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도서관으로 찾아가는 작가와의 만남 _ <맹자, 마음의 정치학> 배병삼 작가

신청 기간
2020년 3월 2일 ~ 3월 27일
 
발 표
2020년 3월 31일

강연 시점
2020년 4월 ~ 2020년 8월(세부 일정은 조정후 확정됩니다.)

신청 방법
첨부된 신청서를 작성해 메일로 보내 주세요. 도서관을 선정해 작가와의 만남을 지원해 드립니다.

보내실 곳
2jangyeol@sakyejul.com

지원 조건
: 작가 교통비는 도서관에서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강연 후기를 사계절출판사 홈페이지를 통해 전해 주세요.(+도서관 > 커뮤니티)
: 뜻깊은 작가와의 만남을 위해 강연 전에 충분한 독서 활동을 해 주세요.

선 정
: 해당 도서와 관련된 강연 전후 활동 계획 등을 살펴 도서관을 선정합니다.
: 도서에 따라 선정 도서관 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선정 도서관은 개별 연락드립니다.
-----------------------
『맹자, 마음의 정치학』 배병삼 작가와의 만남

대 상 성인

강연 소개
영산대 배병삼 교수가 '삼강'과 '오륜'을 실마리 삼아 『맹자』를 춘추전국시대의 혁명적 텍스트로 다시 읽고, 유교의 본래 모습을 밝혀 보입니다. 본래의 유교, 그 정수인 『맹자』를 만나는 지름길이 삼강과 오륜을 구분하는 일입니다. 그에 따르면 삼강은 한당시대 제국의 이데올로기요, 오륜은 공자와 맹자의 본령입니다. 둘을 비교하는 가운데 민중과 함께하는 여민동락의 세계를 지향한 맹자의 뜻이 드러납니다.

작가 소개_배병삼
경희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에 관한 연구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유도회(儒道會) 부설 한문연수원에서 수학했고, 한국사상연구소 연구원을 역임했습니다. 영산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교수로 재직하면서 유교 사상을 오늘날의 시각에서 번역하고 해설하는 일을 과업으로 삼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논어, 사람의 길을 열다』, 『한글세대가 본 논어』(전2권), 『우리에게 유교란 무엇인가』, 『공자, 경영을 論하다』, 『풀숲을 쳐 뱀을 놀라게 하다』 등이 있고, 공저로 『고전 강연』, 『예술과 삶에 대한 물음』, 『고전의 향연』, 『글쓰기의 최소원칙』, 『유학, 시대와 通하다』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