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가족] 비밀 소원

<비밀 소원>(김다노 글, 이윤희 그림, 사계절)에는 엄마와 아빠, 자녀로 구성된 정상 가족이 나오지 않는다.
주인공 미래네 가족, 미래의 절친 이랑이네 가족, 미래의 또 다른 친구 현욱이네 가족, 세 가족 모두 정상 가족과는 다른 모습이다.

1. 미래네 가족

주인공은 초등 4학년 이름이 미래다. 미래는 외할머니랑 이모랑 산다. 엄마 아빠가 돌아가셨기 때문이다.

외할머니는 딸과 사위를 잃고 그들의 손녀와 비혼주의자 딸과 함께 산다. 하지만 흔히 볼 수 있는 잔소리꾼 할머니가 아니다. 딸과 손녀를 지키기 위해 헌법 책을 들고 다니며 공부하고 행동하는 멋진 분이다.

미래의 이모도 할머니만큼 멋지다.

미래가 물었다.

“이모는 결혼 안 해?”

“할머니가 이모 노처녀라고 걱정하잖아. 혹시 나 때문에 결혼 안 하는 거야?”

이모가 대답한다.

“노처녀가 뭐야? 고상하지 못하게. ‘비혼주의자’라고 하는 거야.”

“이모가 너보다 세 배는 더 살았거든. 근데 나이 들면서 좋은 게 뭔지 알아?”

“자기 자신에 대해 잘 알게 되는 거야. 난 결혼해서 새로운 가정을 꾸리는 것보다 늙은 엄마와 어린 조카와 함께 사는 게 더 행복한 사람이야. 지금이 좋아. 낮에는 일하고 퇴근하면 가족과 보내고 남는 시간엔 이렇게 책도 읽고.”

“꼭 남들과 같은 모습으로 살아야 행복한 건 아니야, 미래야.”

2. 이랑이네 가족

미래의 절친 이랑이는 아빠와 산다. 엄마와 아빠가 헤어졌기 때문이다.

이랑이는 엄마와 아빠가 이혼하자 혼란스러워 한다. 사람들 말대로 엄마 아빠가 이혼하면 자신이 나쁜 사람이 될까 걱정하는 것이다. 이랑이의 고민에 미래는 ‘(엄마 아빠가 돌아가신) 나는 어떻게 되는 걸까’ 생각한다.

이랑이는 엄마, 아빠와는 다른 자기 자신의 길을 찾아간다.

3. 현욱이네 가족

미래의 친구 현욱이는 배우다. 현욱이네 아빠는 원래 야구 선수였는데 결혼하고나서 전업주부가 되었다. 현욱이네 엄마는 야구선수와 결혼한 걸 가장 후회하는 일이라고 하면서 야구선수가 되기를 꿈꾸는 아들을 기어코 배우로 만들었다.

현욱이는 배우가 돼라는 엄마의 바람과 야구 선수가 돼라는 아빠의 바람을 뒤로하고 자신의 꿈을 찾아간다.

<비밀 소원>은 초등 4학년 미래와 이랑이, 현욱이가 자기다운 모습을 찾아가는 이야기다.

“꼭 남들과 같은 모습으로 살아야 행복한 건 아니야.”

미래 이모의 말대로 세 아이는 각자 자신의 방식으로 성장한다.

읽을 때는 술술 읽히지만, 읽고 나서 계속 생각나는 책이다.

<비밀 소원>은 제1회 나다움어린이책 창작 공모 대상 수상작이다.

가족 문제로 고민하는 초등학생에게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