뉴와 완의 이야기가 담겼습니다. 사랑인지 무언지 모를 감정, 세상의 굳은 편견과 포용하고 흘러가는 대자연의 시간이 묵묵하게 펼쳐집니다.
뉴뉴와 완의 빨간 호리병박
큰 강을 사이에 두고 강 이편에는 뉴뉴가, 건너편에는 완이 살고 있습니다. 완의 아빠가 유명한 사기꾼이라는 소문이 떠도는 작은 마을. 이 마을에서 완은 늘 혼자 노는 아이이며 완의 손에는 이곳 아이들에게 구명 튜브로 통하는 빨간 호리병박이 들려 있습니다. 수영을 못하는 뉴뉴에게 큰 강은 집 앞에 있어도 들어갈 수는 없는 곳인데, 완은 그런 큰 강에서 능숙하게 자맥질을 하며 뉴뉴의 시선을 끕니다. 선뜻 말을 걸지 못하는 둘에게도 숨이 턱턱 막히는 여름이 찾아오고, 여름은 그 계절다운 온도와 빛과 소리로 둘의 이야기에 근사한 배경이 되어 줍니다.
수묵의 공간 틈틈이 보이는 빨간 점은 뉴뉴와 완의 빨간 호리병박이며, 실제의 기능은 구명 튜브이지만 여름의 기억이자, 성장의 상징물입니다. 완은 호리병박 덕분에 친구를 얻고, 뉴뉴는 호리병박을 내려놓고서야 비로소 스스로 강을 헤엄쳐 건널 수 있게 되었습니다.
29장의 먹그림에 담아낸
인간의 풍경, 자연의 온기
이 작품의 엔딩 그림은 석양의 강물에 둥둥 떠내려가는 빨간 호리병박입니다. 뉴뉴와 완의 여름은호리병박과 강물에 실려 가고, 이야기는 여기서 마칩니다.
처음 생긴 친구한테 더 보탬이 되고 싶었던 완의 호의는 잘 전달되지 않았고, 그 시점에 완에게 덧씌워진 오해와 편견은 상처가 되었습니다. 뒤늦게 완의 진심을 깨달은 뉴뉴가 처음으로 큰 강을 혼자 건너게 되었을 때, 완의 오두막에는 굳은 자물쇠가 걸려 있습니다.
『빨간 호리병박』은 두 주인공이 여름에 겪은 설렘과 즐거움, 이기심, 후회와 미안함 같은 복합적인 감정들을 붓의 필치와 먹의 농담으로 표현하고, 이들을 묵묵히 감싸고 있는 자연의 온기를 29장의펼침면에 담았습니다. 작가 차오원쉬엔은 자연의 포용성을 배경으로 유년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데에 능숙하고, 그 이야기를 그린 김세현은 시종 원경의 시점에서 인물을 바라보았습니다. 두 작가 모두 인물과 일정한 거리를 두며 이야기를 펼쳐냈기에 그림책 『빨간 호리병박』은 긴 두루마리 그림처럼 흑백의 담백한 흐름속으로 관람자를 초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