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_9월 뉴스레터-1

신간증정퀴즈, 영화하는 여자들 편집후기

① 눈앞에 무엇을 둘 것인가
-《인공지능 시대, 십 대를 위한 미디어 수업》, 
요즘 집에서 무엇을 하시나요? 집에서만 할 수 있는 것보다는, 인터넷을 이용해 연결감을 주는 일을 많이 하시지는 않나요? 재택 근무를 위한 화상 회의를 제외하고도, 영화관에 온 것처럼 각종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PC방에 온 것처럼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거나, 산책하듯 하염없이 웹서핑을 하거나... 참으로 많은 일을 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새로운 것을 한다는 느낌보다, 기존에 하던 걸 대체하는 것이기에 크게 설레지도 않으며, 미술관 라이브 영상처럼, 100% 현장감은 애초에 불가능해 딱히 만족스럽지도 않을 것입니다. 그저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다는 덜 답답하니 하는 것이지요. 물리적 고립은 필수, 사회적 소통도 필수인 상황에서 벌어진 이상한 일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미래에 관한 불안과 현재의 불만이 뒤섞인 상황을 견디고 있습니다. 새옹지마, 사필귀정 같은 생각을 하며 언젠가 마스크가 없어도 안심할 수 있는 날을 손꼽아 기다립니다. 모두들 현명하게 잘 대처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만, 당부 말씀 하나 드릴까 합니다. 늘 건강한 마음이 함께 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해주세요.
 
온라인을 통한 단편적인 정보에 계속해서 노출되면 생각이 협소해진다고 합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활동 분석을 통해 계속해서 같은 취향의 콘텐츠가 무한정으로 공급되는 상황에서는 확증편향(선입관을 뒷받침하는 근거만 수용하고, 자신에게 유리한 정보만 선택적으로 수집하는 것)이 생겨 마음이 닫혀 쉽게 혐오하고, 쉽게 떠밀릴 수 있습니다. 정신 건강과 멀어지고, 사회와도 멀어지는 지름길입니다. 
 
그러니 부디, 건강을 위해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식사하듯, 여러분 눈앞의 식탁에 다양성을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메뉴얼로는 《인공지능 시대, 십 대를 위한 미디어 수업》을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추천합니다.
 
 
 이번에도 신간증정퀴즈가 있습니다.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

② 편집자 편지 《영화하는 여자들》
-주진숙, 이순진 저 / (사)여성영화인모임 기획
영화를 많이 보거나 잘 아는 편은 전혀 아닌데, 어쩌다 보니 영화와 관련된 책을 세 권이나 만들게 되었다. 노명우 선생님의 《인생극장》을 작업하고, 그 책에 영화 포스터 이미지를 제공해주셨던 영화 자료 수집가 양해남 선생님과 영화의 얼굴》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번에는 두 책 모두에 추천사를 써주신 명필름 심재명 대표님의 제안으로 영화하는 여자들》이라는 책을 작업해 출간을 앞두고 있다.
 
영화의 얼굴》이 출간된 직후(2019년 2월) 양해남 선생님의 인터뷰가 잡혀 조선일보사 앞에 있는 카페에 들어가 막 자리를 잡고 앉았는데 심재명 대표님께 전화가 걸려왔다. 휴대폰에 뜬 이름을 보고는 ‘혹시 추천사에 무슨 문제가 있나?’ 조금은 불안한 마음으로 전화를 받았다. 뜻밖에도 여성영화인모임이 곧 창립 20주년을 맞는데, 그 시기에 맞춰 여성 영화인들의 인터뷰집을 출간하고 싶다고 하셨다. 혹시 같이 해볼 생각이 있느냐고, 사계절출판사에서 낼 수 있겠느냐고 물으셨다. 너무 좋은 기획이고, 꼭 해보고 싶은 작업이라고 말씀은 드렸지만 나 혼자 그 자리에서 결정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니 기획안이나 목차, 개요 같은 걸 보내주시면 회사에 들어가 논의해보겠다고 하고 전화를 끊었다. 옆자리에서 진행되고 있는 인터뷰에 집중이 잘 안 될 만큼 가슴이 두근거렸다. 어떤 분들이 참여하는 작업인지는 정확히 알지 못했지만, ‘영화 일을 하는 여자들의 이야기’라면 당연히 재미있는 일일 거라 생각했고 무엇보다 그 전화 자체에 반해버렸달까. 
 
편집자 L
 
③ 에세이 연재 《막내의 뜰》, 첫 번째 집 이야기 10회, 두 번째 이야기 1회
매주 1회 《막내의 뜰》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격주로 보내드리는 뉴스레터로 2회를 한번에 전달합니다.
 
*9월부터는 두 번째 집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새로운 집에서 막내는 어떤 일상을 보냈을까요?
첫 번째 집 이야기 10회 - 소풍 가는 날이면
 
막내네 가족은 아버지가 학교나 교회를
안 가는 토요일이나 일요일 오후, 그리고 공휴일에는
온 가족이 산보를 한다.
 
두 번째 집 이야기 1회 - 변소는 무서워
 
오메 이것은 밖에서 바람에 흔들리고 있는
플라타너스가 달빛을 받아 생긴 그림자여.
나무 그림자가 흔들리고 있는 것이제 귀신이 아니여.
 

사계절 비대면 강연
교실 라이브
 
바이러스 때문에,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 
부쩍 힘들어진 작가 선생님과 학생들의 만남!
사계절출판사가 도와드립니다.
 
사계절책을 함께 읽었다면, ‘우당탕탕 교실 라이브’를 신청하세요. 
사계절출판사와 교실을 실시간 쌍방향 라이브로 연결해드립니다.
기본적인 환경을 갖추신다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사전 독후 활동은 필수입니다!
 
대상 : 전국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진행 시간 : 학교 수업 시간 중, 약 40분
활용 플랫폼 : 구글미트
준비물 : 마이크(무선이 더 좋습니다. 유선도 가능)

사계절출판사
어린이·청소년 독후활동대회
 
코로나19로 이전처럼 학교에 모이기 힘든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저희 사계절출판사는 학생들이 선생님과 친구들과 멀어져 아쉬운 마음을 눈높이에 맞는 독서로 달래기를 바라며, 독후활동대회를 마련했습니다. 사계절출판사의 어린이, 청소년 도서를 읽고 난 후기를 매체와 분량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보내주세요.
 
어린이 부문 대상(1명): 50만원 상금과 상장
우수상(3명): 20만원 상금과 상장
장려상(10명): 10만원 상금과 상장
 
 
청소년 부문 대상(1명): 50만원 상금과 상장
우수상(3명): 20만원 상금과 상장
장려상(10명): 10만원 상금과 상장

《비밀 소원》 출간 기념
우리도 말해 보자, 비밀 소원!
소원이 주렁주렁
 
《비밀 소원에는 <소원이 주렁주렁>이라는 티브이 프로그램이 나와요. 여기에서 소원을 말하면 그대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소원은 입 밖으로 꺼내서 말하는 것만으로도 힘을 발휘한대요. 하지만 어떤 소원은 남들 모르게 마음속으로만 간절히 바라게 되지요. 책을 읽고 <소원이 주렁주렁>이 뭔지 알았다면 여러분의 비밀 소원을 말해보세요. 모두가 올바르게 이뤄지길 빌어줄 거예요.
 

- 북클럽 신간 증정 퀴즈
※이번에도 돌아왔습니다. 지금까지 안 됐다면 이번에는 될 것입니다. 많이 참여해주세요 : )
(책 받으시면 홍보도 부탁드립니다 : >)
 
1. 다음 중 '확증 편향'이 아닌 것은? (힌트: 고민)
1) 유튜브를 보는데 영상들이 다 비슷하다. 드디어 세상이 하나가 됐구나. 기쁘다!
2) 햄버거는 맥도날드가 최고인데요. 주변 사람들도 그렇다고 하는데요.
3) 고기에는 필수 단백질이 많지만 채소에 비해 몸에 안 좋아. 그러나 나는 채소 말고 고기가 먹고 싶어. 맛있으니까. 거참...... 고민이야.
4) 조사 결과, 지지율 100%입니다. (선거 전 지지율 조사를 했는데, 09~15시, 가정 대상으로 전화 조사를 했다.)
 
2. 이번에 사계절출판사에서 새로 나온 영화책 이름은? (힌트: ~하는)
1) 영화의 얼굴들
2) 인생극장
3) 책 너는 날
4) 영화하는 여자들
 
3. 전염병 확산으로 인해 오프라인 강연이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그리하여 비대면 강연이 성행하고 있는데요. 사계절출판사가 준비한 초, 중, 고등학교 비대면 강연 프로그램의 이름은?
1) 교실 SOS
2) 미워도 다시 한번
4) 교실 라이브
 
 
지난 번과 마찬가지로 뉴스레터가 발송되는 주에 당첨자에게 개별 연락을 합니다.
거듭해서 응모해주시면 당첨 확률이 높아집니다. 참고해주세요 : )

- 북클럽 이벤트!
 
아래 활동으로 우수회원이 되어 보세요!
 
 
1. 사계절출판사 책 3회 이상 서평 등록
서평에 들어오셔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서평은 사계절출판사 SNS에 게시될 수 있습니다.)
 
 
2. 가입 사은품 SNS 인증 + 북클럽 가입 권유 SNS 홍보 후 링크 전달
개인 페이스북 혹은 인스타그램 계정에 아래 조건에 맞게 작성해주세요.
 
1)
수령하신 사은품 사진을 3장 이상 업로드
+
북클럽 가입 방법 홍보 (링크 삽입: https://forms.gle/MGxzzRtJT3RM1vUf9)
 
2)
#사계절출판사 #사계절북클럽 해시태그 첨부
 
 
3. 서평을 쓴 아이디와 SNS 홍보를 한 페이지 링크를 
skjmail@naver.com으로 보내주세요.
확인 후 바로 우수회원으로 올려드린 뒤 혜택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수회원 혜택: 
독서모임 지원 / 이벤트 우선 추첨 
복합문화공간 에무 영화관 예매권, 공연 예매권, 식음료 교환권 (각 연 2회 제공)
뉴스레터 어땠나요?
더 좋은 콘텐츠를 위해 여러분의 의견을 보내주세요!
 
 
 
뉴스레터는 달 2회 발송,
다음 호는 9월 24일(목)에 발행합니다.
 
 
PS.
지난 뉴스레터가 궁금하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
(주) 사계절출판사
skjmail@naver.com
경기도 파주시 회동길 252
031-955-8590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