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이 그랬다 (사계절 1318문고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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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지은이 : 스테포 난쑤 (원작 희곡) , 톰 라이코스(원작 희곡)
원작 희곡자 스테포 난쑤는 오스트레일리아의 뉴캐슬에서 태어났다.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를 비롯해 유럽, 북미, 아시아, 남아프리카 등지에서 작가와 연출, 배우로 활동했다. 1989년에 질 시어터(The Zeal Theatre)를 설립한 뒤 『The Stones』를 포함한 40여 편의 초연작을 무대에 올렸다.
저자 : 톰 라이코스 (원작 희곡)
원작 희곡자 톰 라이코스는 영국 웨일즈 지방의 해안 도시인 애버리스트위스에서 태어났다. 멜버른 시어터, 아레나 시어터, 그리핀 시어터 등에서 활동했으며, 1996년 질 시어터에 합류해 스테포 난쑤와 함께 『The Stones』, 『Burnt』, 『Taboo』 등을 쓰고 공연했다. 배우로도 유명한 그는 뉴질랜드 출신 여성 감독인 제인 캠피온의 영화 <스위티>에서 주연을 맡기도 했다.
옮긴이 : 한현주
책정보 및 내용요약
목차
편집자 추천글
사계절1318문고, 청소년희곡과 만나다!
대한민국 청소년문학의 산실, ‘사계절1318문고’에서 두 권의 청소년희곡이 동시에 출간되었다. 시나 소설과 달리 희곡은 출판계에서 오랫동안 문학의 변방으로 인식되어 왔다. 또한 독립된 문학 장르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기보다는 연극의 3대 요소 중 하나로서 ‘대본’의 기능을 주로 수행해 왔다. 그것은 희곡 작품이 고유한 작품성을 인정받으려면 먼저 공연과 연계되어야 하는 태생적인 한계 때문일 것이다. 그럼에도 희곡은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해 셰익스피어와 안톤 체호프를 거치며 오랜 세월 변함없이 사랑받아 온 엄연한 문학 장르이다. 따라서 사계절1318문고의 본격 청소년희곡 출간은 이례적이면서 동시에 고무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들어 국내 연극계에는 청소년연극 열풍이 불고 있다. 2011년 5월에 출범한 ‘국립극단 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를 시작으로, 크고 작은 극단 및 연극 관련 단체에서 작품성 있는 국내외 청소년희곡 작품을 찾기 시작한 것이다. 이들은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화예술 분야에서 소외되는 청소년들의 시선과 구체적인 현실의 문제에 맞춘 창작 희곡을 개발하고 다양한 주제의 학술 심포지엄을 통하여 연구에 매진하는 한편, 교육과 제작에 있어 충분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과 함께 청소년연극을 준비하고 있다. 국립극단만 하더라도 지난 4년간 자그마치 여섯 편의 청소년극을 제작해 무대에 올렸다.
사계절1318문고는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발맞추어 공연을 위한 희곡뿐 아니라 문학 작품으로서도 손색없는 수준 높은 국내외 청소년희곡을 지속 발굴하여 출간할 예정이다. 그 첫 신호탄으로서 새롭게 선보이는 두 편의 희곡 작품은 우리 청소년문학의 스펙트럼을 한층 넓혀 주리라 생각한다. 또한 단순한 텍스트의 기능에서 벗어나, 일선 교육 현장에서는 함께 읽고(연기하고) 생각하고 토론하는 교육적 역할(연극 놀이)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살아 움직이는 인물들의 말과 행동을 통해 생생한 연극 언어를 느껴 볼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이 될 것이다.
장난삼아 던진 돌멩이 하나가 일으킨 파문에 관한 이야기
『소년이 그랬다』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유명 극단 질 시어터(The Zeal Theatre)의 대표 레퍼토리인 『더 스톤즈』를 원작으로, 「878미터의 봄」으로 제1회 벽산희곡상을 수상한 젊은 극작가 한현주가 한국적 상황과 정서를 살려 우리 십대의 살아 있는 언어로 다시 쓴 희곡이다. 실제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일어난 사건을 다뤄 화제를 모은 이 작품은 사건 그 자체보다는 전 세계에서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청소년 범죄와 일탈 행위에 초점을 두고 제작했으며, 1996년 초연 이후 20개국에서 1,000회 이상 공연되었다. 또한 이 작품은 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최고예술단체상 등 상을 수상했다.
각색을 맡은 한현주 작가는 원작의 무게에 휘둘리지 않고 자기 색깔을 유지하며 작품을 완성했다. 실제 청소년의 말투와 즐겨 쓰는 단어, 고유한 화법 등은 청소년들과의 협력 작업을 통해 도움을 받기도 했다. 욕설과 은어조차 세대 정체성을 표현하는 사회적 탈출구인 청소년들의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 여겼기 때문이다. 그래서 『소년이 그랬다』에는 다른 문학 작품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우리 십대들의 생생한 입말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단지 장난을 쳤을 뿐인데 사건이 되었다!
여느 때와 다름없이 따분한 하루를 보내던 중학생 민재와 상식은 육교 위에서 위험한 장난을 도모하기 시작한다. 평소 자신들을 괴롭히던 중국집 배달원을 향해 돌멩이를 던지기로 한 것. 하지만 장난삼아 던진 돌멩이는 마침 육교 밑을 지나던 자동차의 유리에 맞고, 결국 운전자가 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난다. 졸지에 살인자가 된 두 소년은 난생처음 겪는 불안과 갈등 속에서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세상의 시선들과 마주하게 된다. 그리고 그들을 쫓는 형사 정도와 광해는 아이들의 잘못을 두고 입장 차이를 보이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자신의 주장만 내세우기에는 뭔가가 찜찜하다. 아직 미성숙한 청소년이라고 넘겨 버리기엔 사건이 너무 크고, 그렇다고 죗값을 묻기엔 그들이 살아갈 날이 너무 많은 것이다. 과연 민재와 상식을 기다리고 있는 미래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희곡 『소년이 그랬다』가 지닌 가장 큰 미덕은 계몽적인 메시지를 의도적으로 배제했다는 것이다. 작가는 독자를 어줍지 않게 가르치려 들지 않는다. 현실을 그럴 듯하게 포장하거나 과장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묘사한다. 하지만 갖고 있는 문제의식만큼은 결코 손에서 놓지 않고 끝까지 밀어붙인다. 촉법소년 문제를 비롯한 청소년 범죄를 대하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시선을 향해 불편하지만 의미심장한 질문을 던진다. 당신은 그 시선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있느냐고. 이것이 바로 『소년이 그랬다』가 던지는 작은 돌멩이이며, 이는 우리의 마음에 커다란 파문을 일으킨다.
묵직한 주제의식이 부담스럽지 않게 다가오는 까닭은 이 극이 지닌 연극적인 재미 때문이다. 작가는 지시문을 통해 한 명의 배우가 소년과 형사, 즉 1인 2역을 맡길 권한다. 소년에서 형사로, 다시 소년으로 순식간에 변하는 모습은 그것을 바라보는 청소년 독자(혹은 관객)에게 이상한 감정과 생각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어찌 보면 소년과 어른의 차이는 그다지 멀지 않다는 것. 이 작품을 읽는 내내 소년과 어른, 학생과 형사의 차이와 간극의 미미함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소년이 그랬다』라는 희곡이 선사하는 예술적 환기이다.
원작이 호주 사회를 반영하듯이, 『소년이 그랬다』에는 우리 사회 속 아이들의 모습이 담기기를 바랐다. 그래서 두 아이가 처한 현실 상황과 아이들의 말하기 방식 등을 최대한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싶었다. 또 ‘촉법소년’을 둘러싼 문제 등을 통해 이 작품이 우리의 이야기가 되었으면 했다. - ‘각색의 말’에서
『소년이 그랬다』는 일목요연하게 스토리를 펼쳐 내는 서사로서가 아니라 무대 위에 올린 극적인 충돌의 언어로서 우리에게 이야기하고 있다. 하나의 돌멩이는 충동과 열정과 패기의 상징으로서, 뒤를 계산하지 않는 젊음의 신호로서 세상을 향해 던져졌다. 그리고 그것은 애초의 과녁을 향해 달려가지 않고, 엉뚱하게도 생애 자체를 자기 책임의 몫으로 돌이켜야 한다는 선고가 되어 되돌아왔다. 마지막 장면에서 소년이 마주친, “화를 내지도 울지도 않는” 상처받은 자의 눈빛이야말로 어쩌면 자신도 모르게 던진 돌멩이가 낸 상처에서 울리는 내면의 음성일지도 모른다. 귀를 막은 손을 떼어 낼 때, 소년은 자기가 외면한, 그토록 부정했던 어른의 모습을 극복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 ‘작품 해설’에서
책 속 구절 소개
민재 그날도 우린 별 이유 없이 어슬렁거렸고,
상식 심심하면 이유를 만들어 뛰기도 했다.
함께 그냥 그랬을 뿐이다. - ‘프롤로그’에서
민재 난 내가 누굴 죽일 수 있을 거라고는 상상도 못 해 봤어요. 난 고작 열네 살이니까요. 근데 형사가 던진 돌이 쿵 하고 떨어지는 순간, 심장이 멎을 것 같았어요. 그 남자는 왜 돌을 못 피한 거죠? - 본문 53쪽에서
상식 내가 꼭 이 집 같아요. 쓸모없고, 더럽고, 캄캄하고, 텅 비고……. 뭔가 달라졌다는 느낌이 들어요. 더 이상 예전처럼 살 수 없을 거 같다는……. - 본문 59쪽에서
상식 배신자.
민재 네가 같이 던졌다면 난 덜 무서웠을 거야.
상식 내가 같이 던졌어도 넌 자수했을 거야.
민재 내가 자수 안 했어도 우린 잡혔을 거야.
상식 네 아가리를 찢어 놓고 싶어.
민재 네 다릴 아작 내고 싶어.
상식 오기만 해 봐.
민재 가기만 해 봐. - 본문 71쪽에서
정도 저기요, 사람이 죽었어요. 그럼 죽인 놈은 유죕니까, 무죕니까?
광해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잖아요.
정도 복잡할 게 뭐가 있어?
광해 우린 지금, 두 아이의 인생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겁니다. - 본문 86쪽에서
정도 만약에 그 죽은 운전자가 네 아버지면? 누가 던진 돌에 재수 없게 맞아서 차 앞 유리가 깨지고, 안구가 함몰되고, 가드레일 받아서 50미터나 질질 끌려가다가 죽었어. 그게 네 아버지면?
광해 그 아이가 박경사님 열네 살짜리 따님이라면요? 그 따님이 육교에서 돌을 던진 거라면요? 그 애가 갑자기 집에 와서, 아빠 나 사람을 죽였어, 그렇게 말한다면요? - 본문 87쪽에서
상식 복도에 한 아줌마가 서 있었어요.
민재 날 가만히 쳐다봤어요.,
함께 누군지 알 거 같았어요.
민재 나도 가만히 아줌마를 쳐다봤어요. 화를 내지도 울지도 않는 그 눈을.
상식 난 그 눈이 싫었어요. - 본문 93쪽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