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라이브 대상 도서_청소년 문학








『지구 행성에서 너와 내가』 김민경 작가와의 만남
인생의 상전이(相轉移)를 넘어!

한국 전쟁은 한국사의 상전이이고, 세월호 참사는 우리사회의 상전이였습니다. 『지구 행성에서 너와 내가』의 두 주인공 새봄이와 지석이 역시, 삶을 뒤바꾸는 커다란 변화(사건)를 겪습니다. 그 변화를 받아들이고, 과거가 아닌 현재를 살아가는 데에는 큰 힘이 필요했답니다. 여러분에게는 삶의 상전이라 할 만한 순간이 있나요? 김민경 작가와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고, 변화를 받아들이고 미래로 나아가는 힘을 발견해 봅니다.

작가 소개 김민경
삶이라는 항해에서 글쓰기와 책이 나침반이 되어 준다고 생각합니다. 작품으로 청소년소설 『앉아 있는 악마』와 동화 『우리 동네에 놀러 올래?』가 있으며, 그림책 『나의 구름 친구』, 『지금, 바로 여기』 등을 번역했습니다. 2017년 제2회 새싹문학 젊은작가상을, 『지구 행성에서 너와 내가』로 2019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문학창작기금을 받았습니다.





『타임슬립 2119』 정명섭 작가와의 만남
우리가 기억해야 할 여성 독립운동가들

혁명가이자 여성운동가였던 주세죽, 경성 일패 기생의 몸으로 독립운동에 뛰어든 현계옥, 최초의 여성 비행사 권기옥, 일본군들을 벌벌 떨게 한 남자현. 『한국사 복원프로젝트 타임슬립 2119』에 등장하는 여성들은 모두 나라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걸었지만, 그 활약보다는 뒷이야기와 성별 그 자체로 더욱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의 삶과 꿈에 대해, 진면목에 대해 알아봅니다.

작가 소개 정명섭
일어난 일과 일어날 일에 대한 궁금증이 많고, 끈질기에 진실을 쫓는 것을 좋아합니다. 역사, 추리, 종말, 좀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와 소재를 넘나들며 작품들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소설 ‘을지문덕 탐정록’ 시리즈, 『명탐정의 탄생』, 『당신의 떡볶이로부터(공저)』, 청소년 소설 『미스 손탁』, 『대한 독립 만세(공저)』, 『남산골 두 기자』 등을 썼습니다.





『우주의 집』 고호관 작가와의 만남
당신의 우주는 어떤 모습인가요?

SF라는 단어를 들으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미래 도시, 우주선, 타임머신, 인공 지능? 그러나 『우주의 집』 속 SF 단편들은 동물권, 장애, 노인 문제, 탈북민, 일본군 성노예 등 우리 사회와 역사에 관련된 묵직한 주제들이 마음속 깊이 남습니다. 『우주의 집』 참여 작가로부터 창작 과정에 대해 들어 봅니다. 일상의 테두리를 훌쩍 뛰어넘어 우리가 사는 세계를 새로운 눈으로 보게 하는 SF적 시공간을 구성하는 법은 무엇일까요?

작가 소개 고호관
우리나라 아동청소년 과학소설의 개척자 고(故) 한낙원 선생의 이름으로 제정된 ‘한낙원과학소설상’은 2014년 제정되어 올해 7회를 맞습니다. 『우주의 집』은 1회부터 5회까지 수상 작가들이 참여한 앤솔러지로, 작가들은 각기 개성과 주제의식이 돋보이는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