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서평단>인공지능시대, 십대를 위한 미디어 수업

인공지능시대를 살아갈 10대를 위한 미디어 이용안내서

신문사 기자와 방송사 PD로 일했던 작가가 얘기하는 미디어의 활용과 이용방법을 소개하는 친절한 안내자의 역할을 하는 도서이다.
코로나19로 올해는 많은 것이 변화되었다. 특히 교육환경의 변화는 아직도 진행중이다. 아이들은 집에서 온라인으로 선생님과 만나고 교육영상을 보는 등 미디어를 이용하는 시간이 폭발적으로 많아지게 되었다. 그로인해 의도치 않게 컴퓨터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증가하고 영상매체에 노출되는 시간도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나 부모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 책은 십대들이 미디어의 노예가 아닌 미디어를 주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안내자의 역할을 훌륭히 담당하고 있다.
코로나19라는 세계적인 팬데믹 사태를 겪고 있는 현재의 세상, 전염병과 싸워야 하는 혼란의 속에서 우리는 또다른 혼돈을 겪고 있다. 그것은 바로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생산되고 확산되는 가짜뉴스와 허위정보들이다. 저자는 ‘정보과잉시대’에 살고 있는 10대들이 미디어의 주체가 되길 바라는 소망을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제시하고 있다.
미디어세상에 살고 있는 10대들에게 소셜미디어나 뉴스,영상등을 어떻게 주체적으로 봐야하는지 설명하고 각 장마다 생각할 수 있는 질문들을 함께 실어 교육현장에서 친구들과 토론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은 십대들 뿐 아니라 부모들에게 미디어의 주체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내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