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2 (개정판)
- 1512
• 지은이 : 최준식
• 가격 : 15,800원
• 책꼴/쪽수 :
210*148mm, 476쪽
• 펴낸날 : 2006-06-30
• ISBN : 9788958281740
• 십진분류 : 종교 > 종교 (200)
• 태그 : #한국 #한국인 #종교 #문화 #도교 #신종교 #동학
저자소개
지은이 : 최준식
충북 음성에서 태어나 서강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템플 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종교학)를 받았다.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한국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국제 한국학회 회장과 한국문화표현단 단장을 역임하고 있다.
우리 문화를 여러 각도에서 흥미롭게 분석·진단함으로써 독자들로부터 상당한 호흥을 받아왔으며, 특히 한국인의 천민성과 집단 이기주의를 신랄하게 비판한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1997)는 장안의 화젯거리가 되었다. 그 외에도 우리 문화 전통의 장단점을 재조명한 「한국인에게 문화는 없다고?」를 비롯하여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1, 2(1998), 『한국미 그 자유분방함의 미학』(2000),「한국인은 왜 틀을 거부하는가?」등의 저서가 있으며, 공저로는 『한국문화와 한국인』(1989), 『한국인에게 밥은 무엇인가』(2004)가 있으며, 편저로는 『개벽시대를 여는 사람들』(1998), 역서로는 『도교란 무엇인가』(1990), 『종교 심리학』상, 하(1993), 『사후생(死後生)』(2002) 등이 있다. 그외 논문으로는 「한국인의 생사관-전통적 이해와 새로운 형식」, 「조상 숭배가 전통 사회에서 갖는 두세 가지 의미에 대해」 등 다수가 있다.
우리 문화를 여러 각도에서 흥미롭게 분석·진단함으로써 독자들로부터 상당한 호흥을 받아왔으며, 특히 한국인의 천민성과 집단 이기주의를 신랄하게 비판한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1997)는 장안의 화젯거리가 되었다. 그 외에도 우리 문화 전통의 장단점을 재조명한 「한국인에게 문화는 없다고?」를 비롯하여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1, 2(1998), 『한국미 그 자유분방함의 미학』(2000),「한국인은 왜 틀을 거부하는가?」등의 저서가 있으며, 공저로는 『한국문화와 한국인』(1989), 『한국인에게 밥은 무엇인가』(2004)가 있으며, 편저로는 『개벽시대를 여는 사람들』(1998), 역서로는 『도교란 무엇인가』(1990), 『종교 심리학』상, 하(1993), 『사후생(死後生)』(2002) 등이 있다. 그외 논문으로는 「한국인의 생사관-전통적 이해와 새로운 형식」, 「조상 숭배가 전통 사회에서 갖는 두세 가지 의미에 대해」 등 다수가 있다.
책정보 및 내용요약
문화적 관점에서 깊이 있게 한국의 종교를 해부한 한국 최초의 저서입니다. 종교는 신념의 체계일 뿐만 아니라 문화적 영향력 또한 지대합니다. 그래서 종교는 교리적 접근을 넘어서 문화적 관점으로 보아야 합니다. 이 책은 한국의 종교가 한국문화 전통의 형성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그리고 종교문화의 현주소는 어떠한지를 종합적으로 개괄하고 있습니다.
목차
1장 노장사상과 도교 - 무위자연과 불사를 꿈꾸는 가르침
1. 장을 열면서 - 노장사상과 도교는 어떻게 다른가
2. 내면적 자유를 찾아서 - 노자와 장자
1)『도덕경』과 노자라는 인물
2) 노자가 말하는 '도'란 어떤 것인가
- 무(無)로서의 도 / 도의 여러 모습
3) 노자가 말하는 성인 - 인생 사는 법에 대해[내성의 길, 內聖之道]
- 무위자연을 따라 / 성인의 모습
4) 성인의 처세술 - 정치하는 법에 대해[외왕의 길, 外王支道]
- 작은 나라 적은 백성
5) 장자 - 중국 최고의 자유인
장자라는 인물과 『장자』/ 장자가 말하는 절대 자유인 - 진인(眞人)
3. 불사(不死)를 찾아서 - 도교
1) 도교 혹은 선도는 무엇인가
-도교의 정의 / 간추려 보는 도교사 - '신선'에 대한 생각의 변천사
4. 신선이 되려면 - 수많은 불사법에 대해
1) 외단법 - 밖에서 찾는 법
복약법(服藥法)
2) 내단법 - 안에서 찾는 법
도인법(導引法) - 몸을 유연하게 / 조식법(調息法) - 호흡을 고르게 / 방중술 - 성(性)의 절제를 위해
5. 한국의 선도 문화
1) 간추린 한국 도교사
2) 최근 도교의 붐현상
6. 그래도 남는 문제들
1) 불사와 초능력
-신선은 정말 존재하는가 / 초능력은 정말로 가능한가
참고문헌 및 참고영상자료
2장 신민족 종교의 출현 - 우리나라의 종교 개혁 운동
1. 신종교란 무엇인가 - 한국적 맥락을 중심으로
- 신종교란 / 신종교 이해의 문제점 / 용어의 문제 / 지금까지 연구의 문제점
2. 신종교의 출현 배경 - 수평적 및 수직적 시각을 중심으로
1) 세계 종교로서의 한국의 신종교 - 수평적 시각
- 서양 제국주의의 발흥과 그 대응 / 제3세계의 신종교운동 / 한국과 제3세계의 종교운동
2) 한국 역사 속에서의 신종교운동 - 수직적 시각
- 사회적인 발생 요인:정치, 경제적 요인을 중심으로 / 구한 말의 한국과 그 종교적 상황
3. 신종교의 계보와 공통 특징
1) 신종교의 계보
- 동학계 / 증산계 / 단군계 / 남학계 / 그 외의 민족 종교 계통:각세도계, 물법계, 기타 / 유교계 / 불교계 / 그리스도교(기독교)계 / 외래계1:일본에서 들어온 신종교 / 외래계2:중국에서 들어온 일관도 / 외래계3:구미에서 들어온 신종교들
2) 신종교의 공통 특징
-세상은 이제 끝장:말세론 / 지상천국은 바로 이곳에:개벽사상 / 한국인과 한국이 미래세계를 리드:선민사상 / 모든 종교교리는 내 종교 안에:종합혼합주의
참고문헌 및 참고영상자료
1. 장을 열면서 - 노장사상과 도교는 어떻게 다른가
2. 내면적 자유를 찾아서 - 노자와 장자
1)『도덕경』과 노자라는 인물
2) 노자가 말하는 '도'란 어떤 것인가
- 무(無)로서의 도 / 도의 여러 모습
3) 노자가 말하는 성인 - 인생 사는 법에 대해[내성의 길, 內聖之道]
- 무위자연을 따라 / 성인의 모습
4) 성인의 처세술 - 정치하는 법에 대해[외왕의 길, 外王支道]
- 작은 나라 적은 백성
5) 장자 - 중국 최고의 자유인
장자라는 인물과 『장자』/ 장자가 말하는 절대 자유인 - 진인(眞人)
3. 불사(不死)를 찾아서 - 도교
1) 도교 혹은 선도는 무엇인가
-도교의 정의 / 간추려 보는 도교사 - '신선'에 대한 생각의 변천사
4. 신선이 되려면 - 수많은 불사법에 대해
1) 외단법 - 밖에서 찾는 법
복약법(服藥法)
2) 내단법 - 안에서 찾는 법
도인법(導引法) - 몸을 유연하게 / 조식법(調息法) - 호흡을 고르게 / 방중술 - 성(性)의 절제를 위해
5. 한국의 선도 문화
1) 간추린 한국 도교사
2) 최근 도교의 붐현상
6. 그래도 남는 문제들
1) 불사와 초능력
-신선은 정말 존재하는가 / 초능력은 정말로 가능한가
참고문헌 및 참고영상자료
2장 신민족 종교의 출현 - 우리나라의 종교 개혁 운동
1. 신종교란 무엇인가 - 한국적 맥락을 중심으로
- 신종교란 / 신종교 이해의 문제점 / 용어의 문제 / 지금까지 연구의 문제점
2. 신종교의 출현 배경 - 수평적 및 수직적 시각을 중심으로
1) 세계 종교로서의 한국의 신종교 - 수평적 시각
- 서양 제국주의의 발흥과 그 대응 / 제3세계의 신종교운동 / 한국과 제3세계의 종교운동
2) 한국 역사 속에서의 신종교운동 - 수직적 시각
- 사회적인 발생 요인:정치, 경제적 요인을 중심으로 / 구한 말의 한국과 그 종교적 상황
3. 신종교의 계보와 공통 특징
1) 신종교의 계보
- 동학계 / 증산계 / 단군계 / 남학계 / 그 외의 민족 종교 계통:각세도계, 물법계, 기타 / 유교계 / 불교계 / 그리스도교(기독교)계 / 외래계1:일본에서 들어온 신종교 / 외래계2:중국에서 들어온 일관도 / 외래계3:구미에서 들어온 신종교들
2) 신종교의 공통 특징
-세상은 이제 끝장:말세론 / 지상천국은 바로 이곳에:개벽사상 / 한국인과 한국이 미래세계를 리드:선민사상 / 모든 종교교리는 내 종교 안에:종합혼합주의
참고문헌 및 참고영상자료
편집자 추천글
> 기획 의도와 특징
우리 나라의 종교적 상황은 매우 특이하다. 가장 오래된 무교에서부터 우리 민족과 1600년 이상을 같이한 세계종교인 유교와 불교가 있고, 같은 세계종교이면서 최근에 들어온 기독교가 있다. 또 이러한 세계 종교를 우리 민족의 관점에서 해석한 동학이나 원불교 같은 우리 민족 의 신종교도 무시 못할 세력으로 우리 곁에 있다. 여러 종교 현상이 혼재해 있으면서 고르게 그 세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 우리 나라 종교 현상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혹자는 우리 나라 사람들 의식의 가장 밑바닥에는 무교가, 그 위 층에는 유교와 불교가, 그리고 가장 위층에는 기독교로 말미암아 전래된 서구적 사고가 자리잡고 있다고까지 말하고 있다. 개인들에게 미치는 종교의 역할은 그 개인이 의지하고 살 수 있는 세계관, 인생관, 생사관 등과 같은 가장 기본 적인 가치관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그래야 어떤 것이 좋은 삶인가에 대한 좌표를 갖게 된다. 그런가 하면 종교는 사회 전체에 대해서도 그 사회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가야 할 사회의 통합 기능이라는 역할을 해내야 한다. 종교는 구성원들이 몸담고 있는 사회에서 문화적인 핵심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한 사회에 대한 이해는 그 사회의 종교에 대한 이해 없이는 불가능하다.
이 책은 우리 사회의 문화적 핵심 역할을 하고 있는 무교·불교·유교·도교·신종교 ·동학 등을 각 종교의 세계관, 인생관, 생사관 등과 같은 종교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면서도 각 종교의 영향 력이 고르게 미치고 있는 우리 사회의 문화적 현상과 구성원들의 의식을 알게 모르게 규정짓고 있는 각 종교의 역할을 분석 의 중심축으로 삼고 있다. 그렇게 하여 이 시대에서 참다운 종교의 역할을 찾기 위한, 즉 각 종교의 원래의 기능을 회 복하기 위한 방향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보고자 함이 이 책의 기획 의도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책은 한 종교의 교리만 을 집중적으로 다룬 종교 서도 아니며, 종교의 문화적 역할만을 한정해서 다룬 문화사도 아니다. 각 종교의 종교관을 깊고 구체적으로 다루면서도 한국이라는 한 사회의 문화를 그 문화의 층에 켜켜이 쌓여 있는 종교라는 틀을 통해 진단 하는 통합적 시각을 놓치지 않고 있다. 1998년 출간된 책의 개정판이다.
우리 나라의 종교적 상황은 매우 특이하다. 가장 오래된 무교에서부터 우리 민족과 1600년 이상을 같이한 세계종교인 유교와 불교가 있고, 같은 세계종교이면서 최근에 들어온 기독교가 있다. 또 이러한 세계 종교를 우리 민족의 관점에서 해석한 동학이나 원불교 같은 우리 민족 의 신종교도 무시 못할 세력으로 우리 곁에 있다. 여러 종교 현상이 혼재해 있으면서 고르게 그 세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 우리 나라 종교 현상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혹자는 우리 나라 사람들 의식의 가장 밑바닥에는 무교가, 그 위 층에는 유교와 불교가, 그리고 가장 위층에는 기독교로 말미암아 전래된 서구적 사고가 자리잡고 있다고까지 말하고 있다. 개인들에게 미치는 종교의 역할은 그 개인이 의지하고 살 수 있는 세계관, 인생관, 생사관 등과 같은 가장 기본 적인 가치관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그래야 어떤 것이 좋은 삶인가에 대한 좌표를 갖게 된다. 그런가 하면 종교는 사회 전체에 대해서도 그 사회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가야 할 사회의 통합 기능이라는 역할을 해내야 한다. 종교는 구성원들이 몸담고 있는 사회에서 문화적인 핵심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한 사회에 대한 이해는 그 사회의 종교에 대한 이해 없이는 불가능하다.
이 책은 우리 사회의 문화적 핵심 역할을 하고 있는 무교·불교·유교·도교·신종교 ·동학 등을 각 종교의 세계관, 인생관, 생사관 등과 같은 종교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면서도 각 종교의 영향 력이 고르게 미치고 있는 우리 사회의 문화적 현상과 구성원들의 의식을 알게 모르게 규정짓고 있는 각 종교의 역할을 분석 의 중심축으로 삼고 있다. 그렇게 하여 이 시대에서 참다운 종교의 역할을 찾기 위한, 즉 각 종교의 원래의 기능을 회 복하기 위한 방향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보고자 함이 이 책의 기획 의도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책은 한 종교의 교리만 을 집중적으로 다룬 종교 서도 아니며, 종교의 문화적 역할만을 한정해서 다룬 문화사도 아니다. 각 종교의 종교관을 깊고 구체적으로 다루면서도 한국이라는 한 사회의 문화를 그 문화의 층에 켜켜이 쌓여 있는 종교라는 틀을 통해 진단 하는 통합적 시각을 놓치지 않고 있다. 1998년 출간된 책의 개정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