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_3월 뉴스레터-2

사계절 북클럽 뉴스레터

사계절 북클럽 / 3월 두 번째 뉴스레터 / 2020.03.19.木
 
 
Index
" "(따옴표) / !(느낌표) / ,(쉼표) / *(별표) 
 
 
 
① " "
- 따옴표 / 안녕하신가요?
“차를 타고 소풍을 갔다.
 
-《아름다운 딱따구리를 보았습니다》, 미하우 스키빈스키 글, 알라 반크로프트 그림
 
'한 문장 일기 쓰기', 원래는 어려운 일이지만 요즘엔 참 쉽습니다. 세상이 심플해졌기 때문입니다. 제 하루는 '회사'와 '집'으로 요약 가능합니다. 문장까지도 필요 없습니다. 물론 그 안에서도 다양한 일을 하고 있으나, 비슷한 날의 연속에 몸도 마음도 무뎌지고 말았습니다. 
그러다가 최근 출간된 《아름다운 딱따구리를 보았다》를 읽었습니다. 폴란드인 저자가 어린 시절, 제2차 세계대전 즈음 작성한 '한 문장 일기'에 일러스트를 그려 넣은 그림책입니다. 평화스런 일상이 전쟁으로 혼란스럽게 변해가는 모습과 함께 소년의 감정을 담담한 문장과 강렬한 그림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차를 타고 소풍을 갔다."라는 문장이 나옵니다. 전쟁 중에 소년이 마음속에 품었을 여러 소망이 떠오릅니다. 소풍, 축구, 산책 등 거창할 것 없는 소망 말이에요. 지금까지 당연하게 여겨왔던 그런 일상이 문득 그리워지네요.
여러분은 코로나 사태가 끝나면 가장 하고 싶은 게 무엇인가요. 그게 무엇이 됐건 그날이 올 때까지 건강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사계절출판사는 이 어려운 시기, 여러분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풀어드릴 수 있는 게 뭘까 생각해봅니다.
 
- 북클럽 담당자
 
 
 
 
 
 
② !
- 편집자 편지! / 신간소개! / 책의 재발견! / 이벤트를 해요!

- 편집자 편지! 현타(현실자각타임)는 늦게 왔습니다.
#책소개합니다! #호두나무작업실 #화가 #그림작가 #에세이
 
소윤경 작가는 활동 영역이 넓습니다. 그림책 작업, 일러스트 작업, 순수미술 작업, 거기에 그림책 칼럼을 연재하기도 했지요. 편집부에서는 중견 그림책 작가의 경험을 잘 모으면 유의미하겠다는 기대로 첫발을 떼었습니다. 주로 하던 그림책 편집이 아니기에 걱정도 되었지만 다양한 방식으로 그림책 작가를 조명해내는 작업에 욕심도 있었고요.
작가에게는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다 써보라고 했습니다. 우선 원고를 쌓고, 가지를 치면서 성격을 만들어내는 방법으로 접근을 해갔지요. 그런 뒤 유행하는 에세이들을 살펴보니 좁은 주제로 대상에 대한 책이 많더군요. 특정한 대상에 기대지 않고 개인의 삶을 풀어낸다는 게 쉽지 않겠구나, 언제나 그렇듯이 현타(현실자각타임)는 늦게 왔습니다. ‘내 이야기’를 꺼낸다고 생각해 보세요. 까딱하면 신변잡기요, 더 나가면 신세한탄이 되고. 개그 양념을 치다 보면 시트콤이 될 테니까요. ‘담담하게 속내를 터놓고 경험을 나눈다!’ 이를 위해서 작가의 쓰기와 퇴고는 계속 이어졌습니다. 작가는 언제나 그림과 책이 중심인 사람이었습니다. 한눈 팔지 않고 목표를 향해 돌진하는 예술가입니다. 편집자인 저는 작가님이 보내준 원고 뭉치의 수정 날짜와 시간을 보고, 매번 놀라곤 했지요. 매일매일 꾸준하게! 그 성실함은 진정성으로 다양한 에피소드의 글들을 엮어주었고 단단한 마음은 문장에서 빛이 났습니다.
몇 해 지켜본 호두나무 작업실은 멀리서 보면 우아해 보이지만 가까이 보면 치열한 시간들이 쌓이는 곳이었습니다. 작가는 이제, 작업실 문을 활짝 열고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그림을 꿈꾸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길잡이가 될 터이고, 자기답게 살고자 웃고 울어본 분들에게는 응원과 위로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 작은 두드림을 위해, 낯선 길을 헤매며 만든 책, 
호두나무 작업실입니다.
 
- 편집자 얼쑤

- 신간 소개! 현실 속 스카이캐슬도 과연 해피엔딩일까?
#책소개합니다! #변신인서울 #1318문고 #한학기한권읽기
 
어느 날 아침, 눈을 떠 보니 토끼로 변한 자신을 발견한 반희. 토끼로 변했으니 시험도 보지 않고 학원에 가지 않아도 된다고 좋아한다. 당연히 꿈이라고 생각하면서. 그러나 꿈인 줄 알았던 이 상황은 꿈이 아니고, 어떤 짓을 해도 토끼로 변한 몸은 사람으로 돌아오지 않는다. 설상가상으로 알 수 없는 메시지들이 휴대폰을 울리며 도착하고, 이 메시지를 확인한 엄마와 아빠는 반희가 지난날 남모르게 벌였던 일들을 알게 되는데……. 과연 반희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반희는 왜 토끼로 변하게 되었을까? 사계절1318문고 122번째 작품
 
 

- 책의 재발견!
각종 미디어에 나온 사계절출판사 책 이야기를 모았습니다. 
이번에는 동네서점의 사계절출판사 책 이야기입니다.
#그림책 / #동네서점 / #100인생그림책 / #아이들의계급투쟁
0살부터 100살까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한 편의 그림과 문장이 이어집니다. 작가가 건네는 말은 책의 여백과 행간을 통해 독자들에게 지나간, 또는 앞으로 다가올 시간에 대해 잠시 호흡을 가다듬고 바라보게 합니다. 아름다운 그림에 빠져 책장을 넘기다 보면 어느새 지금의 내 나이와 마주하게 되고, 다음 장부터 펼쳐질 미래는 경험해보지 못한 세계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해줍니다.
 
- 완벽한 날들 최세연
 
영국은 선진국입니다. 여행지로서의 영국은 얼마나 근사한가요. 그러나 책 속 영국은 낯설기만 합니다. 작가는 자신이 일한 저변 탁아소와 긴축 탁아소가 ‘땅바닥과 정치학을 이어주는 장소’이며 ‘땅바닥에는 정치가 굴러다니고 있다’라고 책을 맺습니다. 올라가기 힘든 사다리. 어쩌다 한두 계단 올라갔어도 곧바로 미끄럼이라도 타듯 내려오고야 마는 자본의 계급 사다리를 바꿀 수 있는 것은 굴러다니는 정치이고, 그 정치를 바꿀 수 있는 것은 결국 우리들입니다. 
 
- 생각을 담는 집 임후남
 
 
 
 

-이벤트를 해요! 집콕 독서 이벤트
#집콕독서 / #집에서할수있어요 / #벽돌책깨기 / #인권책읽기 / #앤솔러지
 
밖에 나갈 수 없는 날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이지만 이대로 계속 집에만 있으면 건강과 마음이 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자주 환기를 하고, 과일을 챙겨 드시며, 감수성을 높이기 위해 책을 읽어보면 어떨까요. 사계절출판사가 준비한 '집콕독서 이벤트'입니다. 시간이 없어 도전하지 못했던 '벽돌책깨기', 이번 사태와 더불어 점점 화두가 되고 있는 '인권', 그리고 짧지만 깊은 이야기로 위로를 건네는 '앤솔러지'까지 다양한 분야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기대평 이벤트는 3월 15일 종료로 해시태그 이벤트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집콕 독서 이벤트 1(#벽돌책깨기): https://bit.ly/2w26jgq
집콕 독서 이벤트 2(#인권책읽기): https://bit.ly/2wLC5OW
집콕 독서 이벤트 3(#앤솔러지): https://bit.ly/3d19mGC
 

- 이벤트를 해요! YES24 MD 추천도서
#YES24 / #MD추천도서 / #대한민국 / #근현대사 / #사은품증정
 
애국의 달 3월을 맞아 YES24에서 대한민국 근현대사를 조망하는 도서를 모아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책과 함께 역사를 되짚어보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사은품으로 <한국영화 포스터 엽서+스티커> 세트를 드립니다.
 
이벤트 보기: https://bit.ly/2wRHkgc
 
 
 
 
 
③ ,
-  책과 놀자 / 작가 만나기 / 에무 시네마

- 책과 놀자, 《소녀와 소년》 수업일기
#사계절통신 / #수업일기 / #소녀와소년 / #그림책

*사계절출판사 그림책 《소녀와 소년》으로 진행한 수업 스케치 中
 
"아이들이 기가 막히게 잘 찾았다. 차별받은 적이 없다는 아이도 갑자기 기억났다고 손을 들었다. 사실 우리는 너무 익숙해서 차별인지도 모른 채 지내는 경우가 참 많다. 더구나 요즘은 차별이 친절한 배려인 것처럼 바뀐 모습일 때가 있어 더 알아차리기 어렵다. 더욱 예민해질 필요가 있는 이유이다. 그럼 우리는 이럴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 남자다운, 여자다운 사람이 아니라 그냥 멋진 사람으로 자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의 차례를 다시 다 같이 보았다. 한꺼번에 다 읽어주기가 어려워 차례를 보면서 ‘여자 아이들에게’ 부분에서 한 가지를 고르고, ‘남자아이들에게’에서도 한 가지를 골라 같이 읽었다. 여자아이들은 ‘예쁘다는 말을 사양하자’를, 남자아이들은 ‘펑펑 울자’를 선택했다. 같이 읽을 때는 일부러 이 제목들을 다 함께 크게 외쳤다. 나머지는 교실에 책을 전시해두고 수시로 읽고 싶은 사람이 가져다 읽기로 했다."
 
- 오은경 선생님과 학생들(상영초등학교 4학년)  
 
전문 읽기: https://bit.ly/38JhF6D
도서 보기: https://bit.ly/2TJBjuY

- 책과 놀자, <헌터걸> 책놀이활동
#사계절통신 / #책놀이활동 / #헌터걸시리즈 / #아동문학
나쁜 어른들로부터 아이들을 지키는 헌터걸 이강지의 활약을 담은 <헌터걸>시리즈. 2020년 하반기 완간을 앞두고 있는 <헌터걸>은 한 권 한 권 출간될 때마다 어린이 독자 팬덤을 늘리고 있습니다. 현실 속 나쁜 어른들과 불멸의 악당을 응징하는 헌터걸과 헌터보이의 모습이 통쾌함을 안겨 줄 뿐만 아니라, 탄탄하고 독창적인 판타지 세계관이 <헌터걸>의 인기 비결이죠. 헌터 캠프는 <헌터걸> 세계관을 파악하고, 흥미를 가지게 하는 독서 활동입니다. 내용은 한 가지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각각 다른 유형의 헌터를 선택해 역할 놀이를 할 수 있고, <헌터걸> 시리즈 각 권에 수록된 헌터 테스트를 함께 풀어 볼 수도 있습니다. 
헌터 캠프를 직접 개발해 진행하신 파주중앙도서관 구진영 사서님은 헌터 캠프에 뒤이어 김혜정 작가님 강연을 진행하자 독자들의 집중도가 훨씬 높았다는 후기를 들려주셨습니다.(사계절통신 2019년 봄호 참고) <헌터걸> 시리즈를 어린이들과 함께 읽으셨거나, 어린이들과 함께할 재미있는 책놀이를 고민하시는 선생님들께 헌터 캠프 프로그램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사계절출판사에서 초등 3~6학년 어린이 35명이 참여한 프로그램이므로, 참여자의 연령에 관련된 퀴즈는 상황에 맞게 바꾸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기 실린 모든 자료는 사계절출판사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책놀이 활동지 다운 및 전문 보기: https://bit.ly/39K8ZxV
도서 보기: https://bit.ly/2IFcoST
 

작가 만나기, 박지리 작가를 조명하다
#박지리작가 / #사계절문학상 / #김자윤의바이올린북 / #합체 / #세븐틴세븐틴
 
문학을 배워본 적 없는 소설가 박지리, 사계절문학상 대상을 받으면 등장한 그녀는 세상에 7권의 책을 남겼습니다. 김자윤의 바이올린북 특집으로 제작한 ‘박지리 작가를 말한다 1부’ 에서는 소설 ‘합체‘와 ’세븐틴 세븐틴‘을 중심으로 박지리 작가의 특별하고 놀라운 작품세계를 조명합니다.
 
 
 

- 작가 만나기, 통통한 과학책 정인경 저자 채널예스 인터뷰
#통통한과학책 / #정인경 / #통합과학 / #과학감수성 / #인터뷰
 
"인권 감수성이 있듯이 과학 감수성이 있어요. 과학은 상식에 위배하는 사실들이 많이 나오거든요. 원자나 전자기장, 에너지 등은 머릿속에서 딱 떠오르지 않는 추상적인 개념입니다. 이러한 과학적 개념을 자기 것으로 만들려면 무조건 과학책 많이 읽으라고 권하고 싶어요. 처음에는 이해가 가지 않더라고 과학적 용어나 논리적 추론에 친숙해지는 것이 중요해요. 어렵고 따분한 책 말고, 재미있고 쉬운 이야기책부터 자신의 눈높이에 맞는 책을 자주 읽으세요. 《통통한 과학책》을 읽은 어떤 과학 교사가 이 책은 3번 읽어야 한다는 말을 했어요. 여러 번 곱씹어서 읽다 보면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정인경 작가 <채널예스> 인터뷰 전문 보기: https://bit.ly/2Q6uilw
통통한 과학책보기: https://bit.ly/3aN1shX
 
 

에무시네마, 3월 추천영화
#복합문화공간에무 / #네멋대로해라 / #장뤽고다르 / #추천영화
 
지금 우리는 문학과 영화가 다르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영화가 시나리오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영화를 위한 글과, 문학을 위한 글이 다름을 알고 있지요. 하지만 이렇게 확실히 구분이 된, 그러니까 영화를 위한 영화가 만들어지게 된 건 생각보다 오래된 일은 아닙니다. 적어도 장 뤽 고다르의 <네 멋대로 해라>(1959) 이후의 일이지요. 고다르는 영화 고유의 표현 방식에 주목해 고전적인 서사 중심의 영화에서 탈피하고자 노력했던 혁명가 성향의 프랑스 감독입니다. 이번에 에무 시네마에서 개봉하는 <네 멋대로 해라: 장 뤽 고다르>는 감독으로서, 인간으로서 고다르를 교차하며 당시의 분위기를 재현, 고다르를 현대적으로 해석한 영화입니다. 즉, 아이콘적인 인물에 관한 평전 영화인 셈인데요. 이런 영화들이 곧잘 그렇듯 이 영화에도 나의 감상과 감독의 시선을 비교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나라면 이렇게 했을 것 같은데'라며 훈수를 둘 수도 있지요. 자, 그렇다면, 과연 나와 감독이 고다르를 바라보는 시선은 어떻게 다를까요. 에무 시네마에서 확인해보세요.
 
영화 정보 확인하기: https://bit.ly/2vQ46F6
 
 
매주 에무시네마에서는 이야기와 차가 있는 '살롱 dé 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화를 사랑하는 가장 멋진 방법입니다. 잊지 말고 신청해주세요!
 
살롱 dé 뷰 신청하기: https://bit.ly/381F83b
 
 
 
 
 
③ *
-  공지사항 / 이벤트

- 가입 사은품 대체 안내
#사계절북클럽 / #가입사인품 / #대체
 
여러분의 성원에 힘 입어 emu 인생노트가 소진되었습니다. 빠른 시일에 새로운 가입 사은품을 준비하겠습니다. 입고 시 뉴스레터와 별도로 메일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사계절출판사 SNS 분리
#사계절출판사 / #SNS / #그림책 / #어린이 / #청소년 / #성인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실시간으로 사계절출판사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창구,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를 좀 더 세분화된 주제로 독자에게 다가가고자 분리해서 운영합니다. 독자의 취향에 맞춰 해당 채널을 구독하시면 됩니다. 앞으로 좀 더 재미있고 의미있는 콘텐츠로 찾아가겠습니다. 기존의 네이버 블로그, 트위터 등은 그대로 유지합니다. 
감사합니다!
 
페이스북 채널 구독하기
 
인스타그램 채널 구독하기
 

- 북클럽 이벤트!
 
아래 활동으로 우수회원이 되어 보세요!
(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번 뉴스레터 이전에 전달주신 분에 한해서만 기존 정책으로 우수회원 자격을 드립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1. 사계절출판사 책 3회 이상 서평 등록
서평에 들어오셔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서평은 사계절출판사 SNS에 게시될 수 있습니다.)
 
 
2. 가입 사은품 SNS 인증 + 북클럽 가입 권유 SNS 홍보 후 링크 전달
개인 페이스북 혹은 인스타그램 계정에 아래 조건에 맞게 작성해주세요.
 
1)
수령하신 사은품 사진을 3장 이상 업로드
+
북클럽 가입 방법 홍보 (링크 삽입: https://forms.gle/MGxzzRtJT3RM1vUf9)
 
2)
#사계절출판사 #사계절북클럽 해시태그 첨부
 
 
3. 서평을 쓴 아이디와 SNS 홍보를 한 페이지 링크를 
skjmail@naver.com으로 보내주세요.
확인 후 바로 우수회원으로 올려드린 뒤 혜택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수회원 혜택: 
독서모임 지원 / 이벤트 우선 추첨 
복합문화공간 에무 영화관 예매권, 공연 예매권, 식음료 교환권 (각 연 2회 제공)
 
 
뉴스레터 어땠나요?
더 좋은 콘텐츠를 위해 여러분의 의견을 보내주세요!
 
 
 
뉴스레터는 달 2회 발송,
다음 호는 4월 2일(목)에 발행됩니다. 
 
 
PS.
지난 뉴스레터가 궁금하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
(주) 사계절출판사
skjmail@naver.com
경기도 파주시 회동길 252
031-955-8590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