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다, 마인드 맵
- 1990
• 지은이 : 한국부잔센터
• 그린이 : 나애경
• 가격 : 9,800원
• 책꼴/쪽수 :
215*186mm, 197쪽
• 펴낸날 : 2002-04-03
• ISBN : 9788971968796
• 십진분류 : 철학 > 심리학 (180)
• 태그 : #사고력 #두뇌개발 #마인드맵 #청소년
저자소개
지은이 : 한국부잔센터
옮긴이 한국부잔센터
1994년 5월, 마인드 맵의 창시자인 토니 부잔이 설립한 부잔센터의 한국 공인 지부로 발족한 연구소로서, 마인드 맵 기법의 전국 확산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설립 취지는 쳇째, 세계에서 가장 교육에 열성적이면서도 공부 방법에 대한 관심 부족으로 고통받고 있는 우리 학생들에게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기법들을 소개학, 둘째,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보의 빈곤을 흔히 경험하는 일반인들에게 유용한 정보 선택 및 정리 기법을 소개하여 지적인 문맹 상태를 벗어나게 하기 위함이다.
1994년 5월, 마인드 맵의 창시자인 토니 부잔이 설립한 부잔센터의 한국 공인 지부로 발족한 연구소로서, 마인드 맵 기법의 전국 확산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설립 취지는 쳇째, 세계에서 가장 교육에 열성적이면서도 공부 방법에 대한 관심 부족으로 고통받고 있는 우리 학생들에게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기법들을 소개학, 둘째,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보의 빈곤을 흔히 경험하는 일반인들에게 유용한 정보 선택 및 정리 기법을 소개하여 지적인 문맹 상태를 벗어나게 하기 위함이다.
그린이 : 나애경
1967년 전남 해남에서 태어나, 동덕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 1988년 전국 일러스트 공모전 동상, 1990년 출판미술 대상전 금상, 1993년 제8회 노마 국제 그림책 콩쿠르(일반) 가작상, 1993년 제1회 황금도깨비상(그림책 원화) 대상을 수상했다. 현재 프리랜서로 활발히 활동하며 그림책 작업에만 전념하고 있다.
책정보 및 내용요약
마인드 맵이란 읽고, 분석하고, 생각하고, 기억하는 그 모든 것들을 마음속에 지도로 그리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 책은 이미지와 핵심 단어, 색과 부호를 사용하여 좌뇌와 우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결합함으로써 두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사고력 중심의 두뇌 개발 프로그램인 마인드 맵을 손쉽게 익힐 수 있는 한국 최초의 마인드 맵 활용서이자 입문서입니다.
목차
이 책을 내면서
시작하면서
1부 기존 학습법, 무엇이 잘못됐나?
1장 궁지에 몰린 기존 학습법
- 점검해 보세요(1)
- 기존 학습 태도
- 학교 공부에 대한 두려움
- 1장 정리
2장 기억의 한계
- 점검해 보세요(2)
- 학습 중 기억의 한계
- 학습 후 기억의 한계
- 2장 정리
3장 읽기의 한계
- 점검해 보세요(3)
- 기존 읽기의 문제점
- 3장 정리
4장 듣기의 한계
- 점검해 보세요(4)
- 기존 듣기의 문제점
- 4장 정리
5장 노트필기의 한계
- 점검해 보세요(5)
- 노트 작성시 그 유형
- 기존 노트의 작성의 목적
- 기존 노트 작성시에 사용되는 것들
- 기존 노트 작성시 문제점
- 5장 정리
2부 마인드 맵, 과연 무엇인가?
6장 밝혀지는 두뇌의 비밀
- 점검해 보세요(6)
- 두뇌 연구의 역사
- 현대의 두뇌 연구
- 천재가 아닌 천재들
- 두뇌의 활동 능력
- 6장 정리
7장 마인드 맵이란?
- 점검해 보세요(7)
- 마인드 맵의 정의와 구조
- 마인드 맵의 토대
- 7장 정리
8장 마인드 맵의 도우미
- 기억력 향상
- 읽기 향상
- 듣기 향상
- 8장 정리
9장 마인드 맵의 첫걸음
- 점검해 보세요(8)
- 작성법과 그 규칙
- 법칙과 방법의 요약
- 작성시 유의 사항
- 9장 정리
3부 마인드 맵, 어떻게 내 것으로 하나?
10장 마인드 맵 만들기
- 만들기 전에
- 만들 때
- 만든 후
- 10장 정리
11장 마인드 맵과 친해지기
- 마인드 맵과 보내는 2주간
- 함께 하기 전 준비할 물건과 할 일
- 11장 정리
12장 마인드 맵과 놀기
- 마인드 맵식 필기
- 마인드 맵식 창작과 논술
- 마인드 맵식 발표
- 마인드 맵식 보고서나 분석
- 마인드 맵식 연구
- 마인드 맵식 시험 공부
- 마인드 맵식 그룹공부
- 12장 정리
끝맺으면서
부록 1 : 한국부잔센터·마인드맵 연구소
부록 2 : 마인드 맵의 성공 사례 : 라나 이즈라엘
시작하면서
1부 기존 학습법, 무엇이 잘못됐나?
1장 궁지에 몰린 기존 학습법
- 점검해 보세요(1)
- 기존 학습 태도
- 학교 공부에 대한 두려움
- 1장 정리
2장 기억의 한계
- 점검해 보세요(2)
- 학습 중 기억의 한계
- 학습 후 기억의 한계
- 2장 정리
3장 읽기의 한계
- 점검해 보세요(3)
- 기존 읽기의 문제점
- 3장 정리
4장 듣기의 한계
- 점검해 보세요(4)
- 기존 듣기의 문제점
- 4장 정리
5장 노트필기의 한계
- 점검해 보세요(5)
- 노트 작성시 그 유형
- 기존 노트의 작성의 목적
- 기존 노트 작성시에 사용되는 것들
- 기존 노트 작성시 문제점
- 5장 정리
2부 마인드 맵, 과연 무엇인가?
6장 밝혀지는 두뇌의 비밀
- 점검해 보세요(6)
- 두뇌 연구의 역사
- 현대의 두뇌 연구
- 천재가 아닌 천재들
- 두뇌의 활동 능력
- 6장 정리
7장 마인드 맵이란?
- 점검해 보세요(7)
- 마인드 맵의 정의와 구조
- 마인드 맵의 토대
- 7장 정리
8장 마인드 맵의 도우미
- 기억력 향상
- 읽기 향상
- 듣기 향상
- 8장 정리
9장 마인드 맵의 첫걸음
- 점검해 보세요(8)
- 작성법과 그 규칙
- 법칙과 방법의 요약
- 작성시 유의 사항
- 9장 정리
3부 마인드 맵, 어떻게 내 것으로 하나?
10장 마인드 맵 만들기
- 만들기 전에
- 만들 때
- 만든 후
- 10장 정리
11장 마인드 맵과 친해지기
- 마인드 맵과 보내는 2주간
- 함께 하기 전 준비할 물건과 할 일
- 11장 정리
12장 마인드 맵과 놀기
- 마인드 맵식 필기
- 마인드 맵식 창작과 논술
- 마인드 맵식 발표
- 마인드 맵식 보고서나 분석
- 마인드 맵식 연구
- 마인드 맵식 시험 공부
- 마인드 맵식 그룹공부
- 12장 정리
끝맺으면서
부록 1 : 한국부잔센터·마인드맵 연구소
부록 2 : 마인드 맵의 성공 사례 : 라나 이즈라엘
편집자 추천글
피나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왜 그 결과는 실패입니까? 단순히 승자가 있으면 패자가 있어야 한다는 논리에 부합되기 위해서입니까? 아니면 개개인의 한계 때문입니까? 이런 질문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한 사람이 바로 마인드 맵의 창시자 토니 부잔입니다. 토니 부잔은 20여 년 전, 캐나다에서 대학 2학년 재학 중에 이 문제를 가지고 고민하다가 마인드 맵을 창시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연구 끝에, 남 못지않은 노력을 기울였는데도 실패하는 원인은 ”자신의 재능과 사고 기술을 이용하는 방법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결국 ”배움”에 남다른 노력을 기울였는데도 불구하고 성과가 없는 것은 ”배우는 방법을, 어떻게 배울 것인가”를 모르기 때문이란 것입니다. 이 책은 위에서 밝힌 현실적 고민에 빠져 있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