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강연] 칭기스의 교환_몽골 제국과 세계화의 시작






라이브 강연
칭기스의 교환
몽골 제국과 세계화의 시작

 
몽골족은 정복을 통해 수많은 제국들과 왕국들을 휩쓸어버렸고, 역사상 가장 큰 단일 제국을 만들었다. 그들은 전근대 세계에서 가장 파괴적인 세력이었지만, 그들이 이룬 ‘팍스 몽골리카’는 상인과 선교사들이 유라시아를 가로질러 교류하게 했고 광대한 영토 안의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삶이 안정되는 효과를 가져왔다. 몽골 제국 이후 세계는 완전히 달라졌으며, 이전보다 상호 연관성이 훨씬 더 커졌다. 진정한 의미의 세계화가 시작된 것이다.
이 강의에서는 몽골 제국사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인 티모시 메이의 책 <칭기스의 교환>을 기본 텍스트로 삼아 몽골의 정복이 세계의 변화를 위한 촉매였음을 교역, 전쟁, 행정, 종교, 전염병, 인구 변화, 문화 교류 등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한다.

강사_권용철
고려대학교 동양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 사학과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고려대학교 강사로 재직하고 있고, 번역 기획 공동체 ‘창窓’의 일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원대 중후기 정치사 연구』, 『중세 동아시아의 해양과 교류』(공저)가 있고, 원 제국 및 고려의 역사에 관한 논문 10여 편을 썼다. 옮긴 책으로는 『몽골족의 역사』, 『만주실록 역주』(공역), 『돈황학 대사전』(공역), 『선역 속자치통감장편』(공역), 『킵차크 칸국』이 있다
 
일시 : 7월 28일(화) 오후 7~9시
채널 : 유튜브 사계절TV
신청방법 : 상단 페이지 또는 아래 신청하기를 클릭해 신청자 정보와 사전 질문을 남겨 주세요.
※ 1시간 강연 후 사전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 라이브 하루 전과 30분 전에 안내 문자를 드립니다.


신 청 하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