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수많은 감정들을 혼자 견뎌야 했던 당신께 드리는 긴 편지

청춘이라고 해서 삶이 눈부시게 반짝이는 건 아니었어.
표정을 감추고 나를 쳐다보는 세상에서
오히려 혼자 견뎌야 할 감정들만 많아질 뿐이었지.
그런데도 나를 다독이는 방법은 잘 몰랐어.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든가 잊히고 말 줄 알았는데
위로받지 못한 마음들은 예상하지 못한 때에 나를 찌르곤 했어.
그것이 시가 되어 노트를 채워 주었지만
한 줄의 글도 되지 못하는 더 깊은 곳의 마음이 있었어.

그때 우연히 고흐의 <슬픔>을 본 건 운명이었다고 믿어.



왜 ‘나’의 이야기를 꺼내지 못할까?
시와 그림을 말할 때 우리가 이야기하지 않는 것

 
시 좋아하세요? 그림은요? 대뜸 글쎄, 시는 어려워서….”, “좋아하긴 하지만, 그림은 그냥 보고 느끼면 되는 거 아냐?”라는 대답도 들립니다. 그래서 그런 이들을 위해 시나 그림을 읽어 주는 책들이 많이 있습니다. 시란 무엇이며 어떤 시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를 알려 주는 책, 그림을 둘러싼 맥락과 사연을 설명해 주는 책들 말입니다. 하지만 시‧그림에 대해 말할 때는 어떤가요? 시라면 평론가처럼 객관적인 분석을 곁들여, 그림이라면 미술사 관련 배경지식을 섞어서 이야기해야 한다는 강박이 우리에게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시인‧화가의 생애와 관련된 몇몇 에피소드를 언급하며 아는 척을 해 본다거나, 깔끔하게 시 한 구절, 그림 한 점만 SNS에 올려놓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정작 우리가 하고 싶은 말은 따로 있는데 말이에요. 혹시, 구체적인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저절로 전해지기 바라는 것, 시나 그림이 대신 전달해 주기를 원하는 것은 시에 얽힌 의 기억과 감정, 그림에 반응하는 당신의 마음은 아닌가요?

그리고 여기, 시‧그림과 함께, 그 둘을 겹쳐서, 에두르지 않고 그냥 솔직하게 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책이 있습니다. 시도 좋아하지만 그림도 역시 좋아하는 오랜 친구가 손으로 써서 보낸 편지를 받은 기분입니다. 따스한 햇볕 아래서 편지를 읽는 기분에 휩싸이게 하는 이 책의 제목은 『고흐 씨, 시 읽어 줄까요』입니다. 물론 이 책은 작가 및 작품에 관한 이해를 돕는 문학‧미술사적 설명도 담고 있지만, 이 모든 이야기는 저자 개인의 경험과 긴밀하게 맞물려 있습니다. 저자는 시 「빨래 너는 여자」에 그림 <빨래 너는 여인>을 포개어 젊은 엄마와 함께했던 기억 저편의 시간을 떠올립니다. 샤갈의 <생일>과 이해인의 「꽃밭 편지」를 엮어서 생일 선물에 관한 유년기의 추억을 끄집어내고요. 고영민의 「꼬리는 개를 흔들고」에 고야의 <모래에 묻히는 개>를 연결해 실패하고 몹시 힘들었던 청춘의 어느 시절을 고백합니다. 그렇게 시와 그림은 잊은 줄 알았던 시간으로 저자를 데려다 놓거나 여전히 남아 있는 상처를 어루만집니다. 그러나 이 사적인 체험의 언어는 마냥 주관적인 의 이야기로 남지 않습니다. 시와 그림을 거치면서 보편성을 획득하며, 우리에게도 나도 저런 적 있는데….” 또는 나도 그런 감정 알아.” 하는 일깨움, 나아가 감성적인 충만함을 선사하기 때문입니다.

『고흐 씨, 시 읽어 줄까요』를 읽고 나면, 당신도 분명 당신을 움직였던 시와 그림에 대해 아주 담담하고 편안하게, ‘의 이야기를 꺼낼 수 있겠다는 용기가 생겨날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 각자의 방식으로 시와 그림과 관계를 맺기도 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때, 이 책은 우리가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장소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어떻게 내 마음을 알아챈 것일까?
시와 그림을 겹쳐 읽는 기쁨

 
 『고흐 씨, 시 읽어 줄까요』에는 고흐 씨가 등장할까요? 이 물음에 답하기 위해서는 먼저 저자의 이야기를 들려 드려야 합니다. 그 사연은 이렇습니다. 하얀 석고상과 이젤, 물감 자국에 매료되어서 화실을 동경하던 소녀는 어느새 어른이 되었지만, 저자가 겪었던 청춘도 마냥 반짝이지는 않았습니다. 저자는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든가 잊히고 말 줄 알았는데 위로받지 못한 마음들은 예상하지 못한 때에 나를 찌르곤 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그 마음을 시로 썼지만(저자는 이미 두 권의 시집을 낸 시인이기도 합니다), 더 깊은 곳의 마음을 어찌하지 못할 때, 우연히 고흐의 <슬픔>을 만났습니다. “벌거벗은 여자가 긴 머리를 풀어 헤치고 무릎에 얼굴을 파묻고 있는 연필 스케치를 보는 순간, 그냥 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눈물이 흘렀, 그 이후 어떻게 그림이 내 마음을 알아챌 수 있었던 건지, 다른 그림들도 그런 건지 알고 싶어서더 많은 그림들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저자는 그림에서 나를 다독이는 방법을 발견했고, “그날의 위안을 내 안의 고흐에게, 시 한 편의 시간으로라도 갚아 주고 싶은 마음이 이런 제목을 불러왔습니다.

따라서 『고흐 씨, 시 읽어 줄까요』에는 고흐 씨가 직접적으로 등장하지 않지만, ‘고흐 씨는 이 책의 출발점이자 숨은 청자/수신자/독자인 셈입니다. 이렇게 이 책은 마음이 시를, 다시 그림을(또는 마음이 그림을, 다시 시를) 만나는 특별한 순간에 주목합니다. 저자에 따르면, “색채와 글자라는 차이가 있을 뿐”, 그림과 시가 주는 감동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둘이 만나면 서로의 빈 곳을 채워 주더 커다란 울림을 전해 줍니다. “그 안에서 문득 나를 만나기도 하고, 잊혔던 옛 추억에 눈물 어린 미소가 지나가기도합니다. “마음의 어떤 매듭이 풀려 자유로워지는 시간도 있고 아주 사소하고 잠깐의 마주침으로도 정신이 소스라치는 날도 있습니다. 시가 내 마음에 응답하고, 그림은 그 응답을 증폭시킬 때, 우리는 조금 더 성숙해지고 우리의 삶은 더욱더 풍성해집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그림-마음 읽기는 그림 속에 담긴 화가의 마음을 시처럼 읽고, 시인이 쓴 이미지를 한 폭의 그림처럼 상상하는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고흐 씨, 시 읽어 줄까요』는 당신에게, 시와 그림이 알아챈 마음을 나만의 언어로 표현하는 법을 안내해 줄 뿐만 아니라, 시와 그림을 겹쳐 읽는 기쁨, 그것을 위한 새로운 시‧그림 읽기의 기술을 소개해 줄 것입니다. 이 책을 차분히 따라가며 우리의 마음과 공명하는 시와 그림, 나아가 다른 예술 작품들로 연결된 세계를 발견할 때, 우리가 느끼는 감정들은 결코 혼자 누리거나 짊어져야 할 몫은 아닐 것입니다.


언제 이렇게 시간이 흘렀을까?
‘어느 날 문득 어른’이 되어 버린 사람들을 위한 이야기

 
당신은 어른입니까? 당신이 꿈꾸던 어른의 모습으로 살고 있나요? 어른이 된다는 건 무엇일까요? 최근 어른에 관한 이야기가 부쩍 늘었습니다. “슬프지 않은 척, 아프지 않은 척, 그렇게 괜찮은 척 하는 대한민국 어쩌다 어른여러분을 위한 특강 쇼 <어쩌다 어른>, 엄연히 어른의 나이이건만 엄마의 걱정을 한 몸에 받는 싱글 남자들의 이야기 <미운 우리 새끼>TV에서 인기를 끌었고, 작년부터 어른을 제목으로 내건 책들이 유독 눈에 띕니다. 이 책들은 어쩌다 어른이 되어서 어른인 척하면서 어른이라는 거짓말을 하는 겁이 많은 어른들에게 말을 건넵니다. ‘어른이 되기는 글렀다고 자조하거나, ‘어른이 된다는 건무엇인지 탐구해 보거나, ‘어른 연습을 권하는 등 저마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은 다르지만, 문제의식은 비슷합니다. 어른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며, 어른이라면, 어른이니까 당연히 요구되는 것대로 살다 보면 를 잃어버리기 십상이라는 것 말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어른의 삶을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고흐 씨, 시 읽어 줄까요』는 이에 대한 하나의 대답입니다. 이 책 또한 어느 날 문득 어른이 되어 버린 사람들을 위한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빨래하는 엄마 곁에서 비누 거품 놀이를 하고, 친구의 새 운동화를 질투하고, 거울을 보며 난 커서 어떤 사람이 될 것 같니?’라고 묻던 아이는 표정을 감추고 나를 쳐다보는 세상에 던져진 어른이 되었습니다. “오히려 혼자 견뎌야 할 감정들만 많아질 뿐이었고, “어른이니까라는 이유로 눈물을 꽉 막고 있었던날들이 지속되었습니다(「눈물의 맛, 눈물의 농도」). 어른의 시간이란 무심하고 무덤덤한 하루가 점점 늘어나 작은 감정들은 쉽게 놓치(「숨기고 싶고 고백하고 싶은」), “권력 앞에서 진실을 말하지 못하는 동화[『벌거벗은 임금님』] 속의 신하들처럼” “더러 그런 속 쓰린 일을 겪어야 합니다(「한밤중의 맨발」). 이때, 시는, 그리고 그림은 눈시울을 적시고 코끝을 닦으며 울던 일이 오래전의 기억이 되어 버린저자에게 샘물을 다시 채우는 기분을 안겨 주고, “가슴에 온기를 지켜 줄 만큼의 비밀을 소망하게 하고, “자기 맨발을 보며 솔직하지 못했던 순간을 생각하게 합니다. 시와 그림은 자신의 감정을 견디고 감추고 지우는 것을 어른답다고 여기는 관점에 균열을 냅니다. 아울러, “아름답고 소중한 기억들조차 시간에 지워져 희미해질 때” “그것들을 다시 느끼게 하고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줍니다. 사실 이 책은 나이가 들면서 아련해지고 끝내 잊히는 것들, 그리고 그것을 다시 발견한 순간에 출현하는 기쁨과 슬픔, 애도와 성숙의 문장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래서 저자는 이렇게 적습니다. 시와 그림은 삶에서 사라지는 것들을 간직하도록, 슬픔으로부터 조금 더 빨리 회복되도록, 그리고 아픔을 보다 잘 견디도록 해 주었다고요.

『고흐 씨, 시 읽어 줄까요』는 위로행복이라는 흔한 말에 안주하는 당신에게 외로움, 그리움, 미움, 놀라움 등 마음의 무한한 영토를 탐험하는 시의 효용, 그림의 쓸모를 환기시킬 것입니다. 나아가, 이 책이 열어 놓은 무수한 시간들 사이를 거닐다 보면, 그동안 돌보지 못했던 를 만나고 어른이라서더욱 소중한 일상이 펼쳐질지도 모르겠습니다.

고흐 씨, 시 읽어 줄까요시와 그림이 내 마음을 알아챈 순간들을 따스하게 담아낸 에세이입니다. 그림과 관련된 교양 지식을 곁들여 시와 그림을 겹쳐 읽는 기쁨, 그것을 위한 새로운 시그림 읽기의 기술을 소개해 줍니다. 또한 저자의 사적인 체험과 기억에서 출발한 이야기들은 시와 그림을 거치면서 보편성을 획득하며, 당신에게도 친밀한 공감의 순간을 선사할 것입니다
이 책은 어느 날 문득 어른이 되어 버린 사람들을 위한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책 속에는 나이가 들면서 사라지고 잊히는 것들, 그리고 그것을 다시 발견한 순간에 출현하는 기쁨과 슬픔, 애도와 성숙의 문장들이 가득 차 있습니다. 이때, 시와 그림은 자신의 감정을 견디고 감추고 지우는 것을 어른답다고 여기는 관점에 균열을 내며, 외로움, 그리움, 미움, 놀라움 등 마음의 무한한 영토를 탐험하게 합니다.
시를 좋아하지만 그림도 마찬가지로 좋아하는 오랜 친구가 손으로 써서 보낸 편지 같은 이 책을 읽고 나면, 당신 역시,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는 시와 그림을 만나고 싶을 것입니다. 또는 그런 만남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은 기분이 들 것입니다.


고흐 씨, 시 읽어 줄까요

저자 이운진

출판 사계절

발매 2016.10.31.

만일 내가 그 사이 조금 더 성숙해졌다면
그건 시 그리고 그림과 나눈 마음들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어.
삶에서 사라지는 것들을 간직하도록,
슬픔으로부터 조금 더 빨리 회복되도록,
그리고 아픔을 보다 잘 견디도록 해 주었으니까.
물론 시 한 편, 그림 한 점으로
일상의 매 순간이 봄날의 꽃밭이 되진 않았지만,
시와 그림은 내가 삶에 표시하는 눈금을 행복이라고 속이지 않아도
헛된 하루가 아니었음을 믿도록 해 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