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의 핵심역량
- 2500
• 지은이 : 경제정보연구소
• 가격 : 4,300원
• 책꼴/쪽수 :
210*148mm, 196쪽
• 펴낸날 : 1994-09-20
• ISBN : 9788971962398
• 십진분류 : 사회과학 > 경제학 (320)
• 태그 : #실용 #경제 #기업 #세계화
저자소개
지은이 : 경제정보연구소
기업의 국제적 경영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설립된 연구, 출판 및 자문 전담 법인임. 뉴욕, 런던, 홍콩에 사무실을 두고 있는 이 연구소는 지난 46년 동안 전세계에 걸쳐 기업과 금융 시장, 경제적, 정치적 추세들에 관한 정보 및 노하우를 수집, 분석해 왔음.
각국 기업의 최고 경영층, 정부관리 등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분석가들로 이루어진 전세계적인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음.
각국 기업의 최고 경영층, 정부관리 등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분석가들로 이루어진 전세계적인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음.
책정보 및 내용요약
”그 기업이 가장 잘 할 수 있고 그 기업만이 핵심역량의 창출, 즉 기업경영의 ”신토불이”야말로 21세기 경영전략의 기초이다.” 최근 우리 기업들은 마치 유행병처럼 리엔지니어링, 벤치마킹, 고객만족경영 등 혁신 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 스스로 본원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지 않다면, 단순히 경영혁신기업의 도입만으로 큰 성과를 얻어내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문어발식 다각화와 정부의 지원에 익숙해진 우리 기업들도 이제는 미래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해낼 기업 특유의 능력과 조직 전체의 기술 및 지식, 즉 핵심역량의 창출을 통해 ”무한경쟁”의 환경에 대처해야만 한다.
이 책은 이러한 우리 기업들의 국제 경쟁력을 향상시킴과 함께 각 기업의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기업 스스로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했다. 아울러 이 책에서는 미국의 AT&T사, 일본의 샤프사 등 12개 세계 초일류기업들에 대한 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그 기업의 본원적인 경쟁력이 어디에 있는가를 상세하게 밝히고 있다.
그러나 기업 스스로 본원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지 않다면, 단순히 경영혁신기업의 도입만으로 큰 성과를 얻어내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문어발식 다각화와 정부의 지원에 익숙해진 우리 기업들도 이제는 미래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해낼 기업 특유의 능력과 조직 전체의 기술 및 지식, 즉 핵심역량의 창출을 통해 ”무한경쟁”의 환경에 대처해야만 한다.
이 책은 이러한 우리 기업들의 국제 경쟁력을 향상시킴과 함께 각 기업의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기업 스스로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했다. 아울러 이 책에서는 미국의 AT&T사, 일본의 샤프사 등 12개 세계 초일류기업들에 대한 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그 기업의 본원적인 경쟁력이 어디에 있는가를 상세하게 밝히고 있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기업 현황 및 개요
최고 경영자를 위한 요약
1. 왜 핵심역량이 필요한가?
2. 핵심 역량의 창출
3. 비전(Vision)의 역할과 가치
4. 핵심역량의 응용
Ⅰ장 머리말
1. 성장의 원천
2. 핵심역량 접근법의 장점
3. 핵심역량의 파악
핵심역량이란 무엇인가?
핵심역량을 결정짓는 다섯 가지 비결
4. 성공적으로 핵심역량을 수용하는 길
역량을 검증하라
5. '핵심 제품'의 역할
Ⅱ장 비전과 전략적 의지 - 양자간의 적절한 균형 모색
1. 성취를 위해 노력하라
근시안적 비전
앞장서는 것
2. 조직을 활성화하라
기업 사명(Mission)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베스(Bass)사의 경험
코닥사의 새로운 전략적 의지 평가
Ⅲ장 핵심역량에 대한 글로벌 접근 방법
1절 핵심역량 - 다각화에 대한 보수적 접근 방법
1. 아메리칸 항공사 : 정보 기술의 이용
탁월한 정보 기술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다각화하다
아메리칸 항공사는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수익 관리 기법 개발
외부고객이 기술의 피드백을 창출하다
정보 효용의 시대
2. 카킬사(Cargill)사
:거대한 자원 관련 기업이 핵심역량을 이용하여 다각화한 사례
카킬사의 6대 사업 분야
핵심역량의 역사
기업의 비전 : 불가변의 상수
내부 연속성 : 기업 문화의 한 부분
라인(Line)이 주도하는 기획 과정
지식의 활용 : 매트릭스(Matrix)접근법
새로운 역량으로 도약하라
3. 코닝사 : 핵심역량을 통해 활력을 되찾다
코닝 바퀴 모델(wheel model)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다
고성장 분야를 선택하다
광섬유 분야를 뛰어넘다
검사 서비스 분야로 신규 진출하다
가정 용훔 사업을 다시 활성화시키다
2절 경쟁 우위의 극대화를 위해 핵심 기술을 육성하라
1. 폴라로이드사 : 핵심역량이 경쟁 우위를 제고시킨다
미래를 내다봐라
핵심역량의 이용
현명한 취사 선택
의료 분야의 혁신
2. 샤프사 : 핵심 기술로 뻗어 나가다
샤프사의 LCD가 전세계에 퍼지다
LCD 기술의 상업화
차세대 TV 기술
소비자 전자 제품의 혁신자
핵심 능력을 시장의 요구에 결합시키다
전략적 제휴
3절 비전의 역할 - 조직의 핵심 목표에 집중
1. ABB사 : 핵심 강점에 몰입함으로써 역량을 키우다
적자 생존
한가운데 끼어들다
나무를 통해 숲을 보라
가장 중요한 역량은 기술
까다로워진 고객들
위험의 분담
글로벌 화
2. 알스트롬사 : 기업의 야망을 높이다
사업의 집중
기술 혁신
강력한 기업 문화와 가치
3. NEC : 기업 비전
핵심역량의 전략적 이용
분리된 사업의 통합
완전한 미래
야심적인 R&D프로그램
새로운 기업 구조
4절 각 부서들이 함께 일하도록 하라
1. AT&T사 : 거대 기업의 핵심역량을 찾아내다
핵심적인 회사 목표를 찾아내라
핵심 기술을 활용하라
네트워크를 촉진시켜라
역량을 결합시켜라
패러다임(Paradigm)을 이동하라
용기 있게 위험을 감수하라
2. 콜게이트-팔모리브사 : 핵심 사업을 갈고 닦다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한 전세계적인 조직화
각 사업군이 상호 협력하도록 하라
주요 브랜드를 이용하라
전문가의 전망
브랜드 명(名)의 자리매김
5절 R&D프로그램을 핵심역량 중심으로 조직하라
1. JESSI : 유럽 전자 산업의 역량 기반을 지켜 내다
1987년 JESSI 프로그램의 탄생
JESSI 프로그램
JESSI가 경쟁자들의 관심을 촉발시키다
2. 도시바사 : 핵심 제품의 전사적 공유에 주력하다
핵심역량에 집중하다
핵심역량의 연마
핵심역량을 공유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새로운 사업 개발
Ⅳ장 결론
쉬운 공식이란 어디에도 없다
시장은 어디로 가고 있을까?
R&D로 집중하라
핵심역량 접근법은 결코 단순한 과정이 아니다
원대한 비전을 가져라
회사를 다시 돌아보라
현명한 제휴를 선택하라
침몰을 방지하라
저자 서문
기업 현황 및 개요
최고 경영자를 위한 요약
1. 왜 핵심역량이 필요한가?
2. 핵심 역량의 창출
3. 비전(Vision)의 역할과 가치
4. 핵심역량의 응용
Ⅰ장 머리말
1. 성장의 원천
2. 핵심역량 접근법의 장점
3. 핵심역량의 파악
핵심역량이란 무엇인가?
핵심역량을 결정짓는 다섯 가지 비결
4. 성공적으로 핵심역량을 수용하는 길
역량을 검증하라
5. '핵심 제품'의 역할
Ⅱ장 비전과 전략적 의지 - 양자간의 적절한 균형 모색
1. 성취를 위해 노력하라
근시안적 비전
앞장서는 것
2. 조직을 활성화하라
기업 사명(Mission)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베스(Bass)사의 경험
코닥사의 새로운 전략적 의지 평가
Ⅲ장 핵심역량에 대한 글로벌 접근 방법
1절 핵심역량 - 다각화에 대한 보수적 접근 방법
1. 아메리칸 항공사 : 정보 기술의 이용
탁월한 정보 기술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다각화하다
아메리칸 항공사는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수익 관리 기법 개발
외부고객이 기술의 피드백을 창출하다
정보 효용의 시대
2. 카킬사(Cargill)사
:거대한 자원 관련 기업이 핵심역량을 이용하여 다각화한 사례
카킬사의 6대 사업 분야
핵심역량의 역사
기업의 비전 : 불가변의 상수
내부 연속성 : 기업 문화의 한 부분
라인(Line)이 주도하는 기획 과정
지식의 활용 : 매트릭스(Matrix)접근법
새로운 역량으로 도약하라
3. 코닝사 : 핵심역량을 통해 활력을 되찾다
코닝 바퀴 모델(wheel model)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다
고성장 분야를 선택하다
광섬유 분야를 뛰어넘다
검사 서비스 분야로 신규 진출하다
가정 용훔 사업을 다시 활성화시키다
2절 경쟁 우위의 극대화를 위해 핵심 기술을 육성하라
1. 폴라로이드사 : 핵심역량이 경쟁 우위를 제고시킨다
미래를 내다봐라
핵심역량의 이용
현명한 취사 선택
의료 분야의 혁신
2. 샤프사 : 핵심 기술로 뻗어 나가다
샤프사의 LCD가 전세계에 퍼지다
LCD 기술의 상업화
차세대 TV 기술
소비자 전자 제품의 혁신자
핵심 능력을 시장의 요구에 결합시키다
전략적 제휴
3절 비전의 역할 - 조직의 핵심 목표에 집중
1. ABB사 : 핵심 강점에 몰입함으로써 역량을 키우다
적자 생존
한가운데 끼어들다
나무를 통해 숲을 보라
가장 중요한 역량은 기술
까다로워진 고객들
위험의 분담
글로벌 화
2. 알스트롬사 : 기업의 야망을 높이다
사업의 집중
기술 혁신
강력한 기업 문화와 가치
3. NEC : 기업 비전
핵심역량의 전략적 이용
분리된 사업의 통합
완전한 미래
야심적인 R&D프로그램
새로운 기업 구조
4절 각 부서들이 함께 일하도록 하라
1. AT&T사 : 거대 기업의 핵심역량을 찾아내다
핵심적인 회사 목표를 찾아내라
핵심 기술을 활용하라
네트워크를 촉진시켜라
역량을 결합시켜라
패러다임(Paradigm)을 이동하라
용기 있게 위험을 감수하라
2. 콜게이트-팔모리브사 : 핵심 사업을 갈고 닦다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한 전세계적인 조직화
각 사업군이 상호 협력하도록 하라
주요 브랜드를 이용하라
전문가의 전망
브랜드 명(名)의 자리매김
5절 R&D프로그램을 핵심역량 중심으로 조직하라
1. JESSI : 유럽 전자 산업의 역량 기반을 지켜 내다
1987년 JESSI 프로그램의 탄생
JESSI 프로그램
JESSI가 경쟁자들의 관심을 촉발시키다
2. 도시바사 : 핵심 제품의 전사적 공유에 주력하다
핵심역량에 집중하다
핵심역량의 연마
핵심역량을 공유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새로운 사업 개발
Ⅳ장 결론
쉬운 공식이란 어디에도 없다
시장은 어디로 가고 있을까?
R&D로 집중하라
핵심역량 접근법은 결코 단순한 과정이 아니다
원대한 비전을 가져라
회사를 다시 돌아보라
현명한 제휴를 선택하라
침몰을 방지하라
편집자 추천글
이 책은 한 기업의 총체적이고 본원적인 기술, 지식, 능력을 의미하는 핵심역량(Core Competences)의 관점에서, 12개 세계 초일류기업의 본원적인 경쟁력이 어디에 있는가를 상세하게 분석하고 있다. 글 첫머리의 「최고경영자를 위한 요약」에서 이 책의 주요 내용을 개괄하고 있다. 핵심역량의 개념, 중요성 등을 밝히고, 세계적 기업들의 다각화, 핵심기의 개발, 조직의 비전 설정, 조직의 통합관리 등에 관한 풍부한 사례를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